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4 / 2019.03.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와 영역
  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본인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의 필요성
    1) 과학적 측면
    2) 교수매체 측면
    3) 교육구조 측면

Ⅲ. 교육공학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1. 교육공학매체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시 효과
    1) 매개적 효과
    2) 정보전달 효과
    3) 학습경험 효과
    4) 교수학습 효과
  2. 교육공학매체의 적용시 주의점
    1)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매체의 선택
    2)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매체의 제시와 관리
  3.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공학매체의 적용
    1) 비전기작동 교육공학매체
    2) 전기작동 교육공학매체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와 영역

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교육공학은 본래 시청각 교육의 전통에서 출발하여 1963년 얼라이(D.Ely)등이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제시한 이후 본격적으로 학문적 영역을 구축하게 되었다. 그중에서 미국교육공학회(AECT)의 주도로 1972년, 1977년 그리고 1994년에 제시된 교육공학의 정의가 대표적이다.
1994년도에 실스(B.Seels)와 리치(R.Richey)는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교육공학이 학문의 한 분야로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체계적이고 포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 정의에서 저자들은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대신에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을 사용하며 교육공학보다 교수공학이 좀 더 적절하다고 언급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두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여도 좋다고 부연하였다.....(중략)
.
.
2.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교육공학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영역은 서로 보완적 관계이며 세부 하위영역의 관련요소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교육공학의 5대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설계영역
설계영역은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전략을 포함한다. 설계영역은 교육방법의 청사진에 해당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분석은 무엇을(what to)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고 설계는 이를 어떻게(how to)학습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개발은 필요한 수업자료의 제작과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실행은 수업이라는 상황을 통해 실제로 자료와 전략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평가는 수업의 적절성 또는 적합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메시지 디자인이란 인지과학의 원리를 고려한 학습자의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각, 인지력의 향상에 관심을 갖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실물화 계획수립을 일컫는다. 학습자 특성이란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 동기, 환경, 선수학습경험 정도 등 다양한 개인차를 총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방법 및 전략이란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와 학습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계열화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중략)
.
.
Ⅲ. 교육공학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1. 교육공학매체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시 효과

1) 매개적 효과
교육공학매체의 매개적 효과는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잘 알려진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학습자를 가르칠 때 매체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체를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이 일반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교육매체를 사용하면 유아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해지고 가르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수업을 좀 더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1. 권성연, 김혜정 외 3명(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 김보경(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수업 설계를 위한), 학지사
3. 김광현(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좋은 수업을 위한), 어가
4. 강명희, 정재삼 외 4명(201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5. 박성익, 임철일 외 2명(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6. 백영균, 한승록 외 2명(201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