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퓨전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념
▪ 퓨전 (Fusion)
▪ 퓨전경영 (Fusion Management)
2.배경
▪ 1:1 Match 사회에서 多:1 Match 사회로
3.종류
▪ 제품의 퓨전화
▪ 기술 분야의 퓨전화
▪ 서비스 분야의 퓨전화
4.실행
▪ 혹은 (or)에서 그리고 (and)로
▪ 입체적으로 생각하기
▪ 헛스윙이 두려우면 홈런은 없다
▪ 퓨전경영 성공 포인트 7
5.사례
『사례1.』GE
▪ GE의 퓨전화
▪ 서비스업으로의 진출
▪ 최근의 퓨전
▪ With 현대 (동·서양 퓨전경영)
『사례2.』DELL
▪ DELL의 퓨전 - Online과의 융합
※ 프리미어 페이지 (Premier Page)
▪ 퓨전의 효과
▪ 앞으로의 과제
『기타사례.』
▪ 방카슈랑스
▪ 은행도 퓨전 경영
▪ 닛산의 Smart Blending
『실패사례.』
▪ PDA
▪ 실패 원인
▪ 대안
6.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개념


◎ 퓨전 (Fusion)

융합 ․ 통합의 사전적 의미로, 1960년대 흑인 트럼펫 연주자인 마일즈 데이비스가 재즈와 록을 결합해서 퓨전 재즈라 부르면서 일반인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음식 ․ 문화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디지털 기기의 융합현상에 특히 자주 인용되고 있다.

☞ 최근 퓨전 음식이 소비자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대부분 서양 요리와 동양요리를 절충해서 만든 퓨전음식은 일면 새로운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사실은 기존의 음식문화를 새로운 각도로 접목을 시도해 성공한 케이스이다.

☞ 이 퓨전이라는 단어는 융합을 뜻하는 외래어로 최첨단 기술을 비롯해 정보통신, 엔터테인먼트 등 그 쓰임새가 광범위하다. 삼성전자의 경우 퓨전기술로 성공한 좋은 사례를 보여준다. 삼성전자는 VCR과 DVD플레이어를 결합해 '삼성 DVD' 콤보를 개발, 발매 일 년 만에 해외에서 130만대를 판매하는 국내에서 7만대를 판매하는 개가를 올리기도 했다. 특히 미주시장에서 대당 299달러에 60만대를 팔아 큰 수익을 올렸다.


◎ 퓨전경영 (Fusion Management)

퓨전경영은 결합·융합이라는 퓨전(fusion)의 의미 그대로 다양한 경영기법이나 조류를 함께 취합해 새로운 경영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말한다. 퓨전경영이라는 용어는 전 CNBC 앵커이자 하버드대 연구위원으로 활동 중인 저널리스트 리넷 리드고우가 출간한 ‘퓨전경영(Fusion Management From Asia & The West)’이라는 책에 의해 대중화 되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퓨전경영은 서구식 경영기법에 아시아적인 모델을 도입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성장한계모델에 봉착해 있는 서구기업들이 단기간 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한 저력을 갖고 있는 일본·한국·말레이시아·싱가포르 등 아시아국가의 경영스타일을 접목할 경우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서구식 경영기법과 동양적인(혹은 한국적인) 경영스타일을 가미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기업식 경영과 벤처기업형 경영의 조화, 디지털경영과 아날로그경영의 접목 등이 모두 퓨전경영에 포함될 수 있다.


2. 배경

◎ 1:1 Match 사회에서 多:1 Match 사회로

기업 경영에 있어 변화는 ‘생존’의 키워드다.
지난 수 세기 동안 성공과 좌절을 반복한 수많은 기업들의 부침을 살펴보면, 왜 그토록 많은 기업들이 이와 같은 변화를 위해 몸부림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경쟁의 핵심이 되는 외부 변화를 잘 감지해 기업 스스로를 잘 바꿀 수 있는 기업은 살아남았으며, 과거의 성공과 번영에 집착해 변화를 거부한 기업은 오래지 않아 스스로 그 운명을 다하기 마련이었던 것이다.


많은 경우 외부 환경의 변화는 패러다임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게임 룰(Game Rule)’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80년대 이전의 과거를 예로 들어본다면, 이 시기에는 많은 기업들이 원가 절감을 통한 시장 확대에 주력한 시대였다.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기 위해 표준화를 통한 대량 생산은 이 시대 경영의 주된 패러다임 이었다. 기업의 성공은 당연히 많은 제품을 값싸고 더 많이 만드는데 달려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반면, 90년대에 들어서는 다양한 기능, 품질 및 서비스 등을 통한 차별화 중심의 경제가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는 수요자보다 공급이 초과하면서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욱 격해져 단순한 원가우위만으로는 더 이상 시장에서 생존하지 못한다는 절박한 이유 때문에 등장한 패러다임이었다. 살아남아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개별 고객의 독특한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성에 근간한 맞춤 생산(Customization)에 눈을 돌려야만 했던 것이다.
참고문헌
▪ A guided tour for the N-Gahe, BusinessWeek, 2003
▪ GE의 역사를 새로 쓰는 제프리 이멜트, 박병규, 2008
▪ 디지털 경영체제, 현대경제연구원,
▪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의 성공과 실패 사례, 한수연, LG주간경제, 2003
▪ 모바일 컨버전스 시대의 경쟁우위 확보 전략, 남대일, LG주간경제, 2003
▪ 영역 파괴 시대의 경영전략, 남대일, LG주간경제, 2002
▪ 잭 웰치와 GE 방식, 로버트 슬레이트, 2000
▪ 주요국 방카슈랑스의운용사례 및 시사점,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2006
▪ 컨버전스 시대 퓨전경영, 남대일, LG경제연구원, 2004
▪ 퓨전경영, 리넷 리드고우, 2001
▪ 퓨전경영이란 무엇인가, 라이터스, 2005
▪ 퓨전 경영 성공 포인트7, 남대일, LG주간경제, 2002

▪ DELL, http://www.Premier.Dell.com
▪ GE, http://www.ge.com/kr/company/businesses/korea.html
▪ 현대 & G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93&aid=0000005385
▪ 관련기사,
http://news.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2002032570341&srchCol=photo&srchUrl=photo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93&aid=00000053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뉴상품개발에 따른 외식업의 당면과제와 활성화방안00
  • 경영기반을 보다 확고히 해야 한다. 2) 외식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대책이 요구된다.(1) 외식산업진흥 기본계획 수립 농림수산식품부장관은 외식산업의 진흥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외식산업의 진흥 등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해야 한다. 기본계획에는 △외식산업의 진흥을 위한 시책의 기본방향 △부문별 육성시책 △전문인력 양성 △조사연구기술의 개발 및 보급 △통계정보화 △국제협력 및 해외시장 진출지원 △외식산

  • [유통산업][유통]유통산업의 뉴트렌드,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외국유통업체, 유통산업의 각국소매유통, 유통산업의 문제점, 유통산업의 운영관리방법, 유통산업의 비전, 유통산업의 전략 분석
  • 경영여건은 글로벌화되었으나, 국내유통기업들은 해외진출 노하우가 부족하여 국제유통시장으로의 진출이 부진1) 세계 유통산업의 일류기업들은 유망시장 선점,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해외진출을 경쟁적으로 추진* 월마트(04. 4.) : 전세계 5,085 점포(미국 3,586, 해외 1,429)* 까르푸(03.12.) : 전세계 6,074 점포(프랑스 2,282, 해외 3,802)2) 세계 100대 소매기업 중 84개를 미국․영국․일본․프랑스․독일이 점유하고 있음* 100대 기업 수(매출액 기준

  • 삼성전자 조직연구 조직 간 관계
  • 경영진에서 일반 사원까지 디자인의 의미와 중요성을 다시 깨닫고, 세계 일류에 올라선 삼성 제품을 명품으로 만들라”고 계열사 사장들에게 당부했다.이에 삼성은 세계 디자이너들과 어깨를 맞대고 있는 김영세대표의 이노디자인에게 디자인 의뢰를 하여 고객이 원하는 신감각 디자인을 충족시켜주었다.○ 정당성을 얻기위한 또 다른 요소삼성전자는 소비자 이외에 외부 이해관계자들을 만족 시키기 위해 삼성전자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기업의

  • 빕스 VIPS 마케팅 전략
  • 경영기술의 개선문화적 요인 : 고객의 욕구변화, 식생활 패턴의 변화, 사회구성원가치관변화, 신세대의 인구비율증대,식당의 이미지 전환(먹는장소->대화나여가의 장소)기술적 요인 : 주방기기의 현대화, 저장 및 포장기술의 발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가속화, 효율적인 경영의 방식 도입 등(Good Company) CJ계열 ㈜푸드빌에서 개발한 자체 브랜드- 순수 국낸 브랜드로 해외에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음정통 스테이크에 퓨전을 가미한 독창적인 맛으로

  • 기아자동차 디자인 경영
  • 경영의 화두가 되면서 디자인의 창의적 프로세스를 경영활동에 폭넓게 활용하기 시작한다.   3. 디자인의 부상 배경  1) 디자인의 경제적 가치 인식디자인을 통해 성공적 혁신을 이룬 기업이 과거에 비해 증가, 디자인 역량 강화 기업들의 성과 우수하게 나타났다. 영국 디자인 협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자인 선도 기업(design led company - 디자인 수상 경력이 있는 63개 기업)의 주가가 1994년 FTSE 100(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100 : 런던국제증권거래소 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