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의 대우 인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GM과 대우
2. 대우차 부도와 입찰경쟁
3. 포드의 매각포기와 현대자동차
4. GM의 대우차 인수추진
5. 대우매각의 문제점
6. 시사점 및 결론
결론
본문내용
1. GM과 대우
GM
GM은 북아메리카 이외의 24개국에 28개의 해외 자회사를 가지고, 169개국에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이다.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이지만 그 밖에도 금속제품 ․디젤엔진 ․가전기기 ․국방 ․우주부문에까지 사업범위가 다양하다. 1908년 미시간주(州) 디트로이트에서 마차 제조업자인 W.C.듀랜트(1861~1947)에 의하여 창립되었다. 그 후 뷰익 ․캐딜락 ․올즈모빌 등의 자동차 제조회사와 부품회사를 산하에 흡수하였고, 시보레를 추가하여 기업을 확대하였으나, 1920년의 불황으로 듀랜트는 퇴진하고, 대주주인 뒤퐁과 금융왕 J.P.모건의 원조하에 A.P.슬론 2세(1875~1966)가 회장에 취임하여 회사의 재건과 조직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슬론에 의한 분권적 사업부 조직은 독창적인 것으로 후에 미국 회사의 모범이 되었다. 1928년 이래 포드자동차를 누르고 업계 수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GM은 고객의 소득수준에 알맞는 차종의 다양화, 스타일링의 중시, 매년 모델변경, 할부판매 등 판매전략에서도 독창적인 역량을 발휘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차의 대형화로 성공, 1960년대에는 콤팩트카와 스포츠카로도 성공하였다. 1980년대에는 항공우주산업과 첨단공학 분야에도 진출하여 다변화를 시도하였다. 또한 흑인 중역의 기용, 일시해고자 10만 명에 대한 크리스마스보너스 지급(1인당 300달러) 등 사회적 책임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대우
1965년 신진자동차공업(주)으로 출발하여, 1972년 신진자동차와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가 자본금 180억 원을 공동출자하여 종합자동차 제너럴모터스코리아자동차(주)를 설립, 1976년 새한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78년 대우실업(주)이 경영에 참여하였고, 1983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고 1991년에 국민차 티코 생산을 시작하였다. 1992년에는 제너럴모터스와 합작관계를 청산하였고, 1996년 독일 지멘스그룹과 종합자동차 부품 합작회사 설립을 계약하였으며, 이어 우즈베키스탄에 연간 20만대 생산 규모의 자동차 공장을 완공하였다. 1998년에는 쌍용자동차(주)를 인수하였다.
주요 사업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제조․판매이며, 주요 제품은 각종 승용차․트럭․버스․특수장비차 등이다. 1996년 말 소형승용차 라노스를 시작으로 1997년에는 준중형승용차 누비라, 중형승용차 레간자를 연속 출시함으로써 대우 신차붐을 형성하였다.
1993년에 판매부문을 분리, 판매전문회사를 설립함으로써 판매의 전문성과 과학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였으며, 1998년 쌍용자동차(주)의 판매권 인수로 쌍용자동차(주)가 생산하는 무쏘․코란도․체어맨․이스타나 등을 판매, 경차부터 대형승용차, 사륜구동 지프형차에 걸쳐 전차종 풀라인업 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그러나 대우사태 등으로 영업력이 약화되면서 1999년 8월 워크아웃 대상 기업으로 지정되었고, 2000년 11월 회사정리절차개시가 결정되었다.
2001년 9월 제너럴모터스와 매각 양해각서(MOU)를 체결, 2002년 4월 신설법인 설립에 대한 최종계약을 체결하였다. 같은 해 9월 회사정리계획 변경계획 인가를 받아 10월 지엠대우자동차기술(주), 대우인천자동차 (주), 대우버스자동차(주)로 회사를 분리했다.
이때 창원․군산 승용차사업부문과 AS사업부문 및 기술연구소를 지엠대우자동차기술(주)에, 부평 승용차사업부문은 대우인천자동차(주)에, 부산 버스사업부문은 대우버스자동차(주)에 각각 매각했다. 그해 11월 대우상용차(주)를 설립하여 군산 상용차사업부문을 이전하였다. 2004년 8월 현재 회사정리계획 완료 후 청산상태이다.


GM과 대우의 인연

1972 . 6. 7 GM 코리아 설립 : 신진-GM 50:50 출자
1976 .11.17 새한자동차로 상호변경

1978. 7 대우 경영참여
1982. 12 대우-GM, 경영권 대우 이전 합의
1983. 1 대우자동차로 상호변경
1992. 10 GM측 지분 전량 철수
1998 .1 쌍용자동차 인수
1999. 8 대우 12 계열사 워크아웃 결정===>외환 위기
2001. 5 GM인수 제안서 제출
2001. 9 GM-대우 채권단 MOU 체결
2002. 4. 30 GM-대우 채권단 본계약 체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 기업론 구상무역 현황과 사례 다국적기업과 국가주권 경제적기술적훈화적
  • 인수 후속과정 난관 우려 - 연합인포맥스 07/05/08 기사스타벅스, 에티오피아 정부와 커피전쟁 - 매경이코노미 07/03/22 기사이젠 포스트, 태국 上 - 서울신문 07/05/15세계PC시장 2010년까지 2배로 성장 - KOTRA 발행지, 황OO 04/12/15 기사MS주가 다시 또 오르려나 - coldwellbankerbain Naver blog 기사EU, MS독점 내달 20일 심리 - etnews 07/05/11 기사다국적 기업 하반기 전략 - 디지털타임스 06/08/30 기사MS 3달러 소프트웨어 발표에 흑심있다 - 조선일보 07/04/26 기사다국적 IT기업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GM과 같은 기업들과 관계를 잘 유지하며 더 많은 큰 자동차회사들의 관계강화를 위한 마케팅 활동을 하며,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경쟁회사 보다 우위에 위치하면 머지않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 할 수 있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참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습니다. 조원들이 전부 인문대 학우들이라시험이 늦게 마쳐 다른 조들에 비해 준비기간이 많이 늦었습니다. 하지만 늦어진 만큼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하며 메신저를 통해 밤늦게 까지 자주 회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대우자동차가 넘어가고 현대자동차는 미국 시장에서도 공격적 마케팅으로 승승장구 하지만, 과거에는 대우자동차의 동유럽 진출이나 기타 여러 해외 진출이 상당히 진취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었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대우자동차의 경영 블루오션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가능성이 있었다고 본다. 하지만 경영의 전술적 측면에서 현지화에 실패하고 자금부족에 시달리는 등 여러 악재가 겹치게 되어 실패했다고 보는 것이다. 이 레포트에

  • [경영분석] 현대자동차마케팅과 기업분석
  • 레포트는 중간고사를 대체하는 교수님의 특별 배려로 만들게 된 레포트이다. 이번 레포트의 초점은 지금까지 이 과목에서 배운 마케팅과, 브랜드의 개념과 이론을 실제의 기업분석을 통해서 알아보기 위한 초점을 맞췄다. 자동차공학과 학생으로서 경영학의 마인드를 키우고자 했던 나의 의도를 살리기 위해 예전부터 관심을 가진 「현대자동차」에 대해 마케팅적 시각으로 조사해보기로 했다. 비록 강의에서 배운 여러 가지 이론 및 지식들을 현재의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인수, 노동력과 유휴설비를 활용하는 Renovation, 현지 정부 Incentive 활용 적극적 현지화 ; 권역별 생산거점화와 국내생산조직과의 연계, 국내 중소기업과의 동반진출 국내 연구 Network 구축-대우의 세계경영-국제화 이후 선진국의 경제이기주의는 보다 분명해졌다. 그러므로 블록체제가 굳어질 경우 우리가 아무리 값싸고 품질이 좋은 상품을 만들더라도 팔 수 없는 상황이 온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는 과거 국내에서 만들어 수출하던 방법으로는 한계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