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주의집중]정신지체아 주의집중 특성,결핍, 정신지체아 주의집중 인터넷놀이학습,훈련, 정신지체아 주의집중 지도방법,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의 결핍

Ⅳ.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의 인터넷놀이학습

Ⅴ.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의 훈련
1. 주의집중 훈련의 선결 조건
2. 훈련 단계화 조건의 설정
3. 훈련상의 유의점

Ⅵ.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의 지도 방법

Ⅶ. 정신지체아 주의집중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집중에 대한 문제는 현대 심리학에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이다. Dember와 Warm(1979), Egeth 와 Bevan(1973)등은 주의집중 개념의 본질을 주어진 시간에 유기체가 자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불필요한 일련의 다른 정보를 제거시키는 것 즉, 다른 불필요한 자극을 제외한 어느 특정자극의 인식이나 각성에 집중을 두는 것이라고 했다.
주의집중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각 개인들이 일정한 짧은 시간동안 그들 자신들이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를 제시받았을 때 그 정보를 어떤 방법으로 선택하는가에 관심을 두어 왔다. 이들 분야에 대한 연구는 각 개인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자극 단서들의 선택이 그들 자신으로 하여금 어떤 방법으로 처리하고 수용하는가에 대한 그 과정의 규명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지와 정보처리 분야의 실험 심리학자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Craig(1984)와 Jerison(1977)은 일정기간동안 다양한 과제상황에서 주의 집중 할 수 있는 것은 학업성취와 행동변화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고, 인간생활의 활동기간동안 약간의 각성수준(Arousal leval)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최우선적인 지각적 기능이라는 점에서 주의집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한기정(1984)은 주의집중이 그 자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제반 감각이나 근육적 운동능력과 결합해서 가능한 것이므로 감각, 즉 근육운동의 훈련이 주의집중력의 훈련으로 연결되어진다고 했다. 정신지체아 교육방법은 감각적, 체험적 학습방법이어야 하므로 보다 발달가능하고 효과적인 학습수단인 감각운동기능의 향상, 강화시켜주는 것은 학습의 기초기제의 형성으로 보다 큰 학습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민옥현 - 미술놀이 단서 제공이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아의 주의집중 행동개선에 미치는 효과, 현장특수교육 논문, 1999
박현숙 역 - 주의집중 장애의 평가와 교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이상춘·조인수 -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과정에서 중복자극의 역할, 전주우석대학논문집, 1985
이정원 - 인터넷 놀이학습의 개별화 활용이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 능력에 미치는 효과, 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1
이태구 - 멀티미디어 개별화 활용이 정신지체아의 주의집중 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국특수교육현장연구논문, 1999
조인수 - 학습자극의 내용과 제시방법에 따른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 특수교육학회제8집,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작치료][지각훈련][사인훈련][자조기능훈련][상지동작훈련]동작치료와 지각훈련, 동작치료와 사인훈련, 동작치료와 자조기능훈련, 동작치료와 상지동작훈련, 동작치료와 정서훈련, 동작치료와 시각장애교육훈련
  • 훈련해야만 진정한 학습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신체적으로 동작이 서투른 아동의 특성을 살펴보면, 잘 넘어지고, 손에 쥔 물체를 잘 떨어뜨리고, 자주 물체에 부딪혀 상처를 입고, 또래 아동과 놀이를 즐길 수 없어 적극적이지 못하다. 또 일상생활 동작이 서투르고 특히 소근육 운동의 불협응으로 글씨 쓰기, 옷의 단추 끼우기, 운동화 끈을 매기 등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며, 동작이 서투른 아동은 주의 집중 결함과 지각-운동 장애로 학업 과정에 적

  • [사회복지] 정신지체go
  • 정신지체와 연관된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 데 특히 유용. 이 방법은 행동주의적 접근의 일부분으로 정신지체 아동에게 종종 나타나는 도전적인 문제들 중 많은 부분이 이러한 아동들이 살고 있는 환경에서 학습되고 유지된다고 가정.(3) 청소년기- 정신지체 청소년을 위한 많은 개입 프로그램의 목표는 학교로부터 더 넓은 사회로의 전환을 잘할 수 있도록 하는 독립생활 기술(자율성, 자기-돌봄 기술, 사회적 기술, 그리고 직업 훈련)의 습득임. 또한

  • [사회복지] 정신지체의 정의와 원인 및 역사fp
  • 학습지도나 말벗 또는 친구처럼 놀아주는 등 여러 가지를 같이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기로 나는 정신지체아인 경원이라는 아이와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었다. 여기서는 정신지체의 의미와 정신지체의 분류, 원인 등을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1장. 정신지체의 정의 정의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말한다. 정신지체는 현저하게 평균이하의 낮은 지적기능과, 동시에 그것과 연관되어 의사소통, 신변처리, 가정생활, 사

  • [아동상담] 장애아동의 상담
  • 정신지체인은 장애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개급 으로 나누고 있다. 정신지체 1급34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일상의 생활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뚜렷하게 곤란하여 평생 동안 독립이 어려우며 타인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수준정신지체 2급35이상 49이하의 지능지수를 가진 자로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 지도와 감독을 받으면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지 않는 단순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수준정신지체 3급50이

  • [지각장애, 지각훈련, 지각능력, 지각학습훈련, 장애인] 지각장애의 개념, 지각훈련의 개념, 지각훈련과 지각능력, 지각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훈련,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분석
  • 지각장애의 개념, 지각훈련의 개념, 지각훈련과 지각능력, 지각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훈련,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학습훈련 분석Ⅰ. 서론Ⅱ. 지각장애의 개념1. Illusions 착각2. Hallucinations 환각1) Auditory 환청2) Gustatory 환미3) Olfactory 환후4) Tactile 환촉5) Visual 환시Ⅲ. 지각훈련의 개념1. 성격2. 특성3. 목표4. 방침Ⅳ. 지각훈련과 지각능력Ⅴ. 지각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훈련1. 시각-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