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차별화, 성공요인,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문화, 포지셔닝,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재편성, 기법,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국제진출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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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차별화

Ⅲ.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성공요인

Ⅳ.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문화
1. 경영이념의 제정
1) 애국경영
2) 기술제일 경영
3) 인간제일 경영
2. 제도적 장치의 마련
1) 사원교육
2) 사보제작
3) 우리사주제 및 스톡옵션제(Stock Option)
4) 사원협의체(OLG)
3. C공장으로의 ‘물리적 통합’

Ⅴ.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포지셔닝

Ⅵ.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재편성

Ⅶ.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기법
1. 성공의 비결1 = 전략은 부여하지만, 전술은 맡기는 것 즉 전술은 제한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전략은 일치해야하고, 대립 될 수는 없다
2. 성공의 비결2 = 전략과 전술은 성질이 다른 것이므로 분리해서 생각한다 사실의 2 가지 면을 생각한다
3. 성공의 비결3 = 전략에 위배되는 전술을 취하지 말라

Ⅷ. 향후 경영전략(기업전략, 사업전략)의 국제진출 방안
1. 수출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2. 직접투자
3. 협력사업
4. 라이슨싱
5. 프랜차이징
6. 턴키계약
7. 계약생산
8. 경영계약
9. 카운터 트레이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항공과 한류스타가 손을 맞잡았다. 서로 ‘win-win’ 전략을 추구하며 아시아 전역의 한류열풍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함이다. 현재 아시아 전역에선 한류스타들의 인기는 분명 거세다. 하지만 국내에선 ‘한류’ 자체에만 흥분해 있을 뿐 이를 산업으로 연계시키는 노력이 부족하지 않았느냐는 자성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단순히 한국스타와 한정된 한국문화에 열광하는 상황이라면 빨리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국면을 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런 가운데 대한항공이 한류스타 두 팀을 홍보대사로 임명한 게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한항공의 한류스타들의 적극적인 지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최근만 해도 대한항공은 지난 3월 인기가수 비와 박진영의 북경 진출 프로모션 행사와 5월 태국진출 행사를 후원한 것을 비롯해 얼마 전부터 방영이 시작된 한중 합작 최초 드라마의 KBS 2TV <북경 내사랑>의 제작을 후원하는 등 한류문화의 전파에 국내 기업 중 가장 활발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대한항공이 대한민국 항공사로서 한국의 문화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 문화마케팅 목적 외에도 한류의 영향권 국가가 대한항공의 전략지역과도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선진 글로벌 항공사로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는 대한항공으로선 중국, 대만, 싱가폴,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한류 영향권 국가에 대한 공략이 필수적으로, 한류스타들을 통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현지인들에게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어서이다.
그렇다고 대한항공만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일종의 ‘win-win’ 전략이다. 한류스타들의 경우도 대한항공의 풍부한 시장 기반 및 해외진출 경험을 통해 현지인들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긴다. 실제로 베이비복스와 소지섭의 현지 팬 행사의 경우 대한항공의 현지 영업망 및 인력을 활용한 철저한 행사준비가 성공적인 진출의 밑바탕이 됐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다. 특히 팬 행사를 자선행사와 연관시킴으로써 이들 스타들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를 심을 수 있도록 한 점도 대한항공의 오랜 해외진출 경험에서 비롯된 성공적인 이미지 구축작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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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외 1명(2006) - 경영전략과 인적자원관리의 적합성에 따른 조직성과 차이, 한국인사·조직학회
이월형(2010) - 경영전략의 핵심요소개발 소고, 경희대학교
이순철(1993) - 경영정보시스템전략과 경영전략의 결합에 대한 모델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장익선(1999) - 경영전략과 기업윤리, 대한경영정보학회
최성림(2007) - 경영전략과 경영자 유형이 경영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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