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식한식 외식산업의 현황, 시장분석 및 문제점과 향후 한식 세계화, 해외시장 진출 발전방안 및 나아갈 방향 /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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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
Ⅱ. 본론 1 - 한식 외식산업(업체)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
1. 이론적 배경
2. 한식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
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 한식업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
Ⅱ. 본론 2 - 한식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사례 분석
1. 한식 외식브랜드 해외 진출 현황 및 사례
2. 해외 외식브랜드 국내 진출 현황 및 사례
3. 외식산업(국내ㆍ외) 시장 규모 및 특징 분석
4. 한국 외식산업 시장의 특징 및 환경분석
5. 국내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문제점 및 개선 방향
1) 경영구조상의 문제
⑴ 경영 노하우 부족 ⑵ 직업 의식 결여 ⑶ 전문인력 부족
2) 경영외적 구조 문제
⑴ 식자재 유통체계 미흡 ⑵ 법규 및 행정제도의 취약성
(3) 표준화 부족과 획일성의 표면화
6.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1) 점포 이미지, 메뉴, 서비스 (2) 자본력 및 식자재 관리
(3) 전문인력 양성 (4) 브랜드 전략 - 마케팅, 가격 전략, 광고전략등
Ⅲ. 결론 - 향후 한식 발전방향 및 나아갈방향 // 시사점 및 맺음말
- 본문내용
-
[ 연구동기,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한식의 외식산업의 실태와 한식 외식기업(레스토랑, 한식당 등)에서 표준화된 서비스 아래 이루어지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는 한식 외식산업의 특징과 개념을 알아보고, 개선방안과 향후 세계시장 진출로 인해 한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중략)
[ 시사점 및 향후 발전방안, 나아갈 방향 ]
우리 나라 외식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한식업체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그래서 국내 시장 뿐 아니라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조사하였으나 선행적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한계점으로 남았다.
또한 문헌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져 향후 우리 나라 독자적인 브랜드를 모델로 한 실증 분석을
통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국내 문헌
1) 단행본
임붕영외,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10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9
이지호외, 외식산업 경영론, 형설출판사, 2011
정희철, 상법학원론(상), 박영사, 2012
김철, 국제 마케팅론, 신영사, 2009
홍기운, 외식산업 개론, 대왕사, 2008
강병남, 외식산업 실무론, 지구문화사, 2012
2) 간행물
월간식당, 국내 해외브랜드 진출현황, 2012년 2월호,
강병남, 21C 세계의 음식은 이렇게 변화하고 있다. Food & Restaurant,
2010년 8월
한국외식산업연감, 2011
한국식품연구소, 좋은 식단 정착을 위한 조리법 표준화에 관한 연구, 2002.
2000년 한국 외식사업 경영자 대회 세미나, 2010년 11월.
김종성, 외식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005
진양호, 호텔 주방조직의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2009
3) 논문
이승헌 , 국내진출 외국 브랜드 레스토랑의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2000.
김정한, 다국적 외식업의 한국진출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11
윤조현, 국내 진출 외국브랜드 패밀리레스토랑의 인터널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논문, 2010.
정현정, 시장개방에 대응한 패스트푸드 사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박장섭. 우리나라 외식서비스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2010.
김순흥, 다국적기업이 한국의 식품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1993.
최한용, 메뉴가격결정 방법에 관한 연구, 2000
박경희, 서비스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매개변수의 역할,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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