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과중심 교육과정

• 개념과 발전계보

• 기본 신념

• 일반적 특징

• 장 점

• 단 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초 : 형식도야 이론
※ ‘형식’에 대한 설명

※ ‘도야’에 대한 설명

※ 형식도야이론에 대한 비판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분과형 교육과정 (subject matter curriculum)

2. 상관형 교육과정 (corelated curriculum)

3. 융합적 교육과정 (fused curriculum)

4. 광역형 교육과정 (broad fused curriculm)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등장>

<진보주의자들의 전통주의 교육 비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준거>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관련 교육과정 : 제 2차 교육과정(1963~197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실례, 장단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1) 활동중심 교육과정

2) 생활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실례

(1) Dewey의 교육과정

1) Dewey의 교육론

2) 경험의 재구성

3) Dewey의 실험학교 교육과정

(2) Kilpatrick의 교육과정

1) Kilpatrick의 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의 중심개념

3) 교사의 역할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초 : 형식도야 이론
• 형식도야이론은 19세기의 능력심리학(faculty psychology)에 근거하는 것으로서 이 이론에 따르면 우리의 정신은 지각,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이 뚜렷이 구분되는 6가지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이 능력들은 우리 몸의 근육에 비유할 수 있는 것으로서 마음의 근육, 즉 심근이라고 한다. 형식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이란 바로 이 심근을 뜻하는 것이며, 형식의 도야란 곧 6가지 심근의 연마를 뜻한다. 형식도야설은 능력연마설이라고도 불린다. 형식의 도야는 전통적인 인문교과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는 학자들의 교육목적이다. 우리 몸의 근육이 반복적 사용으로 단련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6가지의 심근이 지속적인 훈련과 연습으로 도야될 수 있다고 한다. 매일매일의 덤벨운동이 우리의 팔과 가슴의 근육을 단련시켜 주듯이 우리의 심근도 몸의 근육처럼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더욱 발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심근을 도야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사용, 즉 연습과 훈련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형식’에 대한 설명
3각함수를 공부하는 경우와 3국의 역사를 공부하는 경우, 3각함수에서는 ‘싸인의 정의’, 3국의 역사 공부에서는 ‘세 나라의 건국연대’를 기억해야 한다. 이 때 ‘싸인의 정의’와 ‘세 나라의 건국연대’는 그 내용은 다르지만 기억이라는 공통된 ‘형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도야’에 대한 설명
한자어로서의 ‘陶冶’는 흙을 빚거나 쇠를 녹여서 물건을 만드는 것을 가리키며 일상적인 의미로는 연마(硏磨)와 같이 심신을 갈고 닦는 것을 뜻한다. 우리말의 ‘도야’나 ‘연마’는, 그것에 해당하는 원래의 영어 단어(discipline)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완성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오랜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 교과를 공부한다는 것 또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것
= 각각의 교과에서 다루어지는 다양한 내용을 정신능력(형식)과 결합․적용 시키는 것
• 형식도야 이론의 배경 : 능력심리학
- 능력(faculty)이라는 용어는 형식도야 이론의 ‘정신능력’, 즉 ‘형식’과 동일한 의미
- 능력심리학에서는 정신능력이 마치 우리 몸의 여러 기관(소화기관, 순환기관, 감각기관 등)이 각각 상이한 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마음 속에서 각각 상이한 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사실상, 심리학 개론 교과서에는 때로 옛날의 심리학을 소개하는 부분에서 사람의 머리 모양을 그려놓고 그 안을 구획하여 각각의 칸에다가 기억, 추리, 상상 등 여러 가지 능력의 이름을 적어놓는 경우가 있다. 중세 말기나 르네상스 당시에 실지로 그런 그림이 있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그것이 능력심리학의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와 같이 우리 마음 속에서 상이한 부위를 차지하고 있는 능력이 바로 능력심리학에서 말하는 능력-정확하게 말하면 부소능력(部所能力, faculty)-이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 몸의 근육에 비유되는 ‘마음의 근육’으로서, 마치 몸의 근육이 적절한 운동으로 단련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적합한 교과나 학습자료를 계속적으로 반복 연습함으로써(즉, 형식도야에 의하여) 개발될 수 있다.
- ‘일반적 전이’를 설명해줌
‘전이’는 한 사태에서 획득된 능력이나 특성이 그와 유사한 다른 사태에도 유효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교과를 통하여 획득되고 개발된 능력은 교과 이외의 사태에서도 그것과 동일한 능력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효력을 발휘한다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5-1)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 1. 교육과정의 정의와 개념2. 현대 교육 사조1)실용주의2)진보주의3)본질주의4)항존주의5)재건주의6)실존주의3. 현대 교육 과정 유형 비교1)인간중심 교육과정2)활동중심 교육과정3)중핵 교육과정4)학문 중심 교육과정5)경험 중심 교육과정Ⅲ. 결 론 참고 문헌Ⅰ. 서 론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VS경험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 실태# 경험중심 교육 상황# 경험중심 교육 상황#. 한국교육의 현실 한국교육과정의 정의협의 :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 광의 :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모든 학습내용이나 생활경험의 조직을 가리킨다. 이때는 교과에 관한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학습수학여행친구와의 토론 등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과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고 이들 교과의 체계적인 조직을 교육과정으로 본다. 교과중심 교육과정 또는 교과과정이라고 말해지는데, 인류의 문화유산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주지주의 교육으로서 학생들의 폭넓은 경험을 무시하는 단점이 있다.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모든 학습내용이나 생활경험의 조직을 가리킨다. 이때는 교과에 관한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학습

  • [교육학] 교육과정의 유형
  •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바람직한 학습성과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학교의 활동을 제한한다.⑶ 교과목 그 자체로서는 바람직한 인지능력 훈련이 될 수 없다.⑷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을 분과적으로 조직하므로 관련성, 통일성 등이 결여되어 있다.⑸ 지식의 기능적 활용에 토대를 두지 않고 있다.(6) 너무 구획화되고 단편화되어 지식을 통합하는 전체적 구조가 없고, 학생들 간에 경쟁심을 조장한다.2.경험중심 교육과정① 개 념 경험중심의 교육과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 교과 중심 교육과정의 목적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등장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근거형식도야 이론심근의 전이교과를 가르치는 이유동일요소설도구적 교과교육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배경경험이란?교육원리 -경험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활동분석중심경험중심교육과정-사회기능중심경험중심교육과정-생활장면중심듀이의 교육목적학문 중심 교육 과정의 배경학문 중심 교육과정이란?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특징학문 중심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