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주류]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특징,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성공요인,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기업,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소비자인지도,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특징

Ⅲ.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성공요인

Ⅳ.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기업
1. 기업명
2. 경영진 구성
3. 연혁

Ⅴ.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소비자인지도
1. Promotion
1) 런칭 전
2) 런칭시점
3) 런칭1개월 후
4) 런칭2개월 후
5) 런칭3개월 후
2. 소비자 인지도
1) 컨셉트
2) 상표
3) 패키지

Ⅵ. 롯데주류(두산주류) 산소주의 마케팅 전략
1. 두산 주류BG의 마케팅 전략
2. 두산 주류BG의 SWOT 분석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시대에는 송.원나라와 빈번한 교류로 인하여 송.원시대의 양조법이 도입되었으며, 상류계층에서는 음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전래 곡류 양조법이 발전되어 국(麴; 누룩)의 종류도 소맥국(小麥麴)과 미국(米麴)으로 이루어질 뿐 아니라 주품도 다양해졌다. 고려사에 의하면 고려 문종 때(1046년) 왕이 마시는 술은 양온서를 두어 빚었는데 청주와 법주 두 가지로 구분되어 질항아리에 넣고 명주로 봉하여 저장해 둔다 하였다. 고려 때에는 사찰이 여행자의 숙박지로 이용되었을 뿐 아니라 술을 판매하는 풍속이 있어 사찰을 중심으로 다양한 술들이 발달된 것 같다. 그러나 현종(顯宗 ; 1140년)때에는 그 폐단이 심하여 사찰에서 술을 빚고 마시는 것을 금하게 된다. 고려 후기에 접어들면서 증류주 문화가 유입되는데 이는 몽고의 침입(1274년)으로 소주 고리의 이용방법이 도입되면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특히 몽고의 기지가 있던 개성, 안동, 제주에서 성행하였는데 평안도에서는 수수를 원료로, 황해도.전라도에서는 주곡을 원료로, 제주도에서는 좁쌀을 원료로 하는 노주(露酒 ; 밑술을 고아서 이슬같이 받아낸 술이란 뜻) 문화가 발달했다.
고려 도경, 기명(器皿), 와준(瓦遵)에서 고려의 술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전하고 있다. 고려에는 찹쌀이 없어서 멥쌀과 누룩으로 술을 빚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송.원대를 통하여 중국에는 찹쌀술이 있었으나 고려 때는 중국 강남의 영향을 받아 쌀로 술을 빚되 멥쌀을 쓰는 것이 서긍(徐兢)의 눈에 특이하게 비친 것 같다. 또 고려도경에서는 술의 맛이 독하여 쉽게 취하고, 빨리 깨는데 알코올 도수가 높았고, 쉽게 취하고 빨리 깨는 술이 좋은 술의 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려의 술에 관한 구체적 제법에 관한 문헌은 없으나 중국의 덧술 법을 배워서 한결 도수가 높아진 것이 아닌가 한다.

우리 나라 주조 사상 주목할 일은 조선 시대에 오면서 지금까지 유명 주로 손꼽히는 술들이 이 시기에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술도 고급화 추세를 보여 제조 원료도 멥쌀 위주에서 찹쌀로 바뀌고 과일을 비롯하여 인삼, 솔잎, 대나무 잎 등 약재를 넣은 약용주, 국화, 진달래, 매화, 장미꽃 등 꽃을 넣어 향을 더한 가향주(加香酒)도 있었다. 또한, 발효 기술도 단사입에서 중양법으로 바뀌면서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제조되는데 이 때 양주로 손꼽히던 주품들은 삼해주, 백로주, 이화주, 부의주, 하향주, 춘주, 국화주 등이었다. 특히 증류주는 국제화 단계로 발달하여 대마도를 통해 일본, 중국 등에 수출이 빈번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순 외 1명(2003), 직접비교광고와 비비교광고 효과 차이 : 소주 '산'과 '참이슬'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회
◇ 송지성 외 1명(2005), 후발 브랜드의 제품광고에 나타난아이덴티티의 표현에 대한 연구 : 소주 브랜드'산',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이성춘(2007), 비교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이윤희 외 1명(2012), 소주광고 포스터 이미지에 따른 소비자의 태도,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한상만 외 1명(2002), 두산 '산' 소주, 한국마케팅학회
◇ 허시명(2009), 우리 전통 술의 순례 - 지역특산 소주를 찾아서 -, 한국식품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강을 위한 약주 전통주 주점 사업계획서
  • 주류분석4P분석수익 모델웰빙 시대를 겨냥하여 건강을 위한 약주(전통주)주점 ‘초원’Page*소매도매자사분석경쟁자분석소비자분석IDEASUMMRY주류시장분석전통주시장분석사업개요(중장기 전략 : 중장기 전략은 미래에 대한 예측 및 분석을 통해 5년 이후 성공할 것이라는 결론을 가지고 논하였음. 자세한 내용은 본 기획서에 논하지 않았으며, 추후 중간 보고서에 자세히 논할 것임)초 원 (직영점)신제품 초원酒초원의 인지도프로모션 전략

  • [경영학] 진로 소주 경영환경 및 기업 분석
  • 두산주류BG가 국내 거대기업인 롯데그룹으로 편입되고, OB맥주도 M&A를 실시하여 주류업계가 거대기업화 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그리고 국내 최대 소주 업체인 진로와 최대 맥주업체인 하이트 맥주가 결합했다. 이를 통해 국내 주류시장의 1위 선점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의 점유 및 국내 취약 지역 영업기반 확보를 꾀하고 있다. 안정적인 수요패턴이 이어지는 주류시장의 특성과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프리미엄 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규모를 확대

  • 처음처럼 경영전략 사례분석과 SWOT분석
  • 소비자 욕구 확산- 젊은 여자 소비층 증가- 상승하고 있는 선호도(4) Threat- Heavy user들의 외면- 반복되는 소주시장의 증감- 혁신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용성 여부에 따라 결정됨5. 미래전략 제언처음처럼의 궁극적인 목표는 참이슬과 함께 소주시장의 양대 산맥으로 자리 잡는 것이었다. 처음처럼은 출시 이후 지속적인 성장으로 시장점유율을 상당히 끌어 올리는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진로의 참이슬에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렇

  • [마케팅] 후발주자 두산(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의 KFS 조사
  • 전략을 세워 등장하는 기업들이 있다. 그것은 중소기업이 될 수도 있고 대기업이 될 수도 있다. 최고만을 인정하다보니 우리나라의 시장조사나 기업의 마케팅 연구는 주로 선두주자에 한정되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선두를 따라잡는 후발주자에 관심을 갖고 그들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결정 내렸다. 이에 우리는 국내 소주시장을 그 배경으로 설정, 독보적인 선두기업 진로 ‘참이슬’에 맞서는 두산(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의 KFS를 조사하

  • [유통과 마케팅]국순당 백세주 성공전략
  • 주의 역사를 새롭게 개척해 나가고있는 회사이다.1) 기업개요국순당은 현재 우리나라 거대 주류회사들이 전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주류품목을 취급하는 회사들과는 달리 어쩌면 도태되었을 법한 우리나라 민속 전통술로서 당당히 선전포고를 하였고, 적은 자본과 틈새 시장 부족이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주류업계 최초로 벤처기업인증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코스닥 등록을 하는 등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