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스타벅스 사례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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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1) 스타벅스의 미학 마케팅
2) 스타벅스의 일관된 이미지
3) 스타벅스 의 독특한 미학적 이미지 창출법
4) 시사점
5)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
6) 스타벅스만의 고유 문화
7) 표준화된 품질
3. 스타벅스 마케팅 제휴
4. 광고 외 기타 프로모션 활동
5. 스타벅스의 브랜드 개성
1) 로맨스를 맛 보기
2) 저렴한 사치
3) 오아시스
4) 부담없이 편한 사회적 교류
6.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s
7. 스타벅스 테이크아웃 기법
8. 스타벅스의 환경에 대한 관심
9. 한국시장에서의 스타벅스
1) 진입과정
2) SWOT 분석
10. 중국시장에서의 스타벅스
11. 일본에서의 스타벅스
본문내용
지난 1999년 국내 첫 점포를 낸 미국의 커피 전문 체인점 스타벅스는 국내에서 오감 마케팅과 거점 전략으로 단기간에 현지 안착에 성공한 대표적인 업체로 꼽히고 있습니다. 출점 원년에 이미 흑자를 기록했고 작년 34개 매장에서 26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도 대학과 병원을 중심으로 60개 매장을 확보, 100% 매출 신장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성과를 올리기까지는 스타벅스의 철저한 오감 마케팅이 주효했습니다. 마케팅의 중심은 ꡐ커피ꡑ. 전 매장에 걸친 금연 정책으로 프리미엄 커피의 진정한 맛과 향을 즐기려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켰고 매장 인테리어도 커피색으로 통일했습니다. 사이드 메뉴로 인기 있는 케이크와 쿠키류는 가장 잘 어울리는 커피 스타일을 함께 제안해 한층 풍부한 프리미엄 커피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또한 매장에 흐르는 음악은 미국 스타벅스 본사 계열의 ꡐ히어뮤직ꡑ을 통해 제작된 재즈만을 틀어 역시 커피와 어울리도록 했다. 커피를 맛으로 만이 아닌 인간 오감 전체로 철저히 즐기도록 한 것입니다. 여기에 고객의 취향에 따라 갖가지 향과 저지방 우유, 휘핑크림 등을 첨가할 수 있도록 배려해 개인 맞춤형 서비스의 모델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차별화로 스타벅스는 고객으로 하여금 스타벅스 커피를 마실 때 커피 문화를 통째로 즐긴다는 만족감을 부여했고 고급 에스프레소 커피를 테이크아웃 하는 새로운 문화를 국내에 정착시켰습니다. 출점과 관련해서도 스타벅스는 전국적인 동시다발적 출점이 아닌 거점 집중 출점 전략을 펼쳤습니다. 현재 국내 44개 매장 가운데 스타벅스가 거점으로 삼고 있는 곳은 서울 광화문과 테헤란밸리입니다. 광화문의 경우 스타벅스 광화문점 반경 1km 안에 모두 6개의 매장이 있다. 테헤란로를 따라서도 코엑스․역삼․선릉점 등 6개 점포가 밀집해 있고 신사․압구정․논현까지 합하면 모두 10여개가 이 지역에 밀집해 있습니다. 양재선 마케팅 팀장은 ꡒ주 고객층인 20~30대가 밀집한 거점에서 강력한 인지도를 확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분석, 거점 전략을 택했다ꡓ고 말했습니다. 스타벅스는 또 점포별로 차별화된 매장 컬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문을 연 인사동점은 ꡐSTARBUCKSꡑ라는 영문 로고 대신 한글로 된 ꡐ스타벅스ꡑ 간판을 내걸었다. 또 다른 매장에선 볼 수 없는 떡, 한과 등의 전통 먹거리도 메뉴로 내놨습니다. 역삼점은 커피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커피교실을 열고 있으며 오피스가 밀집한 여의도점은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탄생한 스타벅스는 현재 28개국에 550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97년 신세계와 50대50 비율로 스타벅스커피코리아를 설립, 국내에 진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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