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스포츠와 경제와의 관계
● 경기장에서의 경제활동

● 스포츠 용품

● TV중계

● CF와 스포츠

● 직업으로서의 스포츠

● 스포츠 시설의 증가

● 스포츠 경기지원

● 국제적인 스포츠 경기

경제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
● 긍정적인 면

● 부정적인 면

사례

● 스포츠의 지나친 상업화

● 스포츠에 대한 중계권 독점

● 스포츠의 섹시어필

● 스포츠 광고

● 국제경기의 투자로 인한 경제적 효과

● CF와 스포츠

● 스포츠 후원

● 선수지원 효과

● WBC 준우승ㆍ김연아 ∴ 경제효과 : 1조원 (기사)

● 김연아 효과(기사)

맺음말

※참고

본문내용
● CF와 스포츠
선수보증광고(Celebrity athlete endorsement)는 기업 혹은 제품의 판매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유명한 선수의 명성을 활용하는 것이다(Mullin et al., 2000). 미국의 포브스 매거진 2001년 3월 19일자를 보면 2000년에 활동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유명인 100인을 선정하였는데, 그 중에 스포츠 스타가 25명이 선정되었다고 한다. 총수입을 보면 카레이서인 독일의 슈마허가 5,900만 달러(약 710억 원),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는 5,300만 달러(약 640억 원)를 벌었다고 한다.
adidas는 세계에서 몸값이 가장 비싼 축구선수인 프랑스의 지단, 코카콜라는 차두리, 현대자동차는 네덜란드의 축구영웅 요한 크루이프를 활용하고 있다. 일반기업들도 역시 유명선수를 활용한 마케팅을 수행하면서 매복마케팅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스포츠 브랜드인 푸마는 안정환, 움브로는 잉글랜드의 마이클 오언, LG전자는 최태욱, 삼성전자는 브라질의 축구황제 펠레 등을 활용하고 있다.
월드컵축구를 활용하기 위한 공식파트너는 대중 축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월드컵의 가치를 인정하고 참여하는 것이다. 대중들의 관심 파트너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월드컵축구와 축구선수에 대한 관심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축구와 관련된 소구(Appeals)와 유명축구선수를 활용하는 선수보증광고를 할 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스포츠 후원
삼성전자 마케팅홍보그룹 관계자는 󰡒첼시 유니폼과 경기장 광고, 선수단 이미 지 사용권 등이 스폰서 계약에 포함돼 있다󰡓면서 󰡒향후 5년간 광고효과만 3 억달러가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0일. 수원 월드컵 경기장에선 영국 축구 명문구단 첼시와 국내 수원 삼성구단의 친선 경기가 열렸다. 양팀 선수들의 유니폼은 달랐지만 수원삼성 선수들은 󰡐삼성󰡑로고를 달고 뛰었고, 첼시 선수들은 󰡐삼성 모바일󰡑이라고 새겨진 상의 유니폼을 입고 있었다. 첼시 소속 선수들은 앞으로 5년 동안 󰡐삼성 모바일󰡑로고를 달게 된다. 삼성전자가 올해부터 2010년까지 5년 동안 첼시 구단의 공식 스폰서를 맡았기 때문. 삼성 측은 첼시 후원 계약을 위해 약 900 억원 가량을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포츠가 대중의 인기를 끌면서, 이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이 각광받고 있다.
참고문헌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calvino
취재매거진 - 2005년 9월 18일
한겨레 신문 - 2005년 10월 12일
조이뉴스 - 2004년 8월24일
마이데일리 - 2004년 12월25일
헤럴드경제 - 2005년 2월 17일
한국경제 - 2005년 7월 4일
서울신문 - 2005년 6월 21일
세계일보 - 2005년 8월 3일
매경이코노미 - 2005년 6월 14일
http://www.adic.co.kr/data/sem/20020517_adpr/20020517_adpr1.html
http://home.pusan.ac.kr/%7Estarmark/dom3.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분석
  • SK WYVERNSSPORTS MARKETING주 제논문의 주제는 프로야구/농구 팬 층 확대방안            스포츠 스타 활용 마케팅 방안응모 자격국내/외 대학(원)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중인 학생            (팀 단위 참여시 인원은 팀 당 3명까지 가능)접수 기간10월 16일(월) ~ 10월31일(화)까지제출 서류논문전문(Powerpoint 형식 10~30장이내)요약본(한글 or MS Word 형식 2장 이내)1. 개 요2. 외부 환경의 실태3. 외부 환경의 개선 방안4. 내부 환경의 실태5. 내부 환

  • 다큐멘터리 비평 레포트
  • 경제와 같은 경성 뉴스보다 스포츠, 범죄, 인물 뉴스 등의 화제성 연성 뉴스를 주로 다룬다. 장기적 접근보다 즉각적인 보도에 초점을 맞춘다. 또 텍스트보다 사진이나 제목이 더 많은 지면을 차지하고, 긴 문장보다 짧은 문장을, 문어체보다 구어체를 주로 사용한다. 인물의 공적 측면보다 사적 측면에 지면을 더 할애한다. 이례적인 이야기를 강조하며 제도보다 개인에 집중한다. 이런 특징들 때문에 타블로이드 저널리즘은 사람들의 말초적 관심을 부

  • (A+ 레포트)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경제, 문화, 사회, 예술, 스포츠 등의 모든 영역에서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결제수단인 전자화폐는 지폐상으로 개발된 안전성비밀성과 컴퓨터화된 편리성을 결합시킨 새로운 지급수단으로서, 인터넷상의 지급을 위한 중요한 대안이 되고 있다. 이 자료는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분석하여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는 기업이나 소비자가 인터넷 또는 컴퓨터

  • 레포트 - 평생학습의 중요성
  • 경제와 산업 구조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지속적인 학습과 개발을 통해 삶 동안 발전하고 성장해야 합니다. 이렇게 평생학습을 추구하는 개인은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평생학습은 지식과 기술의 업그레이드를 가능하게 합니다.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기술의 유효기간이 점차 짧아지고 있기 때문에, 개인은 평생학습을

  • 해양관광 개발정책의 동향과 문제점
  • 경제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2. 군산국제해양관광단지의 조속 개발과 중앙정부의 적극 지원 유도고군산군도는 새만금사업과 더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가 주도하는 종합 마스터플랜이 요구된다. 단기적으로는 내국인 관광객의 급증이 예상되며, 해양관광자원을 중심으로 해수욕과 체험관광이 커다란 비중을 갖게 될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새만금 신항의 건설과 군장국가산업단지의 조성, 서해안 관광벨트의 개발, 군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