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들의 글로벌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

목차
사례1 : 동양매직의 해외시장 개척

사례2 : 한국 해외 법인 지구촌 대공습

사례3 : SK, 중국에 첫 조인트 벤처 설립

사례4 : LG 글로벌 경영의 교훈

사례5 : 전통기업 e-BIz 변신해야 산다

본문내용
사례 #1

동양매직의 해외시장 개척
━━━━━━━━━━

동양매직이 주력 품목인 가스오븐레인지의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동양매직은 내수 1위를 확고히 다지는 한편 최근 들어 베트남을 비롯해 중동과 러시아 동남아 등 해외 전략시장에 대한 자가 브랜드 공급을 강화하고 나섰다. 이 회사는 이 달 중 업계 처음으로 가스오븐레인지에 자가 브랜드 매직(MAGIC)을 붙여 베트남에 수출키로 했다.
동양매직은 우선 자가 브랜드 첫 수출 분을 500대로 계약했으며 현지의 시스템 키친업체와 연계, 시장반응과 판매추이를 지켜보며 공급물량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ꡒ베트남의 경우 신흥경제권으로 부상하고 있는 데다 도시를 중심으로 가스가 점차 확대 보급되고 있어 소득 상위계층을 중심으로 향후 가스오븐레인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ꡓ고 밝혔다.
이 회사는 특히 이번 수출을 계기로 인근 동남아 국가에 대해 자가 브랜드에 의한 가스오븐레인지 공급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기로 했다. 동양매직은 이와 별도로 올해 레바논 업체와 1000대 규모의 가스오븐레인지 수출계약을 맺는 등 중동지역을 대상으로 한 신규 시장개척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양매직은 이에 앞서 러시아와 남미지역 국가들에 대해서도 지난해 업계 최초로 가스오븐레인지 OEM수출에 나서는 등 최근 들어 글로벌 시장 공략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동양 매직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는 수출 전략이다. 국제화의 초기에 있는 기업들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에는 많은 위험이 존재한다. 기업들은 해외 시장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해외에 있는 고객의 수요에 대세서도 잘 알지 못하며, 정치적 위험과 문화적 차이를 관리하는 능력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경우에 수출 전략은 진출 기업들에게 해외 시장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능력을 길러 준다. 수출은 기업들이 좀 더 복잡한 해외사업운영을 위한 전초적인 단계로서 특히 국제적인 경험축척과 학습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해외 진출의 초기에는 기업이 해외 시장에 대한 아무런 경험이나 지식이 없기 때문에 경영자들은 해외 사업에 대한 위험도를 국내사업에 대한 위험도를 국내 사업에 대한 위험도보다 훨씬 더 높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수출활동을 통해서 경험과 자신감을 얻은 후에는 기업이 느끼는 위험은 국내에서와 같은 수준으로 하락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수출에 의한 해외 시장 진출은 보다 더 큰 투자를 필요로 하는 해외직접투자의 방법에 비해 훨씬 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다. 해외시장에 수출로 참여하는 방법은 간접수출에 의한 방법과 직접수출에 의한 방법이 있다.
간접수출이란 국내의 종합무역상사, 또는 우리가 흔히 오퍼상이라고 알고 있는 무역 대리인, 그리고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바이어와 같은 수출 중개인을 통한 수출방법이다. 반면 직접수출은 해외 판매 대리인이나 유통업자를 활용하는 방법과, 제조업체가 판매 자회사나 판매지사를 설립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말한다.
따라서 동양 매직이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은 국제화 경험이 부족한 동양매직이 국제화 초기단계에서 손쉽게 해외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들 방법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큰 이익을 보기 어렵다는 점에 있다.........(중략)
참고문헌
글로벌경영 - 장세진 (박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에 충실한...ㅎ 개념적인 부분이 부족했어요
  • sny0***
    (2008.05.16 13:31:42)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출생자로 2차 대전 이후에 출생한 사람들을 말한다. 이 세대는 미국의 최대 인구 집단이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아 왔다.8~14세의 청소년15~18세의 청소년전문 직영점을 말한다.이는 평균 15일마다 1개 지점을 개점한 수치이다. 국제경영론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1 -시장규모=생산-수출+수입단위: 생산금액-십억 KRW / 수출, 수입-기업은행 연 평균 환율 적용2007년 매출액 상위 10개 기업의 당기순이익률뉴욕 5번가 버그도프굿맨 백화점

  • [경영] 삼성전자의 국제경영사례연구
  • 국내는 너무 좁고, 세계는 넓다. 인터넷으로 인하여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였고, 이러한 시대적 환경 때문에 글로벌화 국제기업이 탄생의 필연적결과라고 생각한다.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진출을 통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삼성기업의 국제경영사례를 규명하고 어떠한 요인이 성공적 혹은 실패적으로 작용하였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즉,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공적인 요인들은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해야 할 것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삼성자동차 M A 사례 르노 삼성자동차 회사소개
  • 경영상태를 분석해보고, M&A 이후 르노삼성자동차의 재무적 성과와 시너지효과 등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이에 앞서 당시에 두 회사가 직면했던 주위환경과 기업의 입장을 살펴봄으로써 르노와 삼성자동차가 M&A를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알아보고, M&A 협상의 과정과 협상에 있어서 두 회사의 입장 차이에 대해 살펴본다. M&A의 성공적인 사례라 할 수 있는 르노와 삼성자동차의 M&A를 재무적인 관점에서 연구해봄으로써 글로벌기업들의 재무전략에

  • 마케팅 개론 레포트
  •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그에 따라 마케팅 조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연구기관이나 조사기관이각 분야마다 점점 증가함에 따라 조사를 수행 할때나 조사 결과를 이용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게 되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경우 마케팅 협회에서 1962년 처음으로 조사 윤리 헌장을 제정하였고 그 후 지금에 이르기 까지 필요에 따라 개정 되어 내려오고 있다.마케팅 조사의 윤리마케팅 조사 윤리의 구분조사에 관련되는 사

  • 독일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 국내 벤처산업의 현주소와 벤처산업 성숙의 길”, 벤처캐피탈(한국벤처캐피탈협회), 2000. 여름호-정대용, 조병남(2000), “독일 창업지원정책모형의 특징”, 2000년 추계학술연구발표회, 한국중소기업학회-“한․독 창업생태계 모형 평가에 따른 「대학생 창업」의 중요성 대두”, 대학원논문집, 제18집, 숭실대학교-정대용(2000), “벤처기업의 성공요인평가에 따른 벤처기업진흥모델의 등장”, 2000년 추계학술발표대회, 대한경영학회-김영수(1999), “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