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제일모직 조직구조 분석과 전략 수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제일모직 회사소개
2) Vision & Mission - 제일모직 경영이념
3) 제일모직 R/D현황
4) 제일모직 사업현황
Ⅱ. 환경 분석.
1. 일반 환경.
1) 정치, 경제적 요인.
2) 사회 문화적 요인.
3) 산업 특성.
4) 자원 조달 상 특성.
5) 사업부별 환경요인과 영향.
2. SWOT분석과 전략
1) 케미칼부문
2) 전자재료부문
3) 패션부문
4) 직물부문
Ⅲ. 현재 조직 구조와 시행중인 방안.
1. 조직구조와 개편전략.
1) 조직도
2) 사업 부문 확대와 구조조정을 통한 조직 변신 성공.
2. 제일 모직 조직 활성화 방안.
Ⅳ. 기업단위와 사업단위 전략.
1. 전체 기업 전략 목표
2. 사업다각화 전략.
3. 사업단위별 전략과 기법.
1) 케미칼 부문 e-Business 전략
2) 섬유 부문 제품의 수출 마케팅 전략.
3) 패션부문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전략
4) 섬유 부문 ‘슐레인’ 브랜드 확장 전략
5) 원단,어패럴 부문 QR/SCM
6) 중국 시장 진출 전략.
7) Flag shop marketing
4. 제일모직의 기간별 전략 분석.
5.제일 모직 2004년 사업별 경영 전략 분석
Ⅴ. 향후 바람직한 대안 제시.
1. 사업차원의 전략.
1) 케미칼, 전자재료 분야.
2) 패션, 직물 분야
2. 조직차원의 전략.
- 본문내용
-
제일모직은 직물 사업으로 출발하여 한국 섬유산업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현재 국내의 합성수지 분야와 패션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그러나 내수시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하여 케미칼 사업, 전자재료사업 등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이러한 성공적인 구조 조정과 사업 다각화를 이루어 환경에 적합한 기업으로 변신하고, 케미칼-전자재료와 같은 첨단사업과 고감성 분야의 패션 사업에 맞게 창의적인 조직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은 다른 기업들이 배워야 할 모델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더욱 바람직한 조직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제일모직의 구조와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제일모직을 둘러싸고 있는 내부외부환경에 대해서 분석을 할 것이다. 이러한 환경 분석에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요인별 일반 환경 분석과 SWOT분석 등이 사용될 것이다. 다음으로 현재 제일모직이 구성하고 있는 사업구조와 추구하고 있는 각 사업부의 전략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조가 분석한 자료들을 통해서 현재 제일모직이 추구하고 있는 전략들이 효과적인 것인지, 기업이 시장에서 사업 활동을 하기에 알맞은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 새로운 전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볼 것이다.
자료평가
- 여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brsu***
(2009.09.25 19:24: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 국내 화장품 산업의 정의, 발전과정, 특징, 현황, 전망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