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항공사의 마케팅 방법 ; 저가항공사의 특성과 발전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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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분석하였고,
우리나라의 저가항공사의 현황을 둘러본 후에
해외의 성공사례에 대해서 살펴보고,
저가항공사의 마케팅방법을 통한 발전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저가항공사란?

2. 저가항공사 등장 배경

3. 저가항공사 특징
1) 기종의 단일화
2) 기내서비스 최소화
3) 과밀한 좌석배치
4) 도심외곽 공항 이용
5) 화물운송 배제
6) 연계 운송배제
7) 판매비용 절감
8) 관리비용의 최소화

4. 우리나라 저가항공사의 현황
1) 에어부산(AIR BUSAN)
2) 제주항공(JEJU AIR)
3) 진에어(JIN AIR)
4) 이스타 항공(EASTAR JET)
5) 티웨이 항공(T'way Air)

5. 해외 저가항공사의 성공사례
1) Jet Blue
2) Tango and Zip Air
3) Cebu Pacific Airways

6. 저가항공사 마케팅 방법
1) 가격 경쟁력 확보
2)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3) 안전성에 대한 신뢰 및 관리체제 구축
4) 지역 연계상품 개발
5) 국제노선 개발
6) 마일리지제도 적극 활용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저가항공사란?

저가항공사는 대형항공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때문에 저가항공사(LCC, Low-Cost Carrier)라고 하며, 다른 말로는 Low Fare Airline, No Frills Carrier, Economy(Budget) Airline, Peanuts 등으로 불린다. 한편, Full Service Airline(FSA), Legendary Carrier, Conventional Airline, Legacy Carrier라는 용어로 불리는 기존 항공사는 비교적 높은 요금을 받고 기내식, 기내오락(TV, 게임, 오락), 공항라운지 등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통적인 항공사를 의미한다. 저가항공사 또는 저비용항공사(LCC, Low-Cost Carrier)란 기존 대형항공사인 Full Service Network Carrier에 대비되는 Business Model로서,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저비용 원가구조를 가지고 가격에 민감한 수요를 대상으로 저가의 항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시장을 잠식해 나감과 동시에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모텔이다. 이런 저가항공사는 보통 몇 가지의 특성을 갖게 되는 데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대형항공사보다 30%이상 싼 요금을 제시한다. 둘째, 항공기의 활용성과 정비의 편리성을 위해 단일기중, 소형항공기를 사용한다. 셋째,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거나 특급 호텔 수준의 값으로 판매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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