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도야이론과 능력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무료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형식도야이론, 능력심리학과 그것의 교육적 의미에 대하여...
형식도야이론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 그 자체보다도 그것을 배우는 동안에 체득되는 정신상태 즉, 사고력이나 태도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형식도야이론은 20세기초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일반적인 견해로서 받아들여져 왔다. 형식도야이론은 그 당시 사람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통용되었던 ‘마음’에 관한 상식적인 견해를 반영한 교육이론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상식적인 견해는 일반적으로 ‘능력심리학’이라 부른다. 그리하여 형식도야이론은 능력심리학을 기초로 한 교육이론이라 볼 수 있다. 능력심리학의 설명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지각,기억,상상,감정,의지,추리 등에 있어서 서로 뚜렷이 구분되는 몇 가지 일반적인 능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능력들은 신체적인 근육에 비유되는 ‘마음의 근육’이라는 뜻에서 심근(心筋)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즉, 형식도야이론에서 교육의 목적은 심근을 단련시키는 것, 결과는 정신도야, 즉 6 가지 능력이고, 방법은 능력의 반복적 연습이다. 또한 훈련의 전이가 자동적으로 보장되기 때문에 소수의 능력만을 학습하는 것으로 훌륭한 인간을 길러낼 수 있다고 보았다. 교육의 내용은 심근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인 교과(예:7 자유학과)로 내용보다는 형식이 중요시 된다.
형식도야이론 교육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먼저 장점으로는 ①적은수의 교과목 ②깊이 있는 교육 ③교사와 학생간의 밀접한 인간관계 형성 등이 있고, 단점으로는 ①학습의 전이가 일반적이지 못하다
- 참고문헌
-
《이홍우, 교육과정탐구, 박영사, 2000 》
《인간과 교육의 이해, 세종출판사》
인터넷 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