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비즈니스 문화론] 일본의 문화적 특성과 비즈니스 진출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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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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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일본인의 특징
2.일본의 비즈니스 문화
3.협상시 유의사항
4.두터운 진입장벽
5.일본 바이어와의 거래시 유의사항 및 현지 바이어의 특성
6.공적규제
7.유통상관행
Ⅲ.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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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삼국시대 담징의 문물 전파, 근대화 이후 일본의 침략과 전쟁, 식민통치와 독립, 수백 년간 우리나라와 질긴 인연을 가지고 있는 이웃 나라 일본, 너무나 오래 알아왔고 글로벌화의 잦은 문화교류로 인해 우리들은 어느 순간부터 일본인들과 비슷한 문화를 갖고 비슷한 생각을 할 거라는 무뎌진 생각을 해왔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일본인도 외국인이라는 것이다. 한국 사람들 혹은 일본과 교역하는 많은 기업체들은 일본어를 조금 한다고 해서 혹은 일본인이 우리와 많은 역사적 관계가 있다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을 거라 착각을 한다. 하지만 일본의 문화, 그들의 생각과 행동들 모두 우리나라와 현저히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첫번째 예로서 음식문화에서 차이가 나는데 우리는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반면 일본인들은 싱겁고 달짝지근한 음식을 선호한다. 그리고 우리는 뜨거운 국물을 좋아하지만 일본은 미지근한 국물을 좋아하며 우리는 밥상이 상다리가 휘어질 정도로 푸짐한 반면 일본의 밥상은 간단하다. 또한 우리나라는 반찬이나 국, 찌개류는 서로 나눠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본은 반드시 1인분씩 구분되었으며 젓가락 놓는 방법부터 우리는 국그릇 옆에 수직으로 놓지만 일본인들은 국그릇 아래 수평으로 놓는다. 두 번째로 성격도 다르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솔직하고 감정을 잘 드러내는 반면 일본인들은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즉, 우리가 YES와NO가 분명한 반면 그들은 분명하지 않고 오히려 애매한 대답을 함으로써 상대방에게 예의를 표했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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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일본 비즈니스 매너, 제이앤씨, 하야마 마사코 저
미국 중국 일본의 비즈니스 행동법칙, 시사 일본어사, 캐멀 야마모토 저, 정영희 역
일본시장 진출의 성공비결 비즈니스 신뢰, 제이앤씨, 이우광 저
<참고 웹사이트>
http://cafe.naver.com/trademecca/44
http://blog.naver.com/konum1/80041287436
http://blog.naver.com/dlstjslek/70047042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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