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외국기업의 국내진입 사례 - 월마트의 국내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해외직접투자란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2.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1) 경영참여의 목적
2) 생산요소의 포괄적 이동
3.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전략적 동기
2) 행동적 동기
3) 경제적 동기
4) 재무적 동기

II. 우리나라의 외국인 투자 현황
1. 전반적인 투자추이
2. 2002년 외국인투자의 주요특징
1) 지역별 현황
2) 산업별 현황
3) 규모별 현황
4) 투자유형별 현황

III. Wal-mart의 국내 진입 사례
1. 국내 기업경영 환경
2. 국내 유통시장의 환경
1)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와 과점화
2) 할인점의 고성장세 지속
3) 선두업체들의 과점화가 심함
4)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
5) 소비자의 권한 강화
6) 합리적 소비문화의 확산
7) 새로운 경쟁자, 온라인
8) 온라인에서의 새로운 경쟁구도 형성
3. 국내 할인점 시장
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2) 할인점 시장의 5force
3. Wal-mart의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4. 국내 대형 할인점별 현황
1)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
2) 점포수
5. Wal-mart의 전략
1) 경영 이념
2) 기업 전략
3) 물류 관리
4) 정보 시스템의 적극적 활용
5) 판매 전략
6) 매장 관리
7) 거래처와의 관리
8) 확장 전략
9) 온라인 시장의 개척
10) 자율적, 창의적이고 신속한 기업 문화
6. Wal-mart의 현지화 문제점
1) 현지화(토착화) 미비
2) 소극적 마케팅 전략
3) 불리한 입지
4) 유통전략의 부재
5) 유통전문인력 부재
7. Wal-mart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지역 밀착형 마케팅 전략
2) 유통전문인력의 육성
3) PB상품을 통한 MD차별화
4)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엔터테인먼트 도입)-
5) 불리한 입지
6) 유통전략의 부재
7) 유통전문인력 부재
8. Wal-mart의 문제점 해결방안
1) 지역 밀착형 마케팅 전략
2) 유통전문인력의 육성
3) PB상품을 통한 MD차별화
4) 가치를 제공하는 복합쇼핑공간(엔터테인먼트 도입)
본문내용
I. 해외직접투자란?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투자기업이 외국의 투자대상기업에 대한 경영지배 또는 경영참여를 목적으로 유형의 경영 자원인 자본뿐 아니라 무형의 경영자원인 기술, 특허, 상표권, 경영 또는 마케팅 노하우 등 기업의 제반 자원을 패키지(Package) 형태로 해외에 이전 시키는 방식이다.


2.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1) 경영참여의 목적
이는 유가증권 투자, 배당소득목적을 가지고 투자하는 해외간접투자와의 차이점이다. 한국에서는 50%이상을 직접투자로 분류하지만, 미국, 일본에서는 25%이상을 기준으로 분류한다.

2) 생산요소의 포괄적 이동
자본, 경영 know-how, 인적자원, 기술(특허기술 및 마케팅 know-how), 상표, 혹은 정보수집, 연구개발을 위한 조직 등을 포함한 종합적 투자활동이다. 이는 생산요소의 단독이동인 수출이나, 라이센싱과의 차이점이다.


참고문헌
이장로, 신만수, “국제경영”
이철, “국제경영”
이철, “국제경영”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김현미, “우리나라 할인점의 전망과 전략적 방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할인점 시장현황과 성장전략”, 2001
삼성경제연구소, “국내 할인점 시장현황과 성장전략”, 2001
http://www.neweye.co.kr/home/h_body_business_001102.html
KITA(Korean Iinternational Trade Association) new york homepage
http://www.kitany.org/what_contents.asp?number=384
매경 ECONOMY 1147호
내외 경제 2002/1/12
http://www.ciokorea.com/980905/main8.html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413&docid=22355
이마트: http://www.shinsegae.com/emart/home/main.asp
홈플러스: http://www.homeplus.co.kr/
롯데마트: http://www.ilottemart.com/kor/index.jsp
까르푸: http://www.carrefourkr.co.kr/
월마트: http://www.walmartkorea.com/
Digital CS Journal : www.csjournal.or.kr/2001-12-6.html
http://www.neweye.co.kr/h_body_bschool_text1.html?ad=35
중앙 월간 San Diego 2002/7
주간 조선 1998/9/1 제 40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기업의 이미지를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각인시켜야 할 것이 과제이다. 앞으로의 기업은 환경친화적으로 되지 않으면 살아 남을 수가 없다. 스타벅스는 기존의 일회용품을 매주 1회 재활용 센터로 운반하고 있다. 이 물류비가 매년 41억원이 소요되고 있다. 하지만 이는 미래의 기업으로서 소비자에게 남기위한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4)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 스타벅스스타벅스 코리아는 모든 임직원이 일치 단결하여 지난 해 동안 세계최고의 매

  • 다국적기업 성공사례 분석 하이얼 하이얼 역사 하이얼 성장 하이얼 국제화
  • 국제화에 발맞추어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역량을 키우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을 두게 된다. 2. 기업문화: “학습형 기업문화”학습을 통한 외국 기술의 습득을 바탕으로 꾸준히 품질관리를 하였기에 중국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지게 됨은 물론 외국 기업의 풍부한 마케팅 경험을 학습하여 품질에 알맞은 고가격전략으로 시장을 석권하게 된다. 하이얼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 및 개발과 동시에 지속적인 품질의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을 중요시한

  • [대형할인점분석]대형유통할인점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국내 할인점 가운데 가장 큰 확장을 하였고 롯데 마그넷과 홈플러스가 뒤를 잇고 까르푸나 월마트 등이 진출하여 있는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할인점 성장은 당분간 계속 될 것이로 전망되는데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이다. 현재 우리는 백화점, 편의점과 더불어 대형할인점의 홍수시대에 살고 있다. 몇 년 전부터 불어 닥친 할인점의 열풍은 쉽사리 사그라질 기세가 아니다. 1993년부터 유통시장의 국제적인 개방에 따른 외국선진 유통업체들의 국내진입과

  • [유통채널][유통][채널][갈등][아울렛][서비스제품유통채널][유통채널 개선방안]유통채널의 대두배경, 유통채널의 갈등, 유통채널과 아울렛, 유통채널과 서비스제품유통채널, 향후 유통채널의 개선방안 분석
  • : 유통채널의 정보 전달력과 소비자의 채널이용행태가 유통채널전략에 미치는 전략, KAIST, 2011백지희 : 유통채널 유형별 체험요소가 매장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2012신일순 : 인터넷 유통채널이 오프라인 가격에 미치는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0임채운 : 유통채널의 변화추세와 유통산업의 혁신전망, 서강대학교경영연구소, 2010주영혁 외 2명 : 가정 내 유통채널간 정보탐색과 쇼핑행동과의 관계, 한국유통학회, 2007

  • 월마트의 한국시장 재진입을 위한 전략,월마트한국시장재진입,월마트마케팅전략
  • 월마트의 한국시장 재진입을 위한 전략 목 차1. 들어가며-주제선정이유2. 서론-기업개요 및 월마트의 전반적인 분석 3. 본론 1)월마트 실패 사례와 원인 분석2)현재 한국 유통업계 시장분석 및 국내 경쟁사 분석3)월마트 재진입 이유와 성공가능성 4. 결론-월마트의 전략 모색 및 제언5. 맺으며-기대효과 및 결론1. 들어가며20세기 후반, 우리에게 수백 년 동안 이어져오던 시장이라는 개념은 대형마트의 등장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맞이하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