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현지화전략사례와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2

II 본론


1. 글로벌경영 ----------------- 2
2. 현지화 전략 ----------- 5
3. 현지화 경영사례 -------------- 7
4.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 ----- 13
5. 대응방안 ------------------- 16


III 결론 -------------------- 16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기업이 해외진출을 할 때 표준화와 현지화의 갈등은 피할 수 없다.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하며 또 한편으로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현지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표준화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 나라에서 표준화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쓰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테오도르 레빗교수는 전세계가 비슷해져 가고 있기 때문에 표준화된 마케팅믹스를 써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과 서비스의 글로벌화의 필요성과는 상반되게 현실에서는 현지화에 대한 필요성도 많이 존재한다. 표준화된 제품이 가지는 가장 큰 취약점은 현지국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품은 일부 국가에서 소비자의 선호나 만족도를 감소시킬 수가 있다. 사실상 각국에는 문화적·정치적 차이가 아직도 크게 존재하며 이러한 문화적·정치적 차이는 소비자의 수요가 글로벌화하는 경향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질적인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위해서는 제품을 현지시장에 맞게끔 개발하거나 적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서울 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매일 경제 신문 인터넷 비즈니스 신문
논문 : 한국 마케팅 연구원 글로벌 마케팅 전략 - 안태호 (한국물류관리협회 회장)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 유필화 저
글로벌경영, 청목출판사, 1999., 이윤선 저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김중배, 김숙응 공저.
이장로.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 무역경영사(2000)
최생림, 김지홍. 제3시장에서의 현지경영전략. (1998).
LG전자 홈페이지(www.lge.co.kr) - 43기 경영보고서
LG경제연구소(www.lgeri.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 미국과 중국 기업 문화 및 ECL 발전 방안
  • 기업 시스템적인 부분에서의 차이 극복 민주적이고 열린 기업문화를 내세워 원활한 의사소통 도모.ECL 주요 4가지 전략사용▷▶ 투자/기술이전, 경영의 현지화, 현지부품조달, 합작투자&협력프로젝트직원들의 발전을 위한 격려와 배려 그리고, 지속적인 교육직원들의 만족도 및 사기 향상을 위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 기업문화가 국가문화의 경계를 넘을 수 있었던 방법ECL은 중국에 진출하여 국제화하는 과정에서 현지화 능력을 빠른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입전략
  • Ⅰ. 서론1. 세계동향과 국제경영1) 해외시장진입 전략의 기본과제세계2차대전후 생긴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출범, 그리고 GATT체재를 대신한 WTO(World Trade Organization)의 출범으로 최근 기업들은 세계적인 통합에 대한 많은 압력을 요구받는 범 세계화(globalization)와 지역별대응을 요구받는 현지화(loc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한편으로는 교통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자유화, 생산기술의 발전에 따른 세계시장의 확대,

  • [국제경영] 국제기업의 문화충격과 사례
  • 국제경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는 상호 이문화가 선행되어야 하고 더 많은 지식과 체계적인 정보를 필요로 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 1조는 국제경영이 무엇이며, 국제경영에 따른 문화적 요인과 문화충돌이 어떤 것이 있는가를 보여주고 그와 같은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를 제시하므로써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하려한다. 그리고 글로벌시대에 한국다국적기업이 해외 진출시 따른 문화충돌에 대한 대응방안이 어떤 것이 있는지 우리 1조의 견해를 밝히고자

  • 국제경영의 성공실패 사례에 대한 이론적 연결 및 평가 -온네트(OnNet)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
  • 국제경영의 성공실패 사례에 대한 이론적 연결 및 평가 : 온네트(OnNet)의 해외시장 진출 사례Ⅰ. 서론Ⅱ. 본론1. 온네트(OnNet) 기업 소개- 역사- 진출분야2. 해외시장 진출 사례 및 이론 적용1) 온네트의 전략과 위계2) 다각화3) 조직구조4) 온네트의 국제화 과정; 해외 시장 진출형태와 이유5) 온네트의 경쟁전략6) 온네트의 조직 내부화Ⅲ. 결론Ⅰ. 서론성공한 기업의 성공 요인을 열거할 때 우리는 많은 요인들을 열거하며 그러한 요인들이

  • [기업전략]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 종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조직성장, 국제화,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제휴와 협력, 한류현상,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현지화 사례
  •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 종류,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조직성장, 국제화,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제휴와 협력, 한류현상,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현지화 사례 분석Ⅰ. 서론Ⅱ.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의미Ⅲ.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종류Ⅳ. 기업전략(사업전략, 경영전략)의 조직성장1. Greiner의 조직 성장 모델2. 성장의 5단계와 단계별 위기 대응전략1) 단계 1 : 창의성2) 단계 2 : 지시3) 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