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정의,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동향,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성공 사례,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구축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 제조업체(제조업) 역사, 생산유연성, 제조업체(제조업) 서비스화, 제조업체(제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제조업체(제조업) 유통경로, 제조업체(제조업) 관계몰입, 제조업체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분석
- 기업 EC(전자상거래)의 의미, 분류, 기업 EC(전자상거래)의 특징, 기업 EC(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모델,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미국정책, 향후 기업 EC(전자상거래)의 방향
- CALS(광속거래) 전자상거래(EC), B2B 전자상거래(기업간 전자상거래), B2C 전자상거래(기업과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P2P 전자상거래(EC), E-biz(이비즈니스,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EC), 경매 전자상거래(EC)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허와 실, 성공요인, 동향과 활성화 방안 및 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정의
Ⅲ.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종류
Ⅳ.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장애요인
Ⅴ.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동향
1. Trend 1 - 회원사 오프라인 거래의 온라인화로 거래량 증대
2. Trend 2 - 마켓플레이스간 통합과 컨텐트 공유
3. Trend 3 - 거래에 필요한 부가서비스 확대
4. Trend 4 - 회원사 구매, 재고관리 시스템과의 통합
Ⅵ.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지식관리시스템
Ⅶ.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성공 사례
Ⅷ. 향후 기업간전자상거래비즈니스(B2B비즈니스)의 구축 방안
1. 구축 접근 방안 및 유의 사항
1) 구축 방안
2) 유의 사항
2. 국내 제조업체에 대한 제언
1) B2B e-마켓의 구축은 현재 경영 시스템을 디지털 경제 시대의 적합한 경영 시스템으로 재구축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2) 개방적인 협력 관계를 형성
3) B2B 대응 정보 시스템과 기존 정보 시스템의 통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B2B 전자상거래의 초기 모습은 EDI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미국 상무성에 따르면, 구조화된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설계된 EDI는 현재 250,000 기업 이상이 채용하여 약 3조 달러의 경제 활동을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EDI를 위한 각종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더들인 Sterling Commerce, Harbinger, 그리고 General Electric Information Services 등이 전체 EDI 시장의 75%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EDI는 상당한 투자를 요구하지만 거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오류를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여러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EDI 기술은 동태적인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는 없다. 둘째, 보다 중요한 것은 EDI 네트워크는 점 대 점(Point-to-Point) 접속에 근거하므로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경로는 사전에 결정되어 있고 따라서 구매자는 판매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정확한 제품과 수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는 결국 시장 투명성이 발생할 여지가 없으며 또한 거래를 위한 공동체 형성을 가로 막는다. 셋째, EDI를 통한 거래는 많은 유지비용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EDI 이용기업은 사전 결정된 표준에 대응하기 위한 각종 응용서비스에 각 기업의 제품이나 결제, 물류 그리고 기업 EDI 시스템 등의 조정 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넷째, EDI의 진입 장벽이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게는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EDI는 오랜 세월동안 기업들의 생산성이나 비용 효율성 제고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EDI를 통한 주문과 거래는 기업으로 하여금 장기 계약 하에서의 안정적인 재고 조달에 기반으로 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자연스러운 구축을 추진하도록 하는 동인이 되었다. 결국 EDI 거래는 보다 효율적인 ERP나 거래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에 의해 보다 다양한 거래선의 확보와 출현으로 이어졌다. 따라서 EDI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가 하나의 Marketplace와 유사한 형태로 진화될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1. 김병초(2000), 기업간(B2B) 전자상거래 기반 시스템과 비즈니스 모델의 분석, KB국민은행
2. 김인석(2004), B2B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문서의 상호변환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3. 김영상(2001), 기업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 요인, 아주대학교
4. 권순동(2010), 기업 간 전자상거래 지배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5. 조성제(2003),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물류기능구조 결정요인분석, 동국대학교
6. 정진숙(2000),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EC)의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