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광고][기업광고 구매의사결정과정][소비자권리]기업광고의 의미, 기업광고의 기능, 기업광고의 소비자권리, 기업광고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기업광고의 명성관리, 기업광고의 전략, 향후 기업광고 제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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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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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기업광고의 의미
Ⅲ. 기업광고의 기능
Ⅳ. 기업광고의 소비자권리
1. 안전에 대한 권리(the right to safety)
2. 알림을 받을 권리(the right to be informed)
3. 선택할 권리(the right to choose)
4. 의견을 듣게 할 권리(the right to be heard)
Ⅴ. 기업광고의 구매의사결정과정
1. 소비재
1) 필요의 인식
2) 정보의 탐색
3) 대안의 평가
4) 구매의사결정
5) 구매 후 행동
2. 산업재
1) 문제인식
2) 전반적인 필요의 기술(description)
3) 제품특성 상세화
4) 공급업자의 탐색
5) 제안서 제출 요청
6) 공급자 선택
7) 주문내역 명세서 작성
8) 성과 검토
Ⅵ. 기업광고의 명성관리
Ⅶ. 기업광고의 전략
1. 이미지와 차별화
2. 소비자선택에 대한 가정과 포지셔닝
3. 기업이미지정립을 위한 역동적 포지셔닝
Ⅷ. 향후 기업광고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기업의 또 하나의 문제는 눈앞의 이해득실에만 집착하여 보다 먼 장래의 큰 이득을 외면하는 단견적인 총액자세을 가지고 있는 점이다. 물론 밤낮 큰 것만 노리다가 모든 이득을 다 놓쳐 버리는 것도 문제지만, 앞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이 없이 그저 눈앞에 있는 이해에만 집착하다가 보다 큰 이득을 놓친다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가?
이러한 장기적 안목의 결여는 매사를 조급하게 생각하는 것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성격이 매우 조급해서 남이 10년 걸려 이룩하는 것이면 5년이나 7년에, 5년 걸렸으면 2-3년에 해내려고 마구 덤비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가 남보다 더 많은 시행착오를 일으켜 고치거나 보완하느라 비용과 시간이 훨씬 더 드는 어리석음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따지고 보면 이런 성급한 조급성도 장기적인 안목이 없는데서 연유하는 것이다.
한편 앞날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신의를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는 법이다. 마찬가지로 앞날을 내다보는 장기적 안목이 없는 기업에 대해 신용을 기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긴 안목이 없는 기업에 대해 희망과 발전을 기대할 수도 없다. 장기적 안목이란 미래를 내다보고 설계하는 경영전략이요 지혜이기 ?문이다. 미래를 설계하는 전략과 지혜가 없는 기업이 발전할 리는 없다.
기업인은 유한하지만 기업은 무한한 것이다. 만일 기업인이 자기 당대에만 기업을 통해 돈벌이나 하면 그만이라는 생각으로 장래에 대비하는 시설투자를 아낀다거나 신용을 쌓지 않는다면 과연 그 기업이 발전하고 영원할 수 있겠는가? 자연인인 기업주 자신은 언젠가 이 세상을 떠날지라도 자신이 일으킨 기업만은 영원히 발전되어야 한다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장래에 대비한 시설투자나 신용을 쌓는데 주력한다면 그 기업은 틀림없이 번창해 나갈 것이고 영속할 것이 틀림없다. 모름지기 기업인은 이러한 긴 안목을 가지고 장기적 설계와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우리가 꼭 명심해야 할 것은 기업발전을 위한 연구개발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선진제국의 기업들이 오늘의 위치와 상황으로 발전하기까지에는 앞날에 대비하는 기업의 발전연구와 개발을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오늘날 국제경쟁은 아이디어와 전략 등 두뇌의 경쟁이다. 그러므로 우리 기업도 이 분야에 대한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재원이 소요될 것이지만, 대부분의 기업이 자금부족으로 허덕이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의 경우 장기적 안목의 시설투자나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에 충분한 배려를 할 수 있는 여유는 없을 것이다. 그렇더라도 진정 발전을 원하는 기업이라면 기업과실 중 가급적 많은 부분을 기업 내에 보유하여 기업 재투자 재원으로 활용하는 방향을 지향해야 한다. 과실이 생기는 만큼 전부 분배해서 소비해버리기만 하고 재투자하는데 인색하다면 그 기업의 장래는 보장될 수 없을 것이다.
오늘날 미국기업의 쇠퇴와 일본기업의 융성의 원인이 전자는 분배에 주력하고, 후자는 재투자에 주력한데 있다고 학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 가운데서 우리는 과연 어떤 방향을 채택해야 할 것인가는 불문가지일 것이다.
Ⅱ. 기업광고의 의미
일반적으로 기업광고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주체로서의 기업이 소비자들로부터 호의 또는 좋은 이미지를 획득하고,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실시하는 일련의 광고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광고의 정의는 여러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일관된 정의를 내리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기업광고는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corporate, institutional, corporate image 광고로 사용되었고, 이후 옹호(advocacy), 이슈/쟁점(issue) 광고(Ewing 1982 : Heath and Douglas 1986; Heath and Nelson 1985), 그리고 제품 촉진과 기업 촉진을 결합한 혼합광고(hybrid ads)(Winkleman 1985)까지 포함하는 의미로 확장되어 사용되었다. 또한 Coe(1983)는 기업광고를 non-commercial institutional advertising 또는 public service ad라 분류하기도 한다.
이처럼 기업광고의 정의 및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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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우(2006) -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배만석(1999) - 기업 광고 담론의 기호학적 분석, 한양대학교
이성호(2000) - 기업광고의 유형이 광고물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이진희(2000) - 기업광고가 기업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조용수 외 1명(2002) - 기업광고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최은섭(2008) - 기업광고에 나타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한국언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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