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마케팅 SWOT,STP,4P 전략분석과 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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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들어가며

1. 기업선정 배경
2. 선정 기업 소개
- 두산주류의 연혁
㈜두산주류BG ⇒ ㈜롯데주류BG
3. 처음처럼 소개
- 처음처럼 출시 배경(두산의 혁신경영)
- 세계최초 알카리 환원수 소주
- 기존소주와 차별된 참신하고 독특한 네이밍

처음처럼 마케팅전략

1.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2. STP 설정
Segmentation
- 사용량, 소비량 기준
Targeting
- 젊은 층(25세-35세)을 집중공략
- 남성보다는 여성고객을 공략
- 대량사용자(Heavy User)를 공략
- 젊은이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강남과 종로, 대학로 및 수도권지역 공략
Positioning

3. 4P 전략
-Product
1) 특징
2) 종류

-Price

-유통 전략(Place)

-촉진전략(Promotion)
1) ‘처음처럼’ 컬러링
2) 판촉
(1) 샘플링
(2) 소비자들에게 직접 다가가는 판촉
(3) 광고
ⅰ) 지면광고
ⅱ) 스타광고
3) 기타 판촉
(1) 공모전
(2) 이벤트
(3) 협찬 및 소비자 판매촉진
(4) 온라인판촉
(5) 기부, 후원

나의견해
본문내용
이 난공불락 같던 소주시장에 두산(롯데)의 처음처럼은 뛰어난 제품력, 기발한 마케팅, 감성적 브랜드 명, 차별화 된 마케팅 전략으로 소주시장의 2인자로 발돋움 하였다. 그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처음처럼이 시장에 나오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바로 시장을 둘로 나누는 즉, ‘시장 이원화 전략’ 이었다.
‘알칼리 수’라는 새로운 인식의 기준을 중심으로 그동안 자신들에게 불리했던 경쟁구도를 자신의 강점영역인 ‘알칼리 수 소주’ vs ‘알칼리 수 소주가 아닌 참이슬’ 로 명확히 나누는 전략에 들어갔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모아지자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알칼리였다!’ 라는 이슈 제공 캠페인에 들어갔다.
과거 하이트맥주가 두산의 OB 맥주를 대상으로 ‘물’로써 마케팅 전략을 펼쳤던 것처럼, 이번에는 두산에서 ‘물’로써 승부를 걸었고, 놀랍게도 결과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성공했다.
이처럼, 지극히 마케팅 교과서적인 전략을 구사한 것이 탁월한 마케팅 전략이었다는 증명을 한 것이다.
국내 술 시장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주류업계의 경쟁은 기업 경쟁전략의 여러 측면을 배울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전략들이 구사되어왔다. 경쟁기업이 채택하는 전략에 따라 순식간에 시장점유율이 가파른 곡선으로 변화하는가 하면 소비자의 트랜드 및 Needs 변화, 기술의 발달 등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응한 전략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이러한 경쟁구도에서 두산(롯데)의 ‘처음처럼’은 知彼知己에서 얻은 지식과 과거의 정보를 바탕으로 탁월한 마케팅 전략을 펼쳤고, 성공적인 시장공략 결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내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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