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교육과정및평가3A)생활과교과관련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교육과정운동차이점 논하시오0k
- [방통대 과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A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와 활동
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
2. 생활과 교과의 개념
3. 형식도야이론
1)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2) 형식도야이론의 능력심리학
3) 형식도야이론의 내용
4) 형식도야이론의 장단점
4.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1) 과학적 교육과정의 개념
2) 과학적 교육과정의 내용
(1) 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
① 인간경험의 분석
② 직무분석
③ 교육목표
④ 목표선정
⑤ 구체적인 활동계획 수립
(2) 차터스의 과학적 교육과정
5.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생활과 교과의 개념
교과를 이루고 있는 이론적 지식은 그 이면에 표현이전의 마음인, 마음 그 본래의 모습을 담고 있다. 교과를 잘 배우면, 또 잘 배우는 정도만큼, 우리의 마음은 그 본래의 모습에 가까워진다. 이것이 교과를 통한 심성함양이다. 그리고 교과를 통하여 아름답게 가꾸어진 마음은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이것은 생활적 문제해결 능력처럼 표면에 잘 드러나지 않으며, 따라서 생활적 문제해결에 온통 관심이 쏠려 있는 사람에게는 그런 것이 있다는 사실조차 믿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의 경험에서 쉽게 확인되는 바와 같이, 문제해결을 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마음가짐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활적 지식이나 능력이 생활적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상으로, 그러나 밖으로 드러나지 않게 광범하고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것이 이론과 생활을 관련짓는 아마도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이 관련은 교과 지식이 생활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에서보다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것일지 모르지만, 그보다 훨씬 근본적이고 중요한 관련임에는 틀림이 없다.
3. 형식도야이론
1)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먼저 형식도야(形式陶冶, formal discipline)라는 말의 뜻부터 설명해 보겠다. 보통의 경우에 형식(form)은 내용과 대비되는 뜻으로 사용된다. 내용이 알맹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면 형식은 그 거죽에 있는 것, 겉껍데기를 의미한다.
도야라는 말의 의미를 설명해 보겠다. 한자어로서의 도야(陶冶)는 흙을 빚거나 쇠를 녹여서 물건을 만드는 것을 가리키며, 일상적인 의미로는 연마(硏磨)와 같이 심신(心身)을 갈고 닦는 것을 뜻한다. 우리말의 도야나 연마는, 그것에 해당하는 원래의 영어 단어(discipline)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완성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오랜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의미를 앞의 형식이라는 용어에 연결시키면, 형식도야라는 것은 교과의 형식을 반복적으로 연습한 결과로 일정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이 형식도야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여기서 말하고 있는 형식이라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형식은 거죽 또는 껍데기를 뜻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정찬기오, 권요한 공저(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E형] 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