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7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


2. 기업내부분석



- 기업소개


- 성공요인





3. 외부환경분석



-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 5 FORCE 분석


- 진출시장 내 경쟁자 분석
1. 맥도날드 2. KFC 3. 피자헛





4. 시장진출 동기



- BCG, GE MATRIX를 통한 분석





5. BBQ의 중국 시장진출 전략



- 프랜차이징의 특징


- BBQ의 프랜차이징


- SWOT분석


- STP 전략


- 마케팅 전략(4P)





6. 결론



-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

본문내용
3. 외부 환경 분석

- 진출시장분석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중국 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한 BBQ의 각종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에 앞서서, 외부 시장 분석을 통해서 우리는 중국 시장의 분석을 통해서 BBQ가 중국 시장에서 가지고 있는 기회와 위협요소들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중국의 거대한 소비시장에 FOCUS를 맞춰서 정치동향과 경제동향 등의 거시적인 환경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으며, 국내시장과의 비교를 통해서 중국시장의 규모를 더욱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중국의 외식산업 분석을 통해서 중국의 외식산업 규모와 현황, BBQ가 주요 타겟으로 선정하고 있는 1선 도시들의 외식산업 현황과 중국 외식 산업 내에서 활성화 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한 분석 등과 관련한 내용을 다루었다.

1. 정치동향

소비시장에 대해서 FOCUS를 맞춘 중국의 정치동향은 다음과 같다. 수출을 바탕으로 하여 급속한 경제성장을 달성해왔던 중국은 새로운 경제 개발 규획을 실시함에 따라 주요 경제 전략을 수출 강화에서 내수시장 강화를 통하여 경제 성장을 달성할 예정이며, 이는 중국의 소비시장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1950년 초 이후부터 5년 단위로 하여 중기 경제 계획을 세워왔다. 2010년 10월에 중국 정부는‘12차 5개년 규획’을 통과시켰다. 중국 정부는‘12차 5개년 규획’을 통하여 내수시장의 확대에 가장 주력할 전망이며, 내수 시장 확대 정책은‘11차 5개년 규획에서부터 주요 의제로 부상하였다. 보통은 경제 개발 계획이라고 부르나 중국 현지에서 규획이라는 단어는 계획이란 단어보다 더 넓은 범주를 나타내며 이는 유연함과 융통성을 지니는 말로 사용된다. 규획이라는 말을 ’11차 5개년 규획‘ 때부터 사용하였는데, 유연함과 융통성을 바탕으로 기존의 정부의 계획 하에 경제 성장을 이룩하였던 것과는 달리 시장을 통해서 경제개발을 달성하겠다는 의도에서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경제 규획 하에 중국의 소비시장은 2020년에는 그 규모가 미국의 2/3에 달하며 전 세계 소비시장의 12%를 차지할 정도의 성장을 이룩할 것을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12·5 규획에서는 보다 안정적이고 균형을 갖춘 성장 지향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주목할 점은 농촌 소비시장을 확대하기 위하여 농민소비에 대한 구매 보조금 정책 외에도 각종 보조 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12.5 규획의 주요 10대 의무 및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
과제
구체적인 조치
내수확대
거기경제조정 강화 및 개선, 내수 소비를 크게 확대하는 판매시스템 구축, 투자구조의 최적화 조정, 소비, 투자, 수출이 경제성장에 조화롭게 견인할 수 있는 구조 형성
산업구조의 경쟁력 제고
제조업 조정 및 고도화, 신흥전략산업 육성 발전, 서비스업 발전 가속화, 에너지산업과 종합운수시스템 건설 강화, 정보화 수준 전면 제고, 해양경제 발전
균형적인 지역 발전 촉진
도시화 적극 추진, 지역발전을 위한 총체적 전략 실시, 도시화 배치 및 형태 정비, 도시화 관린 강화, 혁명 구지역, 민족지역, 변경지역, 빈곤지역 지원강화
공공서비스 시스템 개선
민생개선, 공공서비스 정비, 사회보장능력 개선, 사회보장시스템 완비, 취업 촉진, 소득분배의 합리적 조정, 국민소득 분배에서의 가게소득비중 제고, 의료 위생사업 발전 가속화
사회주의 시장 경제체재 완비
행정시스템 개혁 추진, 금융시스템 개혁 심화, 자원성 제품가격 및 자원시장 개혁 심화, 사회사업 시스템 개혁 가속화
상생을 위한 개방전략 실시
대외개방 수준 확대, 대외무역구조 최적화 조정, 외국자본 유치수준 제고, 투자진출 가속화, 국제경제와의 협력 확대
농업의 현대화
사회주의 신 농촌 건설 가속화, 도시와 농촌의 균형 발전, 농민소득증대 채널 확대, 농촌발전체제 개선
자원절약형,
환경친화형 사회
주요 오염물질 배출 지표 범위 확대, 산화 암모니아 화학물 오염지표, 중금속 오염지표 수준 제고
과기흥국전략 및
인재강국전략
창조적 국가건설 가속화, 과학기술의 독창성 증대, 교육 개혁 발전
문화 발전 촉진
문화의 창조성 확대, 문화시스템 개혁 심화, 공공문화서비스시스템 기본단계 건설, 문화산업을 국민경제 지주 산업으로 육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세계농업- 2009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가별 외식산업 - 한스타일
2008년 중국 프랜차이즈 소매업 연감, 전문가 분석 - 2008 KIEP
중국 주요시장 프랜차이즈 산업 상권 분석 및 진출방안 - 2009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 소비시장의 신조류 - 2007 삼성경제 연구소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신 프랜차이즈 전략에 관한 연구 - 2006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중국 외식환경 - 2006 한식 세계화 협회
북경 사무소 브리핑 - 중국의 소비발전 단계와 12.5규획기간의 소비정책 - 2011 KIEP
상하이시 유망 프랜차이즈 상권 조사 분석 보고- 2011 KIEP
토종 프랜차이즈 생존 전략 - 2007 한국외식산업연구소
HRI Weekly Economy Review - 현대 경제연구소
패스트푸드 브랜드자산의 관계에 관한 연구-중국에서의 맥도날드, KFC, 피자헛 중심으로-(2004.8)중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입전략(2009)
삼성경제연구소 world report 2002.8.26
Yam brands annual report
Mcdonald 2010 financials
IGM business review vol.10
대한 상공 회의소
KIEP 북경 사무소 브리핑
글로벌 디자인 인사이트 (중국 소비 트렌드로 본 디자인 및 서비스 성공사례)

참고 웹사이트

www.CIA.gov
www.IMF.org
www.koina.net
www.geert-hofsted.com
www.igmbiz.org
www.yu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비큐 BBQ 중국진출위한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성공요인분석과 향후전략제안
  • BBQ는 자신만의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사업전개 전략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한 결과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1,000호점을 오픈 시켰고, 프랜차이즈 라는 선진경영기법을 순수 국내브랜드를 가지고 한국시장에 맞게끔 토착화시키는데 성공한 국내 유일의 업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3. BBQ 중국시장 진출사례분석 1) 중국시장분석- 중국은 현재 자본집약적 구조로 대량생산 체제의 상황 하에서 발전 가능한 대규모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다. 이

  • [국제경영] 비비큐 BBQ의 해외진출
  • 진출해 있다. 이 중 해외에 진출한 국내 외식기업 가운데 특이할만한 성과를 보여주는 기업이 있다. BBQ는 국내 약 1850여 곳의 매장을 보유한 치킨업계 1위의 기업이다. BBQ는 국내에서의 성장을 바탕으로 2003년 중국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스페인 동남아 미국 중동 등 현재 약 30여국의 해외시장진출을 추진 중이다. 이에 우리 조는 BBQ의 초기 진출 국가인 중국과 스페인 시장을 중심으로 현재의 해외 진출 상황과 전략을 분석하고자 제너시스 BBQ를 사례연구

  • BBQ중국진출,중국시장,프랜차이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분석 - STP 전략- 마케팅 전략(4P) 6. 결론73- 중국 진출 성공 요인 - 발전방향1. 서론 및 기업 및 진출 대상국 선정 배경wrapcmnboard content58867620 maincontent 한국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시작 된 지 30여년 정도가 되었다. 현재 한국 시장 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는 매출40조원, 종사자 56만명 으로 거대해졌다. 맥도날드, KFC등 많은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지배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는 그들과 경쟁하는 한국 토종 브랜드BBQ가 있다. (주)제너시스BBQ그룹

  • [국제통상] 중국프랜차이즈 시장
  •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2.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분석 - 시장분석- 단점∙장점- 경영업체가 가진 문제점/ 가맹자가 가진 문제점 - 진출 시 필수 사항- 진출 성공을 위한 전략3. 법률적 측면 --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새로운 법률 내용- 새로운 법률의 의미?- 법률에 따른 변화 4. 성공사례KFC - 기업소개- 설립배경- 중국 프랜차이즈 진출전략/ 파트너 선정/ 5P분석/ SWOT분석/ 성과분석/ 미래5. 진출사례(주)제너시스 BBQ - 설립규모- 윤홍근

  • [경영학](주)제너시스 비비큐 BBQ 마케팅 성공사례
  • BBQ는 현재 한창 글로벌화 사업에 매진 중이다. 이미 중국과 스페인에 지점을 두고 운영중인 BBQ는 창립 25주년인 2020년 전 세계 5만여 점포를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시장에서의 성공을 발판으로 세계시장 제패까지 노리고 있는 (주)제너시스 BBQ의 국내 마케팅 성공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향후 BBQ뿐만 아닌 글로벌화를 꾀하는 여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세계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위한 전략을 짜는데 있어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