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상해이마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이마트 선정동기

2. (주)신세계 이마트 소개



II. 중국 시장 진출의 배경

1. 이마트의 해외직접투자 배경

2. 이마트가 중국을 선택한 이유



III. 외부 환경 분석

1. 중국시장의 특성

2. 중국 소비자들의 특성



Ⅳ. 내부 환경 분석 및 성과 -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1. 이마트 성공전략

2. 이마트의 성공전략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

3. 철저한 사전 준비

4. 브랜드 전략

5. 매장관리 및 운영전략

6. 마케팅 전략

7. 성공적인 운영시스템의 도입과 중국의 열악한 물류체계 극복

8. 인사관리 전략

9. 전략 성과 - 경쟁업체(까르푸)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V. 결론 - 전망, 개선점 및 향후전략

1. SWOT 분석

2. 전망 및 향후 전략
본문내용
1. 이마트 선정동기
지난 97년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중국 상해(上海)에 진출한 신세계 이마트가 상해에 1호점을 연지 무려 7년 만인 지난 6월29일 상해에 중국시장 2호점인 루이홍 점을 오픈했다. ‘유통군단 이마트, 한국을 넘어 해외로’, 한경 비지니스 468 호 커버스토리, http://biz.hankyung.com/.
이는 단순한 2호점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데,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이제부터 7년 동안에 중국에 50개 가량의 매장을 더 내겠다는 시장 확대 계획에 그 신호탄을 쏘아올린 것이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따라서 중국 시장의 특징과 유통구조, 이마트 상해점의 중국 진출 배경과 해외직접투자(FDI) 전략,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중국에 대한 FDI 전략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주) 신세계 이마트부문 마케팅실 사내 자료
- 상하이 리포트 (한국경제 특별취재팀 저, 은행나무)
-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홈페이지)
- 중국 산업 연감 2002 (한국산업정보원 2002)
- 중국 경제 연감 2002 (중국경제연감편찬 위원회 2002)
- 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trachina.org (코트라 차이나)
- www.chinainkorea.co.kr (중국의 전반적인 정보)
- www.biz21china.com (중국 최신 기사 및 시장정보)
- www.lawyer21.com (중국 법률)
- www.koreaemb.org.cn (중국 주재 한국대사관)
- www.bestkms.com (종합뉴스 데이터베이스)
- hps77091.com.ne.kr (중국 세법 및 투자 정보)
- oldeconopia.boboskr.com (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이마트의 중국진출
  • - 목 차 -序 論 1. 이마트 선정 동기 2. 이마트의 연혁 3. 이마트의 경영이념 및 정책本 論1 < 漢 國 > 1. 이마트 소개 및 현황2. 국내에서의 이마트의 성공요인3. 경쟁사와의 비교장점4. 이마트의 경쟁우위 전략 5. 국내 유통산업시장의 분석5.1 소비자 욕구의 변화5.2 할인점 비즈니스의 성장5.3 한국 유통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本 論2 < 中 國 > 1. 왜 중국시장인가?(Why China?)2. 중국 시장 분석2.1 중국 유통시장 분석2.2 지

  • [다국적기업론] 이마트의 중국상해진출 사례
  • 이마트의 상해 진출Ⅰ. 이마트 소개와 중국 상해점 소개 1. 이마트 소개이마트는 신세계그룹의 대형유통업체로 현재 우리나라 할인점 중 총 매출액 부분에서 5년째 1위를 달리고 있다. 현재 54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의 매출액은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할인점 4개 업체의 총 매출을 능가할 만큼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이마트는 5조 6000억 원의 매출을 올려 외국계 4 개사가 66개

  • [해외진출사례] 이마트 중국시장진출 사례 분석
  • Ⅰ. 이마트 소개와 중국 상해점 소개 1. 이마트 소개이마트는 신세계그룹의 대형유통업체로 현재 우리나라 할인점 중 총 매출액 부분에서 5년째 1위를 달리고 있다. 현재 54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 이마트의 매출액은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할인점 4개 업체의 총 매출을 능가할 만큼 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이마트는 5조 6000억 원의 매출을 올려 외국계 4 개사가 66개 점포에서 올린 5조

  • [경영전략] 할인점 이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
  • 상해시의 고위인사가 상해시 시청 상업위원회산하 국영기업인 상해상무중심주식회사(上海商務中心株式會社)를 신세계에 소개하였다. 그 결과 신세계 500만 달러, 상무중심 100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특혜적 합작회사인 이마트를 1996년 말에 설립하게 되었으며, 1997년 2월 중국 상해시 곡양로(曲陽路)에서 면적 2400평의 이마트 1호점을 개점하였고 실질적인 독자경영을 하게 되었다.합작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1997년 당시 중국유통시장은 아

  • [국제경영] 이마트의 중국진출실패사례 분석
  • 목차Ⅰ. 기업소개 (E-MART)Ⅱ. 업계 동향 (Industry analysis)Ⅲ. 이마트 기업분석Ⅳ. 해외시장 진출 과정 Ⅴ. 중국 대형마트 업계 동향Ⅵ. 중국 진출 실패 사례Ⅶ. 결론 (배운 점 및 느낀 점)Ⅷ. 참고자료Ⅰ. 기업소개 (E-MART)1) 기업개요회사명주식회사 이마트(eㆍmart Co.Ltd)대표이사최병렬설립연도1993년 11월자본금분할 전㈜신세계 943억 원분할 후 ㈜신세계(백화점) 246억 원 ㈜이마트 697억 원현황점포한국137개점중국27개점매출액총매출 – 99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