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04 / 2019.03.0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 구체적인 예-교육공학의 정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
- 2019년 방송대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설명,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에대한정의,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공학 |
---|---|---|---|---|---|
공통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와 영역
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2) 본인의 정의
2.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1) 설계영역
2) 개발영역
3) 활용영역
4) 관리영역
5) 평가영역
3. 교육공학의 필요성
1) 과학적 측면
2) 교수매체 측면
3) 교육구조 측면
Ⅲ. 교육공학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1. 교육공학매체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시 효과
1) 매개적 효과
2) 정보전달 효과
3) 학습경험 효과
4) 교수학습 효과
2. 교육공학매체의 적용시 주의점
1)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매체의 선택
2)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매체의 제시와 관리
3.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공학매체의 적용
1) 비전기작동 교육공학매체
2) 전기작동 교육공학매체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와 영역
1.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1) 교육공학자들의 정의
하나의 학문분야로서 교육공학은 본래 시청각 교육의 전통에서 출발하여 1963년 얼라이(D.Ely)등이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제시한 이후 본격적으로 학문적 영역을 구축하게 되었다. 그중에서 미국교육공학회(AECT)의 주도로 1972년, 1977년 그리고 1994년에 제시된 교육공학의 정의가 대표적이다.
1994년도에 실스(B.Seels)와 리치(R.Richey)는 교육공학을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교육공학이 학문의 한 분야로 인정받을 수 있을 만큼 체계적이고 포괄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 정의에서 저자들은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 대신에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을 사용하며 교육공학보다 교수공학이 좀 더 적절하다고 언급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두 용어를 동의어로 간주하여도 좋다고 부연하였다.....(중략)
.
.
2. 교육공학의 다섯가지 주요영역
교육공학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그리고 평가의 다섯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다. 이들 영역은 서로 보완적 관계이며 세부 하위영역의 관련요소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교육공학의 5대 영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설계영역
설계영역은 교수체제설계, 메시지 디자인, 학습자 특성, 그리고 교수방법 및 전략을 포함한다. 설계영역은 교육방법의 청사진에 해당한다.
교수체제설계는 수업을 분석하고, 설계하고, 개발하고, 시행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구분된다. 분석은 무엇을(what to)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과정이고 설계는 이를 어떻게(how to)학습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개발은 필요한 수업자료의 제작과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이며 실행은 수업이라는 상황을 통해 실제로 자료와 전략을 활용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평가는 수업의 적절성 또는 적합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메시지 디자인이란 인지과학의 원리를 고려한 학습자의 주의집중력, 기억력, 지각, 인지력의 향상에 관심을 갖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실물화 계획수립을 일컫는다. 학습자 특성이란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 동기, 환경, 선수학습경험 정도 등 다양한 개인차를 총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수방법 및 전략이란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와 학습의 상황에 가장 적절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계열화하는 전 과정을 말한다.....(중략)
.
.
Ⅲ. 교육공학 영역의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1. 교육공학매체의 유아교육에의 적용 시 효과
1) 매개적 효과
교육공학매체의 매개적 효과는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잘 알려진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학습자를 가르칠 때 매체를 보조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이 매체를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이 일반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교육매체를 사용하면 유아교사와 학습자의 의사소통이 보다 원활해지고 가르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수업을 좀 더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1. 권성연, 김혜정 외 3명(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 김보경(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수업 설계를 위한), 학지사
3. 김광현(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좋은 수업을 위한), 어가
4. 강명희, 정재삼 외 4명(201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5. 박성익, 임철일 외 2명(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6. 백영균, 한승록 외 2명(201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공학(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 2019 교육공학
- 교육공학[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공학 공통형과제
- [교육공학]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