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간호이론 D형] 압델라의 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1) 주변의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여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시오 2) 압델라의 간호문제목록 21개를 적용하여 사정하시오 3) 사정내용을 중심으로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4) 이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참고자료] 대통령중심제의 미국 관료제와 의원내각제의 영국 관료제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B형] 마음의 중층구조의 입장에서 바람직한 지식으로서의 교과에 대해 논하고,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마음과 비교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D형] 형식도야이론을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이라는 두 측면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과 변화유형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변화유형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3. 형식도야이론의 역사적 배경
4. 형식도야 이론의 기초적인 능력심리학
5. 형식도야이론의 두 가지 측면
1) 마음의 정의에 관한 주장
2) 마음의 개발에 관한 주장
3) 교과와 마음의 실재
6. 형식도야 이론에 대한 비판
1) 형식도야이론 비판의 배경
2) 형식도야이론 비판의 내용
3) 마음의 정의와 마음의 개발 측면의 형식도야이론 비판
(1) 존 듀이
(2) 윌리엄 제임스의 전이실험
(3) 손다이크의 전이실험
(4) 일반화설
(5) 형태이조설
(6) 현대의 전이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1) 형식과 도야의 의미
먼저 형식도야(形式陶冶, formal discipline)라는 말의 뜻부터 설명해 보겠다. 보통의 경우에 형식(form)은 내용과 대비되는 뜻으로 사용된다. 내용이 알맹이, 속에 들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면 형식은 그 거죽에 있는 것, 겉껍데기를 의미한다.
도야라는 말의 의미를 설명해 보겠다. 한자어로서의 도야(陶冶)는 흙을 빚거나 쇠를 녹여서 물건을 만드는 것을 가리키며, 일상적인 의미로는 연마(硏磨)와 같이 심신(心身)을 갈고 닦는 것을 뜻한다. 우리말의 도야나 연마는, 그것에 해당하는 원래의 영어 단어(discipline)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완성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오랜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이 의미를 앞의 형식이라는 용어에 연결시키면, 형식도야라는 것은 교과의 형식을 반복적으로 연습한 결과로 일정한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을 가리킨다.
2) 형식도야이론의 개념
이 형식도야이론을 본격적으로 다루기에 앞서 여기서 말하고 있는 형식이라는 것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형식은 거죽 또는 껍데기를 뜻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사용되는 형식은 원칙상 형식과 내용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여기서는 분리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시작한 개념이다. 껍데기가 있으면 알맹이도 있는데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다른 의미이다.
이를테면 껍데기로서의 형식은 부정적인 의미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형식도야 이론에서의 형식은 교육내용 또는 교과의 형식이다 그러므로 여기서의 형식은 교과를 가르치는 행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나름대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교과의 형식을 구체적으로 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도야라는 말을 알아야 할 것이다. 흔히 도야란 말은 심신을 완성의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오랫동안 기간을 두고 여러 번 되풀이하여 계속적으로 연습한 결과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리고 반복이라는 말은 방법적 측면을 말하며 ‘반복적으로 연습한다.’는 뜻을 가진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일정한 완성의 단계에 이른다.’는 것이다. 형식도야 이론은 결국 앞서 말한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달리 말하면 형식도야 이론은 교과 또는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을 가르치는 일의 의미를 이와 같은 방식으로 설명하는 이론이라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김경자 저(2000),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김인식, 정찬기오, 권요한 공저(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조인진, 김봉석 공저(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생활과 교과를 관련시키는 문제에서 형식도야이론과 과학적 교육과정 운동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우리나라의 현행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수학교육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