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한국영화는 60년대 이후 제2의 전성기를 구가
- 한국영화의 「불확실성 하의 연속히트」는 기업에 좋은 시사점 제공
Ⅱ. 한국영화의 5대 성공요인
1. 벼랑끝 위기감
- 미국과 스크린쿼터 싸움에서 근성을 발휘
- 스크린쿼터(screen quota)
- 벼랑끝 절박감과 오기가 생산적으로 승화
- 목욕탕에서 외친 유레카(Eureka)
2. 협업?공조 시스템 가동
-「따로 또 같이」한 몸으로 움직인 제작?투자?마케팅 시스템
- 영화 촬영의 메카 부산
- 영화 애호가 그룹이 온라인 지원
3. 재능있는 인재들이 유입
- 영화는 재미, 꿈, 감동이 있는 콘텐츠공장
-「친구」제작자 석명홍 사장의 차별화 강조
- 일과 꿈 때문에 모이는 예술노동자들
- 한국 인재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
4. 코드(code) 마케팅
- 독특하고 강렬한 대중문화 코드를 적절하게 활용
- 엽기의 정체
- 코드를 계속 일신하는 메타코드 전략이 주효
- 코드의 강약 조절
- 할리우드 영화의 한계로 어부지리
5. 시장 폭발의 인프라
- '몸집?크기?넓이'의 대형화로 시장의 폭발력이 형성
- 높은 매력도로 투자자들을 매혹
- 멀티플렉스와 인터넷이 관객수 증가에 결정적으로 기여
- 멀티플렉스
Ⅲ.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상품기획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지향
- 현장 중심의 트렌드 해독력을 강화
- 트렌드는 현장에서 발굴
- 입소문과 인터넷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 자사를 중심으로 가치네트워크(Value Network)를 강화
- 특급인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
-「잭팟형」 비즈니스에 걸맞는 기업체제를 모색
- 본문내용
-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1999년 이후 한국 영화는 3년 연속 고성장을 지속
- 2000년 한국영화 관람객수는 2천만명을 초과(97년대비 두 배)
-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도 90년대 중반 20%대에서 최근에는 40%대로 상승
□ 1999년 이후 대형히트작들이 탄생하면서 기록 갱신을 거듭
-「쉬리」가 1999년 외국영화를 제치고 흥행 1위를 차지한 후, 2000년「공동경비구역 JSA」, 2001년「친구」등 대형 히트작이 속속 등장
·2001년 「친구」는 역대 최다 관객동원의 기록을 수립(서울 266만, 전국 820만)
□「친구」이후에도 국산 흥행작이 이어지면서 한국영화 붐을 조성
- 「엽기적인 그녀」, 「신라의 달밤」이 모두 전국 관객 400만을 상회
- 하반기에 개봉할 영화 중에도 제작비 50억원 이상에 지명도 있는 감독들이 메가폰을 잡은 대작들이 포진
□ 한국은 자국영화 점유율이 영화 선진국인 일본과 프랑스를 능가
- 40% 선의 점유율을 과시하며 영화선진국들을 무색케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