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중소기업 해외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본문내용
Ⅰ. 序 言
오늘날 우리는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시대에 살고 있다. 이 같은 세계화는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체제와 과학기술, 운송 및 통신수단의 획기적인 발달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이러한 무역자유화에 따른 각국 경제의 국제화는 곧바로 시장의 국제화 ,생산의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UR협상이후 WTO출범을 계기로 서비스 교역에 관한 일반협정에 따른 개방일정의 확정은 이러한 경제변화의 물결을 더욱 가속화 시겨 한국기업에도 예외없는 국제화를 가져왔으며, 기존의 대기업 일변도의 해외진출에서 중소기업 또한 해외진출을 모색하지 않을수 없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해외직접투자는 1968년 한국남방개발(주)의 인도네시아 원목개발 투자를 그 효시로 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해외투자는 아직 역사가 짧고 투자금액도 미비한 편이지만 80년대 이후부터 해외투자 금액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것은 세계무역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국제화 추세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의 필요성이 인식되어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1980년대 후반이후 해외직접투자가 급격히 증가한 것은 정부의 해외투자 활성화 조치 때문에 풀이되지만 아울러 국제수지 전환에 따른 원화 절상, 국내임금상승, 세계경제의 블록화 현상, 보호무역주의의 확산 그리고 국내 생산 및 수출여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기업들의 해외진출 노력이 강화되데 그 주된 원인이 있다 하겠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중소기업들은 해외진출과정에 실패하였거나 해외진출후 다시 철수하는 경험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심지어 특정지역에 대한 특정업종에서의 집중적인 투자로 인하여 업체간 과당경쟁이 발생하고 해외투자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기업들은 시행착오를 범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국내산업정책과의 연계부족으로 특정산업의 공동화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유로, 해외진출을 계획하거나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많은 한국의 중소기업들은 실패요인을 예측하고 나아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 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유용한 지침을 구하는데 애로를 겪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스포츠, 레저용 모자 전문 생산/수출업체인 유풍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국제화와 관련하여 성공적인 해외진출의 모델을 제시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종재 「중소기업 경영론 이론과 사례」 박영사
박병길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기업의 다국적화 성장전략」 한국경제연구
원종근 「국제마케팅론」 법문사
이장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원종근 「한국기업의 세계화 전략의 사례」
한국의 산업, 한국은행, 1997.
www.yupoo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락앤락(Lock & Lock) 중국 진출 사례
  • 경제규모가 세계 최고가 될 것이다 등으로 소개하곤 한다. 국제경영학과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이런 기본적인 상식을 알아두는 것도 좋지만 레포트를 통해서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그래서 선정한 기업이 Lock&Lock 이다. Lock&Lock 은 여느 가정집에나 적어도 한 개씩은 필수적으로 구비하고 있다. Lock&Lock 은 중국에 진출한 여러 기업 중 하나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면서 Lock&Lock이 2004년 중국에 본격적

  • [국제경영] 벨금속 경영분석
  •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가가 그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위상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글로벌 비즈니스 체제 아래에서 기업은 더 이상 지역적 한계에 머물러 있을 수 없다.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려고 한다면 기업의 가치사슬 상의 모든 활동만이 아니라, 조직원과 경영자의 마인드 역시 개방되고 세계표준화 되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글로벌 기업의 다양한 해외진출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은 현재 국제경영을 공부하고 미래 국제경영과 관련된 일

  • [M&A] M&A 분석과 국내 M&A 현황 및 특징
  • 기업간의 M&A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1단계로는,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되면서 그 일환으로 국내기업에 의한 해외기업의 M&A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직접투자는 자본자유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80년대 후반부터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해서 매년 급속히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당시의 원화절상에 따른 국제경쟁력의 강화, 보호무역주의의 강화로 인한 무역마찰의 심화 등 경영환경의 약화에 대한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BSC 도입사례
  • 해외 시장개척과 해외무역정보 제공 등 무역진흥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KOTRA의 설립목적은 무역진흥과 국내외 기업간의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의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며, 담당 업무로는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수출을 지원하는 것과 중소 수출기업 지원, 해외시장 조사, 정보 수집 및 전파를 주 업무로 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 투자유치와 한국 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인 투자기업의 고충처리도 담당하고 있다. 즉, KOTRA는

  • [한국외교론] 국가 브랜드정책의 현실적 고찰 및 향상 방안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심으로
  • 경제부는 세계일류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상품을 선정, 홍보하여 Premium Korea(가칭) 제품을 발굴할 계획. 이를 위해 해외전시회에 한국 홍보관을 확대 운영하고, 주요 공항과 해외전시시설에 홍보 공간을 마련하며, 해외 미디어 및 주요 행사에 이들 제품을 적극 홍보하게 됨. 또한 중소기업의 대기업 브랜드 후광효과를 유도하기 위해 대기업 납품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별도 인증 제도를 민간 자율로 운영하여 중소기업 제품의 세계 인지도를 높여갈 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