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진로 소주 경영환경 및 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경영환경분석

1) 경영외적 환경
2) 경영내적 환경

3. 진로의 구매결정요인

1) 고객분석
2) 장단기적 구매요인
3) 구매 장애요인

4. 시장분석

1) 진로소주 자사 분석
2) 경쟁자 분석
3) SWOT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국내 주류업계에서는 진로가 단연 부동의 1위를 차지해왔고 현재도 그러하다. 그러나 지금은 ‘부동’이란 말을 덧붙이기 무색하게 업계 내 변화와 사회, 경제 상황의 변화로 성장정체를 겪을 것이라 전망된다.
2009년 롯데 칠성이 두산주류BG를 인수하여 롯데 주류BG를 출범하고 강력한 롯데라는 브랜드 가치와 넓은 유통망을 기반으로 진로를 추격하고 있다. 시장에서 5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진로에 비해 10% 후반 대를 차지하는 롯데 주류BG가 아직까지는 강력한 맞수가 아니라고 보이나 수도권, 젊은 20-30대를 중심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롯데 주류BG의 성장은 충분히 위협적이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진로와 롯데는 경쟁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경제 불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소비행태는 변하게 되었다. 반드시 필요한 물건이 아니면 사지 않는 소비 위축이 생긴 것이다. 이러한 소비행태는 주류문화에도 영향을 미쳤다. 2008년 한 해 주류 산업을 보면 위스키와 같은 고급 술로 지정되는 위스키의 소비율이 낮아졌고,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주와 맥주의 소비율이 두드러지게 높아졌다. 그러나 웰빙문화의 확산으로 국민들 사이에서 건강을 위해 술을 자제하는 경향이 높아졌으며 국내 주류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다다랐기 때문에 소비가 높아진다 하더라도 소폭 상승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문헌
《월간 식품세계》,2011년5월,p.34
《주류 Alcoholic beverage》,2012년1월
《진로의 IPO 이슈》,2009년5월27일, 서울대투자연구회

-사이트
하이트진로, 롯데주류, 무학, 처음처럼 홈페이지
금감원전자공시시스템 하이트진로, 무학, 롯데칠성, 2011년 사업보고서
하이트 진로 ERP기반 문화혁신 착수, <전자신문>,2012.04.11
http://www.etnews.com/news/computing/informatization/2578967_1475.html
하이트 진로 합병 3년뒤 수출 2억달러 달성, <조선비즈>, 2012.03.04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04/2012030400482.html
진로합볍의 속내는?, <이투데이>, 2011.04.08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2311&idxno=425877
지방소주의 반격, <서울경제>, 2012.01.18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201/e20120117165650120210.h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주) 진로 재팬 일본 진출 사례
  • 및 법규3.Analyze the industry’s competitive environment in your host country.-5-(1) 일본 주류 시장의 구성과 그 속에서의 소주(2) 일본의 소주 시장과 그 속에서의 진로(3) 일본의 주류시장 및 소주시장의 경쟁상황 예측4.Discuss legal issues relevant to your company in the host country.-6-(1) 한국산 소주에 대한 스피리츠 분류(2) 주류 소매 판매업 허가 기준의 제한【 환경 분석 - 문화 】1.Introduce the cultural environment of the host country in terms of the cultural dimensions discussed in the class.

  • [경영사례분석] 두산 주류 `처음처럼` 성공 사례 분석
  • 경영학원론 Team Project두산 주류 ‘ ’성공 사례 분석 보고서< 목 차 >Ⅰ. 서론1. 소주시장의 현황2. 해당 기업 선정 이유 3. 기업 및 해당 사업 간략 소개 II. 본론1. 내부 환경 분석1) 조직구조도2) 두산㈜ 연혁3) 두산㈜ 현황4) 경영이념5) 행동규범 (윤리강령)6) VISION7) 두산㈜ 주류 BG의 주요 사업 내용2. 외부 환경 분석1) 소주시장 분석2) 소비자의 트렌드 변화3) 현행 경쟁세력 분석4) 잠재적 경쟁자3. 성공요인 분석1) 원료에서 비롯된 뛰어난

  • [마케팅] 27가지 마케팅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
  •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ositioning5)마케팅 믹스(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1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1) 엔젤 마케팅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의 엔젤마케팅13. TV 홈쇼핑1) 홈쇼핑 시장의 현황2) 제품 전략3) 고객 서비스 전략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근거한 고객관계관리 전략5) 우수 상품 공급업체의 확보 및 관계전략6)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전략14. 진로소주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촉진전략4) 유통

  • [마케팅] [마케팅원론]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조사(A+리포트)
  • 분석(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2) 목표대상 설정(Targeting)(3) Positioning5) 마케팅 믹스(1) Product(2) Price(3) Promotion(4) Place1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1) 엔젤 마케팅2) 베니건스와 현대자동차의 엔젤마케팅13. TV 홈쇼핑1) 홈쇼핑 시장의 현황2) 제품 전략3) 고객 서비스 전략4)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근거한 고객관계관리 전략5) 우수 상품 공급업체의 확보 및 관계전략6) 물류 및 배송 서비스 전략14. 진로소주1) 제품전략2) 가격전략3) 촉진전략4) 유

  • [경영전략]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 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수출용 진로소주는 1979년에 일본시장에 첫 선을 보이게 되었다.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사업다변화와 함께 해외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는 전사 차원의 전략추진이었다.(2) 현지 마케팅 전략① 촉진 및 유통전략 ․ 고 가격 고품질 정책일반적으로 국내기업들은 미국이나 EU, 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 진출할 때 저 가격 정책을 사용하는데 반해, 진로는 고 가격 고품질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일본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