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현지화전략사례와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 2
II 본론
1. 글로벌경영 ----------------- 2
2. 현지화 전략 ----------- 5
3. 현지화 경영사례 -------------- 7
4. 해외투자 마찰과 경영의 실패 사례 ----- 13
5. 대응방안 ------------------- 16
III 결론 -------------------- 16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기업이 해외진출을 할 때 표준화와 현지화의 갈등은 피할 수 없다.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표준화와 함께 이를 수반한 글로벌전략을 요구하며 또 한편으로 각국의 서로 다른 문화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현지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표준화전략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 나라에서 표준화된 마케팅 프로그램을 쓰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이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테오도르 레빗교수는 전세계가 비슷해져 가고 있기 때문에 표준화된 마케팅믹스를 써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제품과 서비스의 글로벌화의 필요성과는 상반되게 현실에서는 현지화에 대한 필요성도 많이 존재한다. 표준화된 제품이 가지는 가장 큰 취약점은 현지국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현지시장에 적응하지 못한 제품은 일부 국가에서 소비자의 선호나 만족도를 감소시킬 수가 있다. 사실상 각국에는 문화적·정치적 차이가 아직도 크게 존재하며 이러한 문화적·정치적 차이는 소비자의 수요가 글로벌화하는 경향에 큰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이질적인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위해서는 제품을 현지시장에 맞게끔 개발하거나 적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서울 경제 신문 한국 경제 신문 매일 경제 신문 인터넷 비즈니스 신문
논문 : 한국 마케팅 연구원 글로벌 마케팅 전략 - 안태호 (한국물류관리협회 회장)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 유필화 저
글로벌경영, 청목출판사, 1999., 이윤선 저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 형설출판사, 1998. 김중배, 김숙응 공저.
이장로. 해외경영 성공 노하우. 무역경영사(2000)
최생림, 김지홍. 제3시장에서의 현지경영전략. (1998).
LG전자 홈페이지(www.lge.co.kr) - 43기 경영보고서
LG경제연구소(www.lgeri.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