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층과계급,상류층,계급사회,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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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연구목적
2) 브르뒤외의 문화자본론
2.본론
1) 상류사회의 존재(상류층이란 과연 어떠한 계층인가?)
2) 노블리스 오블리제
3) 사교모임 현황
4) 문화취향 고급화에 몰두
5) 학연에 의한 사교모임
6) 영국의 젊은 상류층의 문화 슬로니와 한국 의 젊은 상류층의 문화 비교

3.결론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서 론

1. 연구목적
1)연구목적
상류사회란 무엇인가. 한국에 상류사회는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면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의 역할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떻게 자신들의 지위를 이어가는가. 우리 가운데 상류사회 사람들과 친분이 있는 이는 몇이나 될까. 살아가면서 상류사회의 사람들을 만나보기나 할 수 있을까.
사실 우리는 상류사회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그저 TV 드라마에 등장하는 재벌 2세의 집과 자동차, 그들이 즐겨 찾는 레스토랑 등을 통해 어렴풋이 짐작할 뿐이지 실제의 모습을 전혀 알지 못한다. 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생활하는지,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과 다른 계층집단을 분리하는지, 드라마 속의 신데렐라가 실제로 존재하는지 알아볼 길이 없다.
이렇듯 접근하기 어려운 상류사회는 어느 사회에나 존재하며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재벌을 중심으로 한 상류사회, 고위 공직자를 중심으로 한 상류사회, 공식적 사회활동을 잘 하지 않으면서도 부와 지위를 누리는 상류사회가 존재한다. 이들 상류사회는 규모는 작지만 한 사회의 경제, 정치, 문화 등 주요 영역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지배력을 행사한다. 한 사회가 작동하는 데 핵심적 기능을 갖는 집단이기에 상류사회는 당연히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이번 연구는 이러한 상류계층이 즐기는 문화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나라의 상류계층의 문화와는 무엇이 다른지 비교하겠다.
2)부르뒤외의 문화자본론
부르디외의 연구를 특징짓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지배구조 혹은 계급구조가 어떻게 유지되고 재생산되는지, 피지배계급 혹은 노동계급이 어떻게 그들의 지위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설명을 문화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제기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며 부르디외는 객관적인 계급구조와 행위자들의 취향 사이의 밀접한 관련을 발견해 낸다. 이 부분에서 부르디외의 독특한 점이라고 한다면, 구조와 행위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보다는 그 사이를 매개하는 구조로서 '아비투스(habitus)'라는 새로운 개념을 끌어들여 기존의 이론들이 극복하지 못했던 구조와 행위의 딜레마를 넘어서려고 시도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서 부르디외는 어떻게 문화가 계급과 지위의 차이들을 유지하고 재생산하기 위해 작동하는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양종회, 1997: 152; Peterson, 1979: 150).
이후에는 먼저 부르디외가 취향과 계급(계층)구조 사이의 밀접한 관련을 설명하기 위해서 도입한 아비투스 개념이 취향과 계급(계층)구조 각각과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한 그의 논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 후에 본 연구가 직접 검증해 보고자 하는 취향과 계급(계층)구조와의 관계에 관한 논의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한경닷컴, 코보스族.2030세대 : 개성.감성 중시
-Tong-wandormsla의 british Invasion통
-http://blog.naver.com/s_ljy808/90014757087
-http://blog.naver.com/sjysjysj?Redirect=Log&logNo=140025687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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