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허와 실, 성공요인, 동향과 활성화 방안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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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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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형태
Ⅲ. 전자상거래의 허와 실
Ⅳ. 전자상거래 시장 주요동향
1.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 시장동향
2. B2C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3. B2B 전자상거래 시장동향
4. M-Commerce 시장동향
Ⅴ. 전자상거래 성공요인
1. 비즈니스적 특성
2. 기술적 특성
3. 사회․문화적인 특성
Ⅵ. 전자상거래 추진실적 및 평가
1.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정비
2. 전자상거래 인프라 확충
3.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 강화
4. 전산업의 e-비즈니스 네트웍 구축
5. 전자상거래 국제협력 강화
Ⅶ. 국내 동향 및 향후 활성화 방안
Ⅷ.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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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Electronic Commerce)라는 개념은 1989년 미국방성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나, 1994년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의 출현으로 인터넷의 대중화에 힘입어 전자상거래는 기업간 거래 뿐만 아니라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business to consumer business)로까지 그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ꡒ전자적 방식을 이용하여 가상공간(Cyber Space)상에서 이루어지는 거래행위ꡓ 또는 ꡒ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혹은 조직과 개인간에 다양한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교환하는 방식ꡓ이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생산, 판매, 조달 등 모든 경영활동을 효율화하는 경영혁신의 전략적 수단 또는 전자적 기술과 수단을 활용하여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를 총칭하는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란 일반적으로 상거래의 교섭, 성립 혹은 이행이 컴퓨터 네트워크나 인터넷 등 전자적인 방식으로 행해지는 거래형태를 총칭하는 것으로서, 전자상거래계약이란 이러한 전자상거래의 성립을 위하여 일정한 법률효과의 발생을 목적으로 하는 2인 이상의 당사자가 전자적 방식에 의하여 행하는 의사표시의 합치에 의하여 성립하는 법률행위라고 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Network Wizards의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의 Internet Host 수는 1993년 1월에 131만 3천여개에서 4천 323만여개로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을 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도 매년 2배 이상의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1994년에 2억 4천 500만 달러에 불과하였지만, 2000년에는 1조 6천 500억 달러, 2005년에는 3조 달러에 이른다. 이처럼 비약적인 전자상거래의 규모가 확대되면서 전세계 교역의 상당부분을 전자상거래가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전자상거래가 급속하게 확산되는 이유는 최근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의 발전과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의 등장과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은 인터넷의 양방향 대화방식(interactive)과 동화상 등의 멀티미디어를 통하여 과거보다 쉽게 자신이 원하는 물건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얻고 선택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불특정다수의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상거래활동이 용이해졌으며,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를 안전하게 실현할 수 있는 암호화 및 전자서명 등 보안기술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인터넷을 통하여 상품광고, 기업홍보, 정보제공 뿐만 아니라 상품 및 서비스판매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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