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KFC의 시장환경과 소비자태도에 대한 조사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목적
2.가설
3. 연구흐름 및 방법



1. 패스트푸드 시장의 환경 분석
2. 상황 분석
3. 가설 검정과 문제제기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식생활 문화는 한 사회 또는 나라의 구성원들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어온 식생활 패턴 또는 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현대인들이 선호하는 외식의 형태는 남녀노소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모든 음식은 개개인의 기호 도에 따라 그 이동의 실태가 다양하게 변모해 가고 있다.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국가경제의 성장이나 그에 따른 부가산업의 발달은 국민 생활 소비수준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더욱이 1991년 7월 1일부터 국내의 모든 유통시장이 대폭 개방되어지고 현재에는 세계 각국의 다양한 식음료 분야의 상품들이 현재의 외식시장을 차지하면서 이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형태로 접근되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의 기존 시장이었던 전통적인 음식과 비교해 볼 때 외국 브랜드를 앞세운 패스트푸드는 젊은 세대에게 더 한층 이용의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계층을 더 확산시키기 위한 외식사업은 날로 발전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항상 이용하고 있는 외식산업은 조리를 대량화시키고 접객서비스를 균일화시키며 연대화된 경영조직으로 대규모의 경영수법을 도입한 첨단화된 식품서비스산업으로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더욱이 어떤 사람이 음식메뉴로 선택할 때에는 여러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는데 어느 누구나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원하며, 선택하고자 한다.
경제적 고도성장이 미치는 사회발전과 더불어 현대인의 특성 중 간편함이나 편리함을 내세워 나온 음식패턴 중 하나가 패스트푸드인데 오늘날 그 이용자는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사람들의 식습관이 갈수록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급속하게 받아 패스트푸드의 밀착된 이용률이 높아감에 따라 각 연령대별 패스트푸드의 시장환경 및 소비자의 태도와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에서 KFC의 시장환경과 소비자태도에 대한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에 목적이 있다.

2.가설
① 한국의 문화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건강 및 영양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 이다.

② 패스트푸드의 식상한 메뉴와 획일적인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은 불만족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KFC만의 독특한 메뉴와 프로모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③ 미래 고객으로서 10대 초반의 어린이를 만족시킬만한 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랜차이즈 상위 3개 기업의 조직구조와 운영상의 유사성과 차별성
  • 조사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또한 현재 경기침체로 소비가 위축되어 있는 사회 분위기와 건강에 대한 새로운 트렌드가 피자업계를 포함한 외식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이에 따른 조직구조의 운영에 어떠한 기업들의 노력 및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Ⅱ 산업 및 기업의 특징1. 외부환경분석시장상황외식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한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외식산업이 이제 우리 소비생활 및 식생활에서

  • [마케팅분석] 롯데리아 마케팅사례분석- SWOT, STP, 4P을 통한 마케팅전략분석
  • 시장의 선점을 위해 방콕, 마닐라, 자카르타 등지의 진출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우선 롯데리아의 사례분석에 앞서, 롯데리아에 대해 우리 회사 직원들의 실태조사를 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서 선결되어야 할 것이 설문 조사였다. 우리 회사 직원들의 롯데리아에 대한 인지도와 롯데리아의 전략들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을 물어보았다. 이를 통해 직원 대상으로

  • [사업계획서] 바게트 & 커피 전문점
  • 시장에 베이커리와 함께 세트메뉴를 저렴하게 파는 운영이 보편화되면서 고객내점 비율이 증가.(3) 디저트 시장 분석소비자들은 디저트 문화의 성장은 외식 소비 성향의 변화 안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한 끼 든든히 먹는 무거운 식사보다는 가벼운 식사를 선호하는 추세이며, 한 끼 식사와 간식의 중간식으로 보다 가볍게 먹을 수 있는 것이 디저트 시장의 경쟁력이다. 그리고 트랜드에 맞춰서 기업형 외식업체들이 디저트 시장에 대한 진출

  • [시장조사론] 햄버서시장의 방안에 관한 연구
  • 소비자들은 과거와 달리 제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브랜드간의 비교 평가를 하여 자기가 지불하는 가격에 비해 가장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햄버거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문제점을 조사하고자 햄버거시장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햄버거 시장에 대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 어떤 것이며 그 생각들을 바탕으로 햄버거시장(맥도날드)의 활성화 방안을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 [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 개선방안과 향후 세계시장 진출로 인해 한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한식 외식기업을 한정하여 업계에서 보다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외식산업을 미래의 유망산업 혹은 21세기에 사회⋅경제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는 기대는 단순히 외식 인구의 증가 추이에 따른 것이 아니라, 사회⋅경제⋅문화 사업간의 환경 변화에 따른 복합 산업으로서의 기대가 모아지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