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마케팅전략,스타벅스경영전략,스타벅스성공요인,브랜드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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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타벅스 소개 및 경영성과

2. 스타벅스 커피점이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과정
01 젊은 여성을 공략하라
02 감성 세대의 금맥을 찾아라
03 타깃을 철저히 연구하라
04 제 3의 장소로써의 스타벅스
05 오감을 자극하라
06 사람이 감성 마케팅의 중심이다
07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
2-1. 쾌락적 측면과 실용적 측면에서 바라본 그래프

3. 소비자행동관점에서 살펴본 스타벅스 성공요인
3-1. 쾌락적 측면
3-2. 실용적 측면
3-3. 타사와의 비교해본 스타벅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 소비자행동론 사례발표 >


스타벅스(Star bucks)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과정 및 쾌락적 실용적 중심으로-




Ⅰ. 서론

1996년 우리나라의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되면서 외국의 유통자본이 대거 밀려들어 오기 시작하였다. 바야흐로 유통시장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 한 것이었다. 시애틀, 월마트 등 수많은 외국의 다국적 기업이 우리나라에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국내 시장이 IMF체제로 전환된 후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해외 대형기업의 격전지로 돌변하게 되었다. 그 기업중에는 단연 스타벅스가 있었다. 영화“유브 갓 메일”,“섹스 앤 더 시티”등 유명영화에서 여주인공이 매일 아침 출근길 손에 들고 마시던, 화면속에서도 그 그윽한 향기가 느껴지던 커피, 세계인들의 생활 속에 스며들어 사랑 받고 세계의 커피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99년 이대앞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04년 100호점, 2007년 200호점, 2009년 300호점 오픈을 돌파하며 하루 평균 10만여 명의 고객들이 매장을 찾아주시는 국내 커피전문점 선도 기업으로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신세계와 스타벅스 인터내셔널의 합작 투자 법인으로, 지난 1999년 이대 앞에 1호점 매장을 연 이래, 고객과 지역 사회의 신뢰 속에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다. 또한 전국 35개 도시에 위치한 300여 개 모든 매장을 직영으로 운영하며 하루 평균 10여만 명의 고객께 최고의 음료와 함께 하는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1971년 미국 시애틀의 작은 커피숍으로 출발한 스타벅스는 이제 50개국 17,000여 매장에서 매주 5,000여만 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지구촌 커피 문화의 대명사가 되었다.
또한 커피가게가 즐비하고 포화상태인 국내시장에 진출한 미국 스타벅스가 최근들어 계속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다.

그렇다면 외국계 커피점인 스타벅스의 강력한 브랜드파워를 구축한 과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쾌락적, 실용적 관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하워드 슐츠
-.『스타벅스감성마케팅』김영한,임희정 지음
-.『스타벅스 홈페이지』- http://www.istarbucks.co.kr/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동선,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
-∙『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김태웅 외, 경영과학 제16권 제2호.
- 『coffee 잡지』
- 『마케팅의 기본으로 돌아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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