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의 형성과 변화과정 - 서양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한국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의 형성과 변화과정
3장은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서양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그리스 로마 시대의 3R’s와 7자유과
중세의 종교적, 도덕적 교과
르네상스와 인문 교과
종교개혁, 실학주의, 신인문주의
근대적 교육제도와 교과
21세기 사회의 교과
한국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삼국 시대에서 조선 시대까지의 학교교과
현대학교 교과의 기본 틀 형성과정
학교 교과의 변화과정
학교 교과의 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학교교과의 사회역사적 성격
1
서양에서 교과의 형성과 발전
1. 그리스 로마 시대의 3R’s와 7자유과
고대 국가
3R’s (reading, writing, arithmetic)
종교적 지혜,수학, 천문학,체육, 군사 훈련 등
그리스나 로마시대
7자유학과
즉, 3학(문법, 수사학, 변증법)
4예(산술, 기하, 천문, 음악)
2
1. 그리스 로마 시대의 3R’s와 7자유과
아리스토텔레스
교육목적 : 자유인의 육성
교 과 : 유용한 지식(useful knowledge)
학습방법 : 추상적인 언어와 개념을 통하여 지식을 추구하는 것
형식도야 이론
인간의 정신을 설명하는 능력심리학에 기초하고 있다.
인간의 정신은 몇 가지 능력으로 구분되어 있다.
-지각, 기억, 상상, 추리, 감지능력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개론] 서정주와 시`신부`의 운율 연구 -산문시의 운율 중심으로
  • 것이다. 또한 이 시에서 우리는 서정주 문학의 독특한 미학(美學), 즉 현실적 세계관이었던 유교의 정절이 교묘한 토속적 심미 의식을 통해 신화적 세계관의 경지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참고문헌서정주,『질마재 신화』일지사(1986)육근웅,『서정주 시 연구』국학자료원(1997)김학동 외,『서정주 연구』새문사(2005)서정주,『서정주 문학전집』일지사(1972)D.W. Prall, 『Aesthetics Judgement (London, 1929)』서지영, 「서정주 시의 산문성과 근대성」

  • 한국 근현대사 - 근대 사회의 전개
  • 서양 세력의 침략을 막고 자주 국가를 건설하려 하였다.③ 민생 안정을 통해 성리학적 이상 사회를 이룩하려 하였다.④ 개화파의 주장을 받아들여 근대 시민 사회를 이룩하였다.⑤ 전통적인 통치 체제를 재정비하여 전제 왕권을 강화하려 하였다.3. 다음은 조선 말기에 불려진 타령이다. 이 타령과 관련이 없는 상황은?에-에헤이야 얼널널 거리고 방에 흥애로다.을축년 4월 초 3일에 경복궁 새 대궐 짓는데 헛방아 찧는 소리다.조선의 여덟도 좋다는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 개화기 문학 1900-1910년 문학
  • , 과거의 문화와 역사를 느껴볼 수는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김학동, 『한국개화기 시가 연구』, 1990, 시문학사김학동, 『개화기시가집 1』, 2009, 새문사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2014, 현대문학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국어국문학자료사전』, 1998, 한국사전연구사한림학사 저,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 청서출판강준만, 『한국근대사 산책』, 강준만, 2008, 인물과사상사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두산백과

  • 초등 교과의 의미와 특징 및 형성과 발전 연구
  • 교과들의 기반이 되는 ‘교과’에 대한 이해를 선행해야한다.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교과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곧 교과의 개념과 교육사조별 교과의 의미, 교과의 특징을 살펴본다. 다음으로는 서양과 한국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교과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자 한다.Ⅱ. 교과의 의미와 특징1. 교과의 개념 교육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교과란 이러한 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