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M&A 분석과 국내 M&A 현황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 인수합병의 개념
1. 합병(Merger)
2. 인수(acquisition)
3. 기업의 구조 재편성(reorganization)
4. 부채에 의한 기업매수(LBO : leveraged buyout)
Ⅲ. 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
1) 조직성장의 지속성
2) 국제화를 위한 경영전략
3) 연구개발의 효율성 제고
4) 저평가(저개발)기업의 이용
2. 영업적 동기
1) 시장 참여시간의 단축
2) 신규시장 참여시의 마찰회피
3) 규모의 경제효과
4) 시장 지배력의 증대
3. 재무적 동기
1) 위험분산 효과
2) 자금조달능력의 확대
3) 조세 절감
4) 세금동기
Ⅳ. 기업인수합병의 유형고찰
1. 거래형태에 따른 분류
1) 합병
2) 영업양수
3) 주식취득
2. 매수성격에 따른 분류
3. 결합형태에 따른 분류
4. 매수 수단에 따른 분류
Ⅴ. M&A 용어정리
Ⅵ. 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1. M&A 실패원인
2. M&A 성공요인
Ⅶ. 국내 M&A시장의 현황과 특징
1. 국내 M&A시장의 현황
2. 국내 M&A시장의 특징
1) 부실기업 정리, 산업구조조정 차원의 M&A
2) 기업집단 내에서의 M&A
3) 재무구조개선을 위한 M&A
4) 높은 대주주소유 지분
Ⅷ. 결론
- 본문내용
-
우리나라에서의 M&A는 그것의 부진배경이 당장 제거되가는 어렵다는 점에서 M&A가 활성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며, 특히 국내기업간 M&A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해외기업 인수․합병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제환경의 변화로 인해 빠른 속도로 증가할 석으로 보이며, 기타 몇 가지 측면에서 종래와는 다른 비계열 기업간의 M&A 사례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1단계로는,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되면서 그 일환으로 국내기업에 의한 해외기업의 M&A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직접투자는 자본자유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인 80년대 후반부터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해서 매년 급속히 그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당시의 원화절상에 따른 국제경쟁력의 강화, 보호무역주의의 강화로 인한 무역마찰의 심화 등 경영환경의 약화에 대한 대응책으로써 기업들의 해외진출이 활발해졌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기업해외진출의 한 형태로서 M&A를 통한 현지기업매수는 시간절약의 효과, 인력확보의 용이성, 피매수 기업의 판로나 상권의 즉시 활용 등의 이점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기업에 의한 해외기업의 매수․합병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이해 당사자인 기업은 물론 여러 분야에서 뒤따라야 할 것이다. 현재 해외투자는 직접투자와 간접투자(유가증권 매입)의 두 가지로 나뉘고 있는데, 간접투자는 증권회사, 보험회사, 투자신탁에 각각 자기자본의 20%이하 또는 3000만달러 중 적은 금액, 자기자본의 20%이하 또는 1000만달러 중 적은 금액, 그리고 1000만달러 한도내에서 허용이 되고 있다. 여기서 간접투자라 함은 경영권 참여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유가증권투자(Portfoilo Investment)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만일 지금 해외에서 유행하고 있는 상장법인의 주식 공개매수(TOB)에 의한 M&A에 국내기업이 동참하게 될 때에는 유가증권 투자와 직접투자 사이의 구별은 애매해지게 된다.
2단계로는,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성숙화를 위한 산업구조 재편과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국내기업의 전략적인 M&A가 시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내,외적인 압박요인은 우리나라의 경쟁력 강화 산업의 구조 조정과 첨단산업의 육성을 요구하며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간의 결합을 통한 복합기업(Conglomerate)화가 활성화 될 전망이다.
우리나라 경제의 개방화가 급속히 추진되고 있음으로 인하여 외국기업에 의한 국내기업의 M&A 또한 활성화가 예상된다. 특히 최근의 국가적인 경제부도사태에 직면하여 불가피하게 받게된 IMF의 긴급자금 수혈은 우리나라 정부의 자율권을 축소시키는 것은 물론 외국인의 국내 상장기업의 주식 보유 한도를 26%에서 50%로 확대하게 되어 자칫하면 상장된 우리나라 기업의 대부분을 외국 기업에게 내주는 심각한 사태를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4조원 정도면 상장기업 중 금융관련 업종의 기업을, 17조원 정도면 전체 상장사의 90% 이상의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니, 우리 입장에서는 종전과는 다른 특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