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후발주자 두산(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의 KFS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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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기업선정 배경
2. 선정 기업 소개
3. 처음처럼 소개

본 론

1. SWOT 분석
2. STP 설정
3. 4P 전략

결 론

1. KFS
2. 에필로그

본문내용
서 론

1. 기업선정 배경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상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어떤 분야에서든 자신이 최고가 되길 바라며, 어느 상황에서든지 1등만을 최고로 인정한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시청률이 잘 나와야 인기 있는 프로, 좋은 프로가 되고, 심지어 올림픽에서는 금· 은· 동을 구분하고 그 중 금메달리스트만을 영웅으로 여긴다. 이뿐만이 아니다. 우리에게 웃음을 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조차, 1인자와 2인자들을 구분지어 메인이 되는 연예인에 열광한다. 이렇게 우리의 일상생활은 모든 것이 1인자(또는 선두주자)와 2인자(혹은 후발주자)로 나눠져 있다. 자, 만일 당신에게 껌, 대형마트, 자동차 브랜드 중 머릿속에 떠오르는 기업을 대보라고 묻는다면 흔히들 껌이라면 롯데 껌, 대형마트는 이마트, 자동차는 현대차를 떠올릴 것이다. 이러한 것은 우리나라의 시장구조가 독과점의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장류나, 밀가루와 같은 조미료 시장부터 가전제품, 자동차 등의 대형 제품을 취급하는 시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곳에서 독과점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우리나라 경제의 현실이다. 그러나 곳곳에서는 이러한 독보적인 독과점 기업에 대항하여 자신만의 새로운 브랜드전략을 세워 등장하는 기업들이 있다. 그것은 중소기업이 될 수도 있고 대기업이 될 수도 있다. 최고만을 인정하다보니 우리나라의 시장조사나 기업의 마케팅 연구는 주로 선두주자에 한정되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선두를 따라잡는 후발주자에 관심을 갖고 그들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결정 내렸다. 이에 우리는 국내 소주시장을 그 배경으로 설정, 독보적인 선두기업 진로 ‘참이슬’에 맞서는 두산(롯데주류)의 ‘처음처럼’의 KFS를 조사하였다.

참고문헌
처음처럼 공식 홈페이지
http://www.soju.co.kr/
롯데주류 공식 홈페이지
http://www.lotteliquor.com
[톡톡튀는 生生브랜드] 1. 소주 ‘처음처럼’ -경향닷컴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609181216001&code=&fid=&sort=sym
롯데주류,처음처럼 출시 5주년.. -전자잡지 모아진
http://olv.moazine.com/rviewer/index.asp
머니투데이, 김지산 [2010유망상품]롯제주류, '처음처럼 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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