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재고관리및 리스크풀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CM의 정의
2. SCM의 필요배경
(1) 부가가치의 원천
(2) 외부적 불확실성 증대
(3) Bullwhip 현사의 심화
(4) 기업 활동의 Global화에 다른 물류의 복잡성, 리드타임 증대
(5)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3. CASE 스틸웍사
(1) 기업의 배경
(2) 일반제품
(3) 특수제품
(4) 분석 및 컨설팅
4. 스틸웍사의 문제해결
ㆍ문제점. 어떻게 기업이 소비자 수요의 큰 변화를 맞설 수 있는가?
(1) 생활환경 변화로 인한 소비자 패턴의 변화
(2) 주목해야 할 다양한 소비 집단의 출현
(3) <참고> 미국과 일본의 경우
(4) 기업들의 대응전략
ㆍ문제점. 서비스와 재고수준 사이의 관계는 어떤가?
(1) 서비스와 재고수준의 관계
ㆍ문제점. 리드타임과 리드타임의 다양성은 재고수준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1) 리드타임의 개념
(2) 리드타임 절감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
(3) 그렇다면 리드타임과 리드타임의 다양성은 재고수준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ㆍ문제점. 효율적인 재고관리 정책은 무엇인가?
(1) 효율적인 재고관리 정책
(2) 효과적인 재고정책을 결정하기 위한 공급체인의 고려할 점
ㆍ문제점. 미래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어떤 접근법이 사용 될 수 있는가?
(1) 수요예측의 개요
(2) 수요예측에 대한 접근법
본문내용
※ 재고 관리란(SCM)이란?

능률적이고 계속적인 생산 활동을 위해 필요한 원재료·반제품·제품 등의 최적보유량을 계획·조직·통제하는 기능.

1. SCM의 정의
SCM은 공급사슬관리 [供給網管理, supply chain management]로서, 제품생산을 위한 프로세스를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관리 솔루션이다.
제품 및 서비스의 공급자에서 시작하여 구매, 제조, 분배, 유통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체 공급사슬에 수반되는 자재, 정보, 돈 의 흐름을 통합하고 연계하여 글로벌 최적화하려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물자, 정보,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매업자, 소매상인,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함에 따라 그 진행과정을 감독하는 것이다. 회사 내부와 회사들 사이 모두에서 이러한 흐름들의 조정과 통합 과정이 수반된다.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최종 목표는 필요할 때면 제품이 항상 쓸 수 있다는 전제하에 재고를 줄이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SCM은 제품, 정보, 재정의 세 가지 주요 흐름으로 나뉠 수 있다. 제품 흐름은 공급자로부터 고객으로의 상품 이동은 물론, 어떤 고객의 물품 반환이나 애프터서비스 요구 등을 모두 포함한다. 정보 흐름은 주문의 전달과 배송 상황의 갱신 등이 수반된다. 재정 흐름은 신용조건, 지불계획, 위탁판매, 그리고 권리 소유권 합의 등으로 이루어진다.
일부 SCM 애플리케이션은 기업의 내부와 주요 공급자, 생산자, 그리고 특정 회사의 최종 고객 등이 포함되는 외부 모두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방형 데이터 모델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데이터를 공급자 및 고객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SCM 애플리케이션들은 적시에 상품을 공급하는 것, 비용절감 등의 측면을 개선시키기 위한 잠재능력을 가지며, 공급 망 내의 모든 관련자들에게는 장래의 수요를 위해 현재의 자원과 계획들을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준다.




2. SCM의 필요배경
(1) 부가 가치의 원천
- 전체 부가가치의 60 - 70%가 제조과정 밖에서 창출됨
- 전체 리드 타임 중 제조 소요시간보다 타 공급체인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다.
- 제조업의 물류비용 : 매출원가의 10-15%
(2) 외부적 불확실성 증대
- 수요, 주문납기, 수량, 품질 등 외부적 불확실성 심화
- 불확실성을 제조 부문에서 수동적으로 흡수, 대응하는 데 한계
-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저 코스트 정보를 활용하여 적극 대응이 요구됨
(3) Bullwhip 현상의 심화
- 공급망 Network의 복잡화에 따른 지연 및 왜곡현상 심화
- 유통업체의 동태적 행태
- 공급체인 상의 정보공유 및 전달, 상호협력, 조정의 중요성 부각
(4) 기업 활동의 Global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 리드타임 증대
- 부품조달, 운송, 관세, 환율 등 지역 특성의 차이
-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와 조정 통제의 중요성 부각
(5)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 Global화 및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제품사양이 다양해짐
- 주문, 생산계획, 물류의 추적관리가 복잡해짐


3. CASE 스틸웍사

(1) 기업의 배경
스틸웍사는 일반고객과 특수 분야에서 사용하는 철강을 연간 4억 달러 판매하는 제조회사이다. 이 기업은 MIT출신의 훌륭한 재료과학자 3명에 의해 1980년 창업한 이래 현재는 5개 지역에 25,000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
스틸웍사는 첫 제품을 인정받으며, 첨단기술 제공자로서 명성을 얻었고 전형적인 상품시장에서 빠르게 틈새시장의 위치를 점하였다. 특수 분야 제품과 제품의 2가지 영역은 완전히 구별 사업이다.

(2) 일반제품
일반제품 부문은 단일 고객와의 계약을 통해 해당 고객에게 독점적으로 판매한다. 우리 제품에 적용될 때까지 해당 고객과의 아즈 긴밀한 작업을 통해 개발된다. 세계 최고의 과학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쓰래기임 자료 안에 별거 없고 마냥 지생각
  • digh3***
    (2009.11.17 18:31:43)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및 마케팅, 엔지니어링, 디자인 및 서비스 등 개별적인 기능을 묶는 플랫폼 팀 성격의 통합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통합위원회는 서류상의 합병은 성사되었지만 향후 3년간에 걸쳐 진행될 양 사간의 완전한 통합작업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분명한 통합목표의 설정과 치밀한 통합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통합일정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통합추진 실행전략의 기본목표는 시너

  • SK하이닉스의 SCM분석
  • 공급망관리의 도입 및 운영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경쟁사의 앞선 SCM 운영 성과는 결국 수주 경쟁에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고 가격하락과 물류비 비중이 커지면서 경쟁업체보다 경쟁력이 저하되고, 영업부서와 제조부서의 정보 공유의 지연 및 불신으로 잘못된 의사결정을 통해 제품재고의 부담이 점차 제조원가에 작용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되었다.2.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의 SCM삼성전자의 경우 SCM은 고객 납품일을 기준으로 재고량,

  • 공급사슬관리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세요
  • 사슬관리시스템은 기업의 리스크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잠재적인 리스크를 사전에 파악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속한 정보 공유와 투명성은 자연재해, 재무위기, 정치적 불안정성 등과 같은 위험 상황을 대처하는 데 기업에게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2. 본론공급사슬관리시스템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첫째, 효율적인 자원 관리: 공급사슬관리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원자재, 부품 및 재고

  • 물류 및 공급체인 관리
  • 관리와 리스크 풀링(사례 : 잼(JAM) 전기회사 - 서비스 수준의 위기)2.1 도입2.2 단독창고 재고2.3 리스크 풀링(Risk Pooling)2.4 중앙집중조직과 분산조직2.5 재고관리와 리스크 풀링의 개인적 견해3. 유통전략3.1 중앙집중통제 대 분산통제3.2 유통전략3.2.1 직접선적(Direct shipment)3.2.2 크로스도킹(Cross-docking)3.3 공동대응배송3.4 밀기식 대 끌기식 시스템3.4.1 밀기식 공급체인(Push-Based Supply Chain)4. 전략적 제휴4.1 전략적 제휴를 위한 틀4.2 제3자 물류4.2.1 제

  • [유통비즈니스] 일본 미국 유럽 유통산업의 현황 및 구조변화
  • 및 종합상사가 수평, 수직의 통합을 주도일본 브랜드의 위상 건재품질에 집착하는 일본인의 특성 상 국내,외를 넘나드는 글로벌 공급사슬의 형성보다는 일본 내 생산, 조달되는 공급사슬이 중요할 것수퍼 리저널 리테일러 세력의 확대일본인에게 소매점의 접근성은 점포 선택의 중요 요인인 만큼 소매업계의 수평통합인 수퍼 리저널 리테일러가 중요변수가 될 것개편을 주도하는 채널 캡틴의 등장구매력네트워크자금력힘의 원천예상되는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