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플리효과와스타벅스의한국진출,파노플리효과,스타벅스코리아의마케팅전략,스타벅스현지화전략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3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시작하면서
스타벅스 기업 소개
Ⅱ 본론
1. 파노플리 효과와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2. 시장 환경 분석
1) 일반 환경 분석
2) 커피산업 분석
3) 커피전문점 시장분석
4) 국내 시장 분석
3. 스타벅스코리아의 마케팅 전략
1) STP분석
2) 스타벅스의 4P+1P=5P 전략
3) SWOT분석
4. 호주시장에서의 실패 : 브랜드맹신 & 현지화전략 실패
1) 호주시장에서의 실패
2) 호주시장에서의 실패원인
3) 한국시장과의 비교
5. 스타벅스의 위기
1) 미국內에서도 흔들리는 스타벅스
2) 스타벅스의 대응
3) 스타벅스가 추구해야 할 가치
Ⅲ 전망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Ⅰ 서론
시작하면서
우리는 ‘뉴요커’가 무슨 말인지 알고 있다. 원래는 뉴욕에 사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뉴욕에 사는 사람들을 동경하여 그들처럼 생활하기를 즐기고, 그들의 행동을 따라하는 사람을 말하기도 한다. 또, 멋만을 추구하여 꼴불견인 사람들을 부르는 속어이기도 하다.
두 번째 설명의 ‘뉴요커’라는 단어가 등장했을 때, 항상 빠지지 않고 따라나왔던 단어가 ‘별다방’ 이다. 점심은 천원짜리 김밥을 먹어도 커피는 삼천원짜리 ‘카라멜 마키야또’를 마신다는 이야기는 이제 우리 눈에 익숙해져 웃기지 않은 예전 개그로 사라져 버렸다. 여기서 나온 ‘별다방’은 바로 ‘스타벅스’를 지칭하는 말이다.
일본 동경의 사무원들이, 호주 시드니의 학생들이, 독일 베를린의 노동자들이 점심을 먹고 혹은, 쉬는 시간 마다 삼삼오오 모여, 또는 혼자 고독을 즐기며 들고있는 스타벅스 커피 컵.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는 어떤 마케팅을 활용했기에 시애틀에서 수만 km떨어진 이 대구에서도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것일까?
9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서 에스프레소 커피 붐이 일기 시작했고 그 중심에는 스타벅스가 있었다. 작은 커피 매장에서 이제는 세계적인 커피전문점 브랜드로 성장하여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된 스타벅스의 성공이면에는 다양한 마케팅전략이 존재하고 있었다. 특히, 감성마케팅으로 대표되는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은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벤치마킹하고 수많은 스타벅스의 마케팅전략 관련 서적이 발매될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에 우리는 그러한 스타벅스의 국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 스타벅스의 향후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스타벅스 기업 소개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3명의 동업자(Gorden Bowker, Jerry Baldwin, Zev Slegel)가 커피상점을 오픈하면서 시작됐다. 당시에는 bulk나 Spice등의 원재료만 판매하였다. 1982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고급 레스토랑과 에스프레소 바에 커피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1983년 슐츠 회장은 이탈리아 여행 중에 에스프레소 커피에 대한 영감을 얻었고, 시애틀에 이와 유사한 커피 문화를 도입하려 마음을 먹게 됐다. 그 후 1985년 일지오날레(il gionale)라는 커피회사를 설립하여 스타벅스로부터 원두를 받아 에스프레소 음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1987년 슐츠회장이 스타벅스를 인수해 스타벅스 코퍼레이션을 설립했고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파트타임 직원을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스톡옵션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그리고 SBUX의 이름으로 최초 상장을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1996년 일본으로 첫 해외진출을 이루게 된다. 현재 전 세계 31개국 7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65,000명의 파트너가 근무하고 있다. 그리고 매주 평균 2200만명이 스타벅스 매장을 찾는다.
- 참고문헌
-
한국무역협회(http://www.kita.net)
스타벅스코리아(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감성마케팅(김영한, 임희정 지음) - 넥서스BOOKS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하워드 슐츠 지음) - 김영사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지음) - 비전코리아
스포츠조선 경제 2008.03.16 - [파워 브랜드]커피전문점...파스쿠치-스타벅스-커피빈
매일경제 2006.03.12 -[지식경영] 스타벅스 성공의 비결? 직원을 먼저 감동시켰다.
노컷뉴스 경제 2008.04.21 - 스타벅스 '개인컵' 가져오면 500원 할인
이투데이 경제 2008.04.20 - 스타벅스, 친환경 캠페인 개시
한국경제 경제 2008.04.02 - [People In Focus] 스타벅스 아이디어 우먼 "커피숍에선 왜 커피만 팔아야 하나"
이데일리 사회 2008.03.24 - 스타벅스 코리아, 전국 233개 매장 바리스타 동시 교육 실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