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이마트,이마트해외진출,이마트중국시장마케팅,이마트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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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개요 및 선택배경
1. 기업 개요
(1) 소개
(2) 연혁
(3) 사업 현황

2. 사례선택 배경

Ⅱ. 환경 분석
1. 내부 환경 분석
(1) 인적 자원
(2) 인프라
(3) 핵심 역량

2. 산업 환경 분석
(1) 소비자 환경
(2) 공급자 환경
(3) 경쟁사 환경

3. 일반 환경 분석
(1) 인구 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정치/법률적 환경
(4) 사회/문화적 환경

Ⅲ. 신세계 이마트의 해외시장 진출 과정
1. 중국 시장 진출 배경
(1) 진출 동기
(2) 진출 방식

2. 이마트의 중국 시장 마케팅 전략
(1) STP 전략
(2) 4P's 전략
(3) 이마트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Ⅳ. 신세계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과 분석
1. 중국 진출의 성과
2. 이마트의 중국 진출 성공 요인

Ⅴ. 글로벌 시대의 마케팅전략 제언

Ⅵ. 이마트의 글로벌 마케팅 조직 및 통제

Ⅶ.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기업개요 및 선택배경
1. 기업 개요
(1) 소개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 최대의 유통망을 갖춘 할인점으로서, 최저가격보상제를 비롯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펼치고 있는 유통전문 기업이다. 최근 2008년 10월까지 한국 내 118개의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고 중국에 17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2004년말 까지 신세계 그룹의 매출외형은 6조 5천억원, 순이익 6천억원, 전체 종업원 수는 16,383명이고 한국 내 기업 중 매출 13위, 순이익 12위, 주가총액 5위를 기록 중이다. 그리고 신용도는 한국 유통기업 중 최고인 AA+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2009년 까지 한국 내에 이마트는 130개, 중국에 25개 이상의 이마트를 출점 할 계획이다.

.
.


(3) 사업 현황
한국 최초의 할인점인 신세계 이마트는 국내 118개의 전국 점포와 중국 17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1993년 1호점 오픈 이후 내점수 10억명을 돌파하고, 고객에게 최적화된 매장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9년에는 매출 11조, 세전이익 8,300억 규모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의 자본금은 19,812억원, 총자산은 48,625억원, 매출 58,318억원(2004년 순매출 기준), 종업원수 8,953명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2. 사례선택 배경
오늘날,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국내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을 무대로 글로벌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다. 기업들은 국내에서 생산한 산업재나 소비재 제품들을 국제 시장에 판매하는 수출마케팅에서 시작해, 점점 해외에 직접 생산기지를 건설하거나 판매 기점을 만들어갔으며, 산업 분야도 더 이상 유형의 제품 제조업뿐만이 아닌, 상품 매매업이나 유통업, 금융, 보험, 컨설팅, 같은 서비스업 분야로 확대해 갔다.

참고문헌
글로벌 마케팅 - 이수형, 대명, 2007
LG Business Insight Weekly 포커스
07/11/21 베이징 올림픽 이후 중국 소비시장 전망 - 썬쟈(沈佳)
LG Business Insight Weekly 포커스
07/12/17 2008년 중국 경제 8대 이슈 - 박래정, 썬쟈(沈佳)
LG Business Insight Weekly 포커스
08/02/27 중국 인플레 장기화 된다 - 썬쟈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07/12/12 2008년 중국 경제에 대한 8가지 질문 - 정상은
중국 삼성경제연구소 China Business Focus
08/07/08 장썬웨이(張沈偉), 가오셩(郜笙)
국회도서관 전자자료실 http://www.nanet.go.kr/
경북대학교도서관 전자자료실 http://kudos.knu.ac.kr/
네이버 블로그 - 더시피에듀 http://blog.naver.com/hipfety
네이버 블로그 - 달빛섬 http://blog.naver.com/tongojib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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