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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순당 ‘새콤달콤 콤주’의 매출 1위를 위한
프로모션 제안서
Contens.
Ⅰ. 기획의도
Ⅱ. 시장환경분석
1. 시장동향분석
2. 경쟁사분석
3. 자사분석
4. 소비자분석
Ⅲ. 문제, 장애요인 및 해결과제
1. 문제 및 장애요인
2. 해결과제
Ⅳ. 사업 목적 및 목표
1. 사업 목적
2. 사업 목표
Ⅴ. 사업 추진전략
1. 시장세분화
2. 목표고객 선정
3. 포지셔닝 및 컨셉트
4. 사업 추진 전략
Ⅵ. 사업 세부실행방안
1. 실행방안 1
2. 실행방안 2
3. 실행방안 3
4. 실행방안 4
5. 업무분장
6. 업무일정표
Ⅶ. 맺음말
Ⅰ. 기획의도
주류는 마진이 좋고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대부분 공장품으로 이뤄져 있다. 주류는 효율이 좋은 상품 중 하나로 오래전부터 외식기업들에게는 효자품목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2009년 미국의 식음료 분야 전문지인 ‘푸드 엔지니어링’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20대 식음료 기업 가운데 7개가 주류회사였다고 한다. 이처럼 주류산업이 시장에서 차지하고 있는 파이는 엄청나다.
그러나 효자노릇을 하고 있는 주류시장이지만 기존에는 소주, 맥주, 막걸리 등의 획일적인 제품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주류에 대한 연구개발과 관심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상황을 반영이라도 하듯 국내 주류시장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지난해 주류에 대한 첨가물 범위 확대 등 주세법이 꾸준히 개정되면서 다양성이 부족했던 주류제품에 활력이 불었고, 업체들 또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제품에 반영하려고 노력하면서 보다 다양한 주류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국순당은 신제품 ‘새콤달콤 콤주’를 출시했다. 현재 홍익대 앞과 강남역 등 서울 지역 젊은 고객층이 즐겨 찾는 번화가에서 시험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시판이라고 하지만 수도권 중심적인 마케팅 방법은 많은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방법이다. 지금 시행하고 있는 마케팅과 더불어 또 다른 전략을 세워 ‘새콤달콤 콤주’의 인지도를 높이고자 이 기안을 작성했다.
Ⅱ. 시장환경분석 - 1. 시장동향분석
“순한 소주의 전쟁시작”, 저도주가 등장했다.
● 한국인들이 소주를 마시기 시작한 것은 1924년에 설립 된 진로의
35도짜리 증류식 소주를 내놓은 게 계기였다. 이때부터 소주는 서
민의 술로 자리를 잡으면서 국민들과 애환을 함께 했다.
● 처음 소주의 도수는 30도가 넘었으며 이는 1970년대 초반까지
유지되었다. 1973년 소주의 도수가 25도가 되면서 소주의 도수가
점점 낮아지기 시작했다.
● 알코올 도수가 처음 낮아진 것은 41년이 지난 1965년. 이때 종전
보다 5도 낮은 30도 희석식 소주가 나왔다. 8년 후인 1973년에 5도
를 더 낮춘 25도 소주가 나왔고, 이때부터 국민 술 소주라면 25도
라는 생각이 정착됐다.
● 1999년 23도로 낮아진 소주 도수는 2006년 두산주류(현 롯데주류)
의 처음처럼으로 20도 시대를 열었다. 진로는 이에 대응해 2006년
마지노선 20도를 무너뜨리는 19.8도짜리 참이슬 후레쉬, 18.5도
짜리 진로제이를 출시했다. 그리고 2012년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의 주력 소주제품 도수는 19도가 됐으며, 2014년 2월 롯데주류가
처음처럼의 알코올 도수를 18도로 낮추자 하이트진로도 참이슬을
18.5도로 낮췄다. 이후 대부분의 주류업체가 저도주 경쟁을 벌이면
서 저도주 시대를 열고 있다.
Ⅱ. 시장환경분석 - 1. 시장동향분석
여성고객을 겨냥한 다양한 과실주가 등장했다.
● 식품외식업계는 달콤하고 부담없는 술을 즐기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다양한 과실주를
선보이고 있다. 외식업계는 기존 주점에 방문하는 주 고객층이
대부분 남남, 남녀커플이던 것에 착안, 여성고객들을 보다 많이
사로잡기 위한 전략으로 사이드 메뉴이던 안주를 메인으로 끌어
올리며 형형색색의 과일주를 전략적으로 내놓았다.
● 이와 같은 안주와 주류구성은 여성고객들에게 반항을 일으켜 많은
여여커플 고객들을 확보했고, 기존 술은 남성들만의 기호식품으로
인식되던 것을 불식 시켰다.
Ⅱ. 시장환경분석 - 1. 시장동향분석
과실주를 뛰어넘어 전통주까지 새로운 제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 과일을 첨가한 주류에서 전통주인 막걸리도 예외는 아니다.
배혜정도 가는 과일을 이용한 탁테일(막걸리+칵테일)을 출시해
달고도 구수한 맛으로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 CJ푸드빌의 비비고는 ‘오미자 오렌지 막걸리’, ‘수삼 막걸리’,
‘피나콜라다 막걸리’, ‘딸기 막걸리’등 4종을 해외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개발해 국내 매장에서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이끌었다.
이처럼 많은 식품외식업체에서 여성고객들과 보다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출시하는 과일주 등이 최근 러시를 이룬다.
Ⅱ. 시장환경분석 - 1. 시장동향분석
저도주의 열풍은 여성 파워 신장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다.
● 편의점 세븐일레븐에서 미리 섞어놓은 칵테일인 ‘알코올 음료’ 매출은 지난해 전년보다 12.4% 증가했다.
이 중 여성 구매 비율이 67.5%에 달했다.
● 젊은 20~30대 여성을 겨냥한 보드카 ‘스미노프’의 지난해 하반기 매출은 상반기 대비 무려 122.2% 증가했다.
● 무알코올 맥주 ‘하이트제로0.00캔’과 ‘밀러맥스라이트캔’의 지난해 매출 신장률도 44.3%로 전체 맥주 매출
신장률 24.6%를 훌쩍 뛰어넘었다.
● 막걸리를 봐도 여성들이 주로 찾는 막걸리가 훨씬 잘 팔린다. 세븐일레븐에서 남성들이 주로 먹는 알코올
도수 6도의 일반 막걸리는 지난해 하반기 판매가 상반기보다 9.6% 늘어나는 데 그쳤다.
● 반면 과일향을 섞거나 도수를 3도로 낮춘 저알코올 막걸리는 20.1%로 성장세가 두 배 이상 높았다. 이들
상품의 여성 구매 비율도 65.0%에 달했다.
Ⅱ. 시장환경분석 - 2. 경쟁사분석
저도주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는 백세주, 산사춘, 복분자, 막걸리이다.
● 백세주가 24.9%로 1위에 올랐고, 산사춘은 13.4%로 뒤를 이었다.
● 주로 마시는 브랜드로는 백세주가 29%로 가장 높았으며, 매화수는
7.1%로 조사 됐다.
● 서울생주조의 신제품 과일막걸리 ‘서울생(生) 미녀들과(果)’는 알코
올 3도의 캔 막걸 리로 포도, 키위, 석류 등 3종류가 시판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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