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경영전략분석과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분석(vs 삼성카드와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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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경영전략분석과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분석 (vs 삼성카드와 비교분석)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분석
(1) 카드시장의 성장
(2) 외부 환경 분석
- 카드대란으로 인한 시장위기
- 새로운 시장 트렌드 : 소비에 대한 인식 변화
(3) 카드시장 5 force 분석

2. 현대카드 경쟁사 분석 (삼성카드)
(1) 삼성카드 활동체계도 분석
(2) 삼성카드 전략 분석

3. 현대카드 분석
(1) 현대카드 경쟁우위 분석
- 디자인
- 디자인 기부
-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 VVIP 타겟팅
- 혁신적인 브랜드이미지 구축
(2) 현대카드 주요 자원과 VRIN분석
‣ 현대카드 디자인
‣ 현대카드 브랜드 가치분석

4. 현대카드 경영전략 (사업부 전략)
‣ 현대 카드가 차별화 전략을 사용한 이유
‣ 현대카드 차별화 전략
‣ 현대카드의 차별화 기반의 집중화 전략

5. 현대카드 기업수준전략
(1) 단일기업의 확장 : 현대카드 해외진출전략
(2) 다각화의 동기
(3) 현대자동차 그룹의 금융계열 다각화 방법
(4) 현대자동차그룹 금융계열 다각화의 이점
(5) 다각화의 단점과 한계극복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현대카드 경영전략보고서] 현대카드 기업경영전략분석과 현대카드 다각화전략과 해외진출전략분석및 경쟁사(삼성카드)와 비교분석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모방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현대카드의 고유한 역사적 상황(경로의존성) 때문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현대카드 안의 조직문화, 분위기에 기반하여 나타났다. 정태영 CEO 취임이래, 기존의 수직적 구조의 기업을 수평적 구조로 바꾸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고, 그 결과 지금의 현대카드는 자유로움과 창의성, 다양성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가질 수 있었다. 조직문화는 그 모방이 힘들다는 점에서,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나타나는 현대카드만의 디자인도 모방이 힘들다고 생각된다. 또 다른 모방이 힘든 이유는 현대카드는 계속해서 혁신, 변화를 함으로써, 경쟁자들이 모방으로 따라갈 만한 시간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현대카드의 디자인은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등 계속해서 새로운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꾸준히 변화,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이처럼 계속해서 변하는 유동성으로 현대카드는 디자인 모방가능성을 줄이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fnnews.com/view?ra=Sent0401m_View&corp=fnnews&arcid=201303010100002970014832&cDateYear=2013&cDateMonth=02&cDateDay=28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08/2013080802700.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0/21/2013102102661.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1/16/2007111601143.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14/2012031401133.html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8/18/201308180098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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