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저가항공사성공및실패사례,저가항공사시장현황,진에어,진에어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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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저가항공사의 개념
2. 저가항공사의 성공 및 실패 사례
3. 국내 저가항공사 시장현황
4. 진에어 소개
5. 5요인 모델로 본 진에어의 상황
6. SWOT 분석
7. 진에어의 핵심 역량
8. 진에어가 앞으로 나갈 방향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저가항공사의 개념

저가 항공사는 기내 서비스가 적은 대신 적은 운임으로 운행하는 항공사이다. 부대 서비스가 없다는 점에서 ‘No Frills 항공’, 요금이 낮다는 의미에서 ‘Low Fare 항공’ 또는 운영비용을 낮췄다는 의미에서 ‘Low Cost 항공’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 있다. 이 개념은 미국에서 처음 고안되어 1990년대 초에 유럽으로 퍼져 나갔으며 마침내 세계 전역까지 퍼져 나갔다.

저가항공사는 비용 발생을 최소화 하는 것에 기업의 성공이 달려 있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한다. 대부분의 저가항공사는 부품조달이 용이하고 부품단가 및 정비비가 저렴하고, 중·소형 규모의 항공기를 선호한다. 이러한 저가항공사의 특징은 표에서와 같이 일반 항공사와 차이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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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가항공사의 성공 및 실패사례

1) 성공사례

가. Southwest Airlines
1967년 설립되어 1971년 첫 취항을 기록한 Southwest 항공사는 첫 취항 2년 후인 73년부터 연속적으로 흑자를 기록하며 저가항공업계의 대표 항공사로 평가받고 있다. 1970년대 이전에는 미국, 영국에서도 항공 산업보호 및 규제 정책으로 신규 항공사 설립이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주 정부 내에 있는 도시 간을 운항하는 경우에는 주 정부의 허가를 받아 운항할 수 있었다. Southwest 항공은 강력하고 거대한 경쟁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효율적인 비용절감전략의 실행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한 고객만족, 기존 사고 및 업무 방법의 혁신적인 개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적극적 추진을 통해 시장을 공략하였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시장 진입초기에는 항공기 3대와 200명이 채 안 되는 직원, 일일 운항편수 18편에서 2008년 항공기 500대 이상으로 주 3500편 이상의 항공편이 운항되고 있으며 직원 수도 34,000명으로 증가하였다. Southwest 항공사는 수요와 수익성이 높은 단거리 국내선 운항 고수, 승객이 선호하는 논스톱 직항방식으로 운행, B737이라는 작은 항공기로 기종을 단일화하여 조종, 정비, 지상 조업의 표준화 및 높은 가동률, 숙련도 향상과 시간단축, 부품 및 재고 관리 최적화, 교육훈련 비용 절감을 이룰 수 있었다. 단일 기종 대량 구매로 항공기 구입 가격을 20~30% 씩 절감할 수 있었다. 또한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종업원이 Southwest 항공사에게 높은 생산성을 가져다주었다. Southwest 항공사는 정시 운항율도 매우 높고 평균 지상 조업 시간이 25분으로 항공기의 가동률을 최대화 시킨다. 타 항공사와 공동운항 및 운임협의를 하지 않으며 단순한 운임구조를 적용하고 있다. 전자항공권도입의 선발주자였으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 비율이 매우 높다. 관리운영이 복잡한 기존의 상용여객우대프로그램 대신 편도 항공편 1회 탑승 시 1점을 부여하여 차후 실적에 따라 무료 항공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매우 단순하게 관리할 수 있는 고객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경쟁력은 경쟁 항공사에 비해 매우 낮은 단위당 비용구조와 직원들의 만족에 따른 단결력 결속, 기업 문화의 혁신, 정시성의 확보 및 고객 업무 관련 매뉴얼의 단순화 등에 기인한 것이다.

참고문헌
• 주현, 저가항공사의 경쟁력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선, 한국의국제선 저가항공사 비즈니스 모델

• 강선하, 대형/저가항공사의 서비스차이에 대한 연구

• 조영희 외 2, 항공사의서비스가치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 유용재, 사례연구 및SWOT분석을 통한 저가항공사의 발전 방안

• 김민수, 저가항공서비스에 관한 비교연구

• 이용일, 국내저가항공사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박시사 외 1, 제주항공의 저가항공사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 이명숙, 국내저가항공사의 객실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조영희, 한국일반항공사와 저가항공사의 서비스가치 결정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 문상기, 국내 저가항공사의 브랜드 개성과 서비스 품질, 가치 및 만족도의 구조적 분석

• 저가항공사 성공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 대형항공사의 저가여객시장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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