주의집중력의 영향요인, 학습 주의집중력 향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의집중력의 영향요인, 증진시키는 방법, 학습 주의집중력 향상 전략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주의집중력의 개념

2. 주의집중력의 영향요인

3. 주의 집중력이 부족해지는 경우

4. 주의 집중력을 증진시키는 방법
1) 의욕 충실 주의집중 방법
2) 심신 재충전 주의집중법
3)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주의집중법
4) 자기 조절 주의집중법
5) 환경 정비 주의집중법

5. 학습 주의집중력 향상 전략
1) 학습 과정이 학습자에게 주의집중의 필요사항
2) Polloway와 그의 동료들(1989)이 제시한 학습 주의집중력 향상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주의집중력의 영향요인, 학습 주의집중력 향상 전략

1. 주의집중력의 개념

일반적으로 주의 집중력이란 주어진 시간에 과제를 완성하기 위하여 집중 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집중력이란 자신이 의도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신을 모으는 것이다(송태연, 2011).
Siverman(1974)은 주의집중을 확산적 주의와 선택적 주의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는데 확산적 주의는 유입되는 자극을 조절하는 요인을 말하고 선택적 주의는 자극 유입 수용을 활용할 때 자극을 조절하는 요인이라 말한다. 즉, 주의집중이란 유기체가 특별한 자극 입력에 그의 수용기를 향하게 하는 것이며 이 입력이 변용되는 중심처리 과정을 의미한다.
Paramanda(1974)는 집중력은 전체, 일치, 평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는 자신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과 능력들이 통합되어야 하며, 이러한 것들이 조화, 균형, 평온 상태에서 작용해야함을 의미한다.
Kirk와 Chalfant(1984)는 주의집중을 관련 자극에 선택적으로 집중시키는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Brickenkamp와 Karl(1986)은 주의집중이란 적절한 내적 또는 외적인 특정 자극들에 선별적으로 부적절한 자극을 차단하는 가운데 계속해서 정신을 기울이며 정확하고 빨리 분석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1) 모리 토시아키 저, 김희진 역(2003)「집중력을 기른다」지식공작소
2) 신현균(2002)「쑥쑥크는 집중력」키즈큐
3) 여광응,조인수(2000)「행동수정이론과 실제」대구대학교출판부
4) 송태연(2011)「집중력 훈련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자아개념, 정서 및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한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유경임(2006)「초등학교 학생의 주의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전략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평가는 수업의 적절성 또는 적합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메시지 디자인이란 인지과학의 원리를 고려한 학습자의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각, 인지력의 향상에 관심을 갖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실물화 계획수립을 일컫는다. 학습자 특성이란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 동기, 환경, 선수학습경험 정도 등 다양한 개인차를 총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 [교육심리학]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 주의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주의력 결핍 아동들을 이해하고 주의력 결핍 아동들의 주의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 이 프로그램인 ‘언어활동을 통한 주의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Ⅱ. 본론1.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는 심리학의 연구대상을 마음으로부터 행동으로 바꾼 접근 방법이다. 행동주의는 S-R 이론이라고 하기도 하며 이는 자극과 반응의 연결을 의미한다. 자극

  • [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던 모델은 행동주의 모델에 근거한 외적 관리방법이었다. 대부분의 경우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어떤 행동에 대해 교사나 부모, 동료와 같은 외적 중재자가 후속결과를 조정, 관리함으로써 행동변화를 가져오는데 초점을 두었다 Borland, B.L.,& Heckman, H. K. (1976). Hyperactive Boys and Their Brothers:A25yearfollow-upstudy.ArchivesofGeneral Psychiatry, 33, 669-675.. 그러나 역할놀이, 모델링, 강화, 반복학습 등의 외적 관리방법은 외적 중재자

  • [사회복지실천] 학업문제 상담
  • 향상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학업 능률이 오르지 않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첫째, 주의집중력의 저하이다. 아무리 오랜 시간 책을 붙잡고 있어도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면 정신이 산만해져 책에 집중할 수가 없게 되어 당연히 능률이 오르지 않을 수밖에 없다. 주의집중력은 신체적, 정신적 요인들로부터 영향을 받는 영역이다.두 번째는 비합리적인 공부방법이다. 학생들 중에는 많은 시간을 들여서 공부하지만 어떤 것을 공부해야하는지, 어떤

  • 사회과학 지능과 성적의 관계점
  • 요인의 영향을 받는 능력으로써 매일 매일의 생리적 효율성의 리듬을 반영한다. 이것은 그리고 인지속도, 주의, 집중력, 신중함 등의 능력을 포함하고, 비언어적, 탈문화적 정신능력으로 주로 상징적, 도형적 내용의 과제에서 잘 나타난다. 그래서 Gf는 속도검사에서 적절히 측정될 수 있고, Gf 측정에서 포함되는 일차 요인으로 귀납, 일반추리, 도형추리가 있다. 한편 이것은 나이와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는데, 학습과 사고 전략을 가르칠 수 있도록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