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산업,게임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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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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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ECUTIVE SUMMARY ---------------------------------------------------------- 2
2. 던전 앤 파이터 소개 -------------------------------------------------------- 3
3. 환경분석 -------------------------------------------------------- 4 ~ 7
환경분석 (내부환경)
- 이용자 -------------------------------------------------------- 4
- 수익구조 -------------------------------------------------------- 5
- 기존 마케팅 전략 ----------------------------------------------------- 5
환경분석 (외부환경)
- 게임시장 & 정부규제 ------------------------------------------------- 6
SWOT 분석 ------------------------------------------------- 7
환경분석 결론 ------------------------------------------------- 7
4. 마케팅 전략 ------------------------------------------------------- 8 ~ 21
1) 수익구조를 이용한 마케팅
1- 던팡 마케팅 ------------------------------------------------------- 8 ~ 10
2- 던파 아바타 패셔니스타 ------------------------------------------- 11 ~ 15
2) X 던파 유저 마케팅 (X 던파 유저 탈환 작전) ------------------------- 16 ~ 18
3) 자율 규제 캠페인 ------------------------------------------------------ 19 ~ 20
5. 한계점 & 결론 ------------------------------------------------------- 21 ~ 22
- 본문내용
-
<EXECUTIVE SUMMARY>
2D 방식의 게임인 던전 앤 파이터(던파)는 3D 게임의 절대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5년 연속 국내 온라인 게임에서 5위 안에 랭크 되고 있는 게임이며, 국내외 회원 수를 3억 명 이상 가지고 있는 액션 온라인 RPG라는 장르에서 단연 독보적인 게임이다. 하지만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의 포화상태와 정부의 게임 산업 규제 정책과 관련된 여러 가지 법안들이 나오면서 던파가 앞으로도 승승장구 하며 나아갈 수 없음을 인식하였고, 3억 명이나 되는 회원 수에 비해 실질적으로 게임 하는 유저는 적었기 때문에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예전에 던파를 플레이하던 유저의 복귀를 위한 마케팅 전략과 부분유료화로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에서 유저들이 현금사용 비용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시급함을 느꼈다.
그래서 준비한 마케팅 전략을 두 분야로 나누어서 소개하겠고 더불어 온라인 게임의 선두주자로서 정부에서 규제하고 있는 부분을 자율규제 한다는 캠페인을 내세워 정부의 규제완화를 기대하고 던파에 대한 긍정적 사회 이미지를 확보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전략 시행 과정에는 약간의 한계점이 남아 있고 이것은 추후 이 전략을 좀 더 검토해봐야 될 사항일 것이다.
1. 던전 앤 파이터 소개
네오플에서 2005년 8월에 출시한 던전 앤 파이터(줄여서 던파)는 1990년대에 오락실에서 유행하던 던전앤드래곤이라는 게임의 현대판 재해석으로 불리며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온라인 액션 RPG 게임이다.
지금은 넥슨에서 네오플을 인수하여 던전앤파이터를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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