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매너 국제에티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즈니스 매너
(국제에티켓)
*목 차*
I. 서 론 1
II. 본 론 3
1. 커뮤니케이션 매너 3
2. 각종 행사 진행요령 5
3. 식사예절 7
4. 나라별 식사예절 8
5. 이동수단에서의 예절 11
6. 각국의 금기사항 12
7. 해외출장시의 일반적 에티켓 13
8. 비즈니스 시 주의해야 할 복장 매너 14
Ⅲ. 결 론 15
IV. 참고문헌 16
1. 서 론
매너의 어원은 라틴어의 마누아리우스(manuarius)에서 파생된 것으로 마누스(manus)와 아리우스(arius)의 합성어이다. 마누스(manus)는 영어로“hand" 즉 사람의 손이라는 의미 이외에도 사람의 행동이나 습관 등의 뜻을 갖고 있으며, 아리우스(arius)는 영어로 ”more at manual. more by manual"이란 뜻으로 방식, 방법 등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매너란 인간의 행동방식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매너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과 공동체적 생활의식에 근거한 건전한 시민정신으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즉 매너의 기본적인 의미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자아존중에 대한 형평성을 기초로 하고 있다. 매너의 의미는 다음과 같이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매너는 타인에 대한 배려로부터 시작된다. 21세기 사회의 발전상과 인간관계를 대표하는 용어로 “High technology, High touch"와 ”Cocooning"현상이 있다. “High technology, High touch"는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할수록 인간적인 접촉이 다방면에서 중요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Cocooning"현상은 친밀한 인간관계는 더욱 강화되는 반면, 형식적인 관계는 사업현장 밖으로 연장하지 않는 가치관이 팽배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면서도 개인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인간관계의 설정에 매우 신중해지는 반면 그 인간관계가 자신에게 손해가 되거나 불편해 지는 상황은 절대로 수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자칫하면 타인에 대한 배려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근본적으로 진실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장애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상대방이 나에게 배려해 주기를 원하는 것처럼 나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둘째, 매너는 상호간의 자아존중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도구이다. 인간은 누구든지 자아존중의 욕구를 갖고 있다. 자기가 속한 사회에서 정당한 구성원으로 인정받고 나아가 동등한 권리를 가진 인격체로 존중받기를 원한다. 올바른 매너는 상대방 입장에서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마음과 인간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가진 인격체로서의 존중이라는 기본적 의미를 기초로 하여 행동을 수반하기 때문에 상호간에 인격의 성숙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으며, 상대방을 높이고 배려함으로써 사람들로부터 존중 받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통하여 사회생활을 잘해 나갈 수 있다.
비즈니스(Business)는 일, 직업, 사업 등 다양한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다. 즉 비즈니스는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개인, 기업, 단체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형태의 활동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의 기본은 관련된 업무지식과 능력이다. 그러나 그 것만으로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보장할 수 없다.
비즈니스는 다양한 경제활동주체들과 여러 가지 형태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이루어기 때문이다. 사업상의 계약을 맺는 것도 계약당사자가 필요하고, 기업이 신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해야 하고, 파악된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기업내부의 개발팀과 생산 팀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고, 생산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혹은 중간상 들을 대상으로 세일즈를 해야 하는 등 모든 비즈니스는 상대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비즈니스 상에 놓여 있는 모든 관계가 원만하게 이루어져 있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는 관련된 업무지식과 아울러 대내외적인 원만한 인간관계, 고객에 대한 서비스정신과 자세, 인간을 존중하는 마음 등으로 기업 내외부의 모든 관계에서 지켜야 할 행동방식에 대한 지식과 실천력이 기초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수행을 위한 매너 즉 비즈니스매너는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비즈니스 매너란 사회적 관계나 경제활동 관계에 있어서 개인 또는 기업의 한 구성원으로서 모든 활동에서 받아들여지거나 요구되는 관습에 의한 행동방식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방식은 문화적 전통과 가치관 및 사회적 기대에 기초한 상호이해, 친절, 예절, 능률, 상식에 의존한다. 따라서 비즈니스 매너는 사회 및 경제공동체내에서 구성원들 상호간에 관계되는 일반매너와 B2B(business to business),B2C(business to customer)상의 매너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비즈니스상에서 매너는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최근에는 호텔, 백화점, 은행, 식당, 병원 등 각종 서비스 업체뿐 아니라 각 기업, 정부기관 등에서도 매너교육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매너의 기초가 전술한 바와 같이 인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고 그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기업들은 채용 대상자 평가 시에도 인성 평가 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면접과정에서도 매너와 관련된 행동을 기초로 평가하고 있어 매너는 구직자에게 필수 자격요건이 되고 있다.
한편 국제화시대에 있어서 비즈니스 매너의 범위는 더욱 확대되고 변화하고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비즈니스매너는 문화에 기초하고 있고, 매너는 상대에 배려가 기본이기 때문에 문화권이 다른 비즈니스상대를 대하게 되면 마치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을 따르라”는 말과 같이 그들의 매너를 따르는 것이 또 다른 의미에서 매너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화의 속성중 하나가 변화이다. 이는 곧 과거의 매너가 오늘의 매너가 아닐 수도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특히 국제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서로 다른 문화권들 간의 접촉에 따른 문화변화의 속도는 빠르게 진전되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매너 또한 변화되고 있다. 예를 들면 외국의 인사법 중 악수는 한손으로 하는 것이 인사매너였다. 그러나 맨체스터유나이트에 진출한 박지성이 팀 동료에게 “한국에서는 두 손으로 악수하는 것이 상대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다.”라고 하며 두 손 악수 법을 알려주자 팀 동료와 팬들 사이에 유행이 되고 있다는 신문보도와 같이 행동방식은 시대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변할 수 있는 것이다.
II. 본 론
1. 커뮤니케이션 매너
1) 소개의 순서
소개는 서로 알지 못하는 사람을 처음으로 만나 인사하게 되므로 상호간에 예의에 어긋나지 않도록 소개자의 세심한 배려가 요망된다. 따라서 사회규범에 따른 상대적인 인간관계를 고려해 그 소개순서나 방법에 유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티켓] 국제적 인사매너
  • 국제 비즈니스 매너 An International Business Manners>한 나라에는 그 사회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그 나라 국민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법이 있듯이, 우리의 일상생활, 사회생활, 사교생활에 있어서도 각자가 따라야 할 행동기준이 존재한다. 이러한 행동기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그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존중되어온 예의범절, 즉 예절이다. 민족마다, 국가마다 다르고 또 시대에 따라서 그 시대 기준에 맞게 새로 생기고, 소멸하며 자꾸 변화한다. 오늘날

  • [서양에티켓] 서양예절
  • Report서양 예절◆ 과 목 명 : 전공적성개발◆ 담당교수님 : ◆ 학 과 : ◆ 학 번 :◆ 성 명 : ◆ 제 출 일 : 2004. 12. 4.목차Ⅰ. 서론Ⅱ. 본론1. 서양 예절의 기초1) 에티켓은 친절, 또는 따뜻한 마음2) 공명정대한 정신, 관대함, 자제심, 성실한 마음, 유머, 자존심3) 에티켓은 곧 상식을 따르는 일4) 여성존중사상2. 국제 예절 상식1) 인사법(1) 악수① 악수하는 순서② 악수하는 방법③ 악수의 예절(2) 그 밖의 인사법① 목례② 손에 하는 입맞춤③

  • 서비스기업교육사례
  • 비즈니스 에티켓 과정 6(2) 대한항공 서비스 아카데미1) 서비스 기본과정 - 72) 서비스 플러스 과정 73) 선택 전문과정 - 84) 국제인 에티켓 과정 9(3) 서울 힐튼 호텔 서비스 매너스쿨1) 프로페셔널 서비스 매너 기본 과정 102) 사내 서비스 전문강사 양성 과정 103) 국제 비즈니스 매너 과정 - 10 4) 인터내셔

  • 서비스 기업의 직원교육 사례
  • 비즈니스 에티켓 과정 6(2) 대한항공 서비스 아카데미1) 서비스 기본과정 - 72) 서비스 플러스 과정 73) 선택 전문과정 - 84) 국제인 에티켓 과정 9(3) 서울 힐튼 호텔 서비스 매너스쿨1) 프로페셔널 서비스 매너 기본 과정 102) 사내 서비스 전문강사 양성 과정 103) 국제 비즈니스 매너 과정 - 10 4) 인터내셔

  • 국제화 시대의 매너 그리스의 문화와 에티켓
  • 국제화 시대의 매너그리스의 문화와 에티켓【목 차】Ⅰ. 국가개요1) 그리스 약사2) 그리스의 국민성3) 정치체제4) 언어5) 종교6) 인구Ⅱ. 그리스인들의 삶1) 그리스인들의 운명, 바다2) 그리스의 사계3) 그리스의 축제4) 신앙심 깊고 다혈질인 그리스인5) 그리스의 세시풍속6) 정교회의 나라, 그리스Ⅲ. 문화적 특징1) 사고방식2) 판단기준3) 가치관4) 개인주의냐 집단주의냐5) 정신적 기반6) 사회적 공정성7) 음식 및 식사문화 Ⅳ. 비즈니스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