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비즈니스 문화론] 일본의 문화적 특성과 비즈니스 진출시 유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일본인의 특징
2.일본의 비즈니스 문화
3.협상시 유의사항
4.두터운 진입장벽
5.일본 바이어와의 거래시 유의사항 및 현지 바이어의 특성
6.공적규제
7.유통상관행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삼국시대 담징의 문물 전파, 근대화 이후 일본의 침략과 전쟁, 식민통치와 독립, 수백 년간 우리나라와 질긴 인연을 가지고 있는 이웃 나라 일본, 너무나 오래 알아왔고 글로벌화의 잦은 문화교류로 인해 우리들은 어느 순간부터 일본인들과 비슷한 문화를 갖고 비슷한 생각을 할 거라는 무뎌진 생각을 해왔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일본인도 외국인이라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 혹은 일본과 교역하는 많은 기업체들은 일본어를 조금 한다고 해서 혹은 일본인이 우리와 많은 역사적 관계가 있다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착각을 한다. 하지만 일본의 문화, 그들의 생각과 행동들 모두 우리나라와 현저히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첫번째 예로서 음식문화에서 차이가 나는데 우리는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반면 일본인들은 싱겁고 달짝지근한 음식을 선호한다. 그리고 우리는 뜨거운 국물을 좋아하지만 일본은 미지근한 국물을 좋아하며 우리는 밥상이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푸짐한 반면 일본의 밥상은 간단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반찬이나 국, 찌개류는 서로 나눠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본은 반드시 1인분씩 구분되었으며 젓가락 놓는 방법부터 우리는 국그릇 옆에 수직으로 놓지만 일본인들은 국그릇 아래 수평으로 놓는다. 두 번째로 성격도 다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솔직하고 감정을 잘 드러내는 반면 일본인들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즉, 우리가 YES와NO가 분명한 반면 그들은 분명하지 않고 오히려 애매한 대답을 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예의를 표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일본 비즈니스 매너, 제이앤씨, 하야마 마사코 저
미국 중국 일본의 비즈니스 행동법칙, 시사 일본어사, 캐멀 야마모토 저, 정영희 역
일본시장 진출의 성공비결 비즈니스 신뢰, 제이앤씨, 이우광 저

<참고 웹사이트>

http://cafe.naver.com/trademecca/44
http://blog.naver.com/konum1/80041287436
http://blog.naver.com/dlstjslek/700470428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즈니스 매너 국제에티켓
  • 시를 침해하는 이야기를 조심한다.● 여성에게는 타당한 이유가 없는 한 나이를 묻지 않는다.● 키나 체중 등 신체에 관한 질문을 하지 않는다.● 집세, 월급, 유산, 상속, 물건의 가격 등 시시콜콜한 사적사항을 묻지 않는다. 반대로 짓궂은 질문을 받을 때는 아예 모른 척 하든가 아니면 적당히 웃으면서 받아 넘긴다.4) 전화매너비즈니스맨이 업무수행 상 전화를 걸 때는 기본적인 매너를 갖추어야 통화 상대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 [해외시장조사] 비비큐 BBQ 멕시코 시장진출전략
  • 시설과 교육프로그램에 투자하면서 예비 창업자, 임직원 및 일반인들에 대한 교육 등 끊임없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다. 이름을 ‘치킨대학’ 이라고 명명한 이유는 미국 맥도날드의 ‘햄버거 대학’ 이 맥도날드 세계화의 전초기지가 되었던 것처럼 제너시스 세계 진출을 위한 메카로 자리 잡고자 해서이다.1) 설립 배경 및 목적 우리의 음식문화를 세계 속에 알리고 한국 외식산업 발전과 외식사업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 그 문을 개방하여 세계

  • [국제매너] 사우디아라비아
  • 문화적 금기사항 기타 예절6. 비언어적 대화 167. 경제일반 19주요 경제정책 방향8. 비즈니스 관습 및 유의사항 20약속 회의 및 상담 접대 관공서 관행 근무시간 공휴일 출장 지양기간9. 교통과 통신 22우리나라와의 교통 현지의 교통 현지의 통신10. 출입국비자와 발급 23비자취득절차 비자발급처 : 주한 사우디 대사관 비자, 출입국절차 및 유의사항 국제공항 및 항구 관세제도

  • [국제물류] 지역연구(영국)
  • 문화1) 공휴일 222) 예 술 233) 스포츠 245. 생활문화1) 차(Tea)문화 중심으로 본 영국 252) 기후 특성 273) 사회보장제도 . 27Ⅲ.영국의 상관습1. 상관습 1) 문화적 금기사항 . 282) 비즈니스 관행 및 유의사

  • [국제기업환경론] 영국의 비즈니스 환경
  • 영국의 비즈니스 환경목 차 1. 영국 국가개요 2. 영국의 시장특성1) 보수적인 거래관행2) 소비자의 개방적인 구매태도3) 제3국 조달시장4) 구매시즌5) 생활문화 3. 영국의 비즈니스 환경1) 문화적 금기사항2) 상관습3) 비즈니스 관행 및 유의사항4. 영국 기업진출 사례1) 성공사례2) 실폐사례< 출 처 >1. 영국 국가개요1) 공식국명 (The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그레이트 브리튼과 북아일랜드 연합 왕국을 뜻하고, 약어로 UK 또는 영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