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제2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전자상거래의 정의
1. 인터넷의 역사
2. 전사상거래의 의의
3.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내 전자상거래
2) 기업 간 전자상거래
3) 기업·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제2절. 전자상거래 이점과 모델
1. 전자상거래의 이점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제3절 전자상거래 시장의 세계 동향과 국내 현황
1. 외국
2. 국내

제 3 장 온라인 서점의 경영환경
제1절 온라인 서점의 산업 분석
1. 온라인 서점의 시장규모
2. 온라인 서점의 경쟁자 분석
3. 온라인서점에 대한 정부의 정책
제2절 온라인서점의 경영분석

제 4 장 가격규제에 관한 이론적 접근
제1절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1. 경제학적 접근
2. 경영학적 접근
제2절 전자상거래의 유통상 효율성
1. 유통 중간상 소멸론
2. 매몰비용의 감소
제3절 제도적 측면 규제의 접근
1. 법률
2. 정부정책

제5장 결론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제 2 절 본 연구의 한계점

본문내용

본 논문은 각종 문헌들을 통한 기존 오프라인 서점들 보다 온라인 서점들이 전략적 우위를 갖고 있음을 밝히고, 이를 통해 원가우위 전략을 이용하고 있는 온라인 서점에, 정부가 '도서정가제'란 명목으로 이를 제한하는 점이 시장경제에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온라인 서점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규모, 그이유,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성향 등의 실질적인 통계치가 보다,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 동기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논의의 오류의 소지가 존재한다.
또한 정부 정책에 대한 경제적 접근을 통해 비용-편익(benrfit-costs)분석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화 시켜 정부의 정책이 잘못되었다고 한점들이 한계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노세 마사시,「서점경영 이렇게 승부한다」, 장경룡 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한기호, 「우리에게 온라인 서점은 과연 무엇인가?」, 한국마케팅연구소, 2000
매일경제, "(유통가)유통업계의 편의점 위상", 2003/1/17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경제경영, 2002, p.297∼198
최승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1994, p. 193
한국서점조합연합회, 도서정가제시행지침(최종), http://www.kfoba.or.kr/index.htm
대한출판협회, www.kpa21.or.kr
---------,최근 10년간 출판사, 서점, 공공도서관 수 추이, http://www.kpa21.or.kr/
---------,최근 10년간 출판 시장 규모 (추정액), http://www.kpa21.or.kr/
문화관광부, www.mct.go.kr
---------,도서정가제에 대한 출판·서점계 의견수렴, 2000/11/21
---------,'도서정가제'에 관하여 드리는 말씀 (2000. 9. 22∼9.29), 2000/9/22
---------,"출판된 간행물의 유통질서에 관한 고시(안)” 규제개혁위원회 심사
의뢰, 2003/03/20
전자신문, 인터넷서점, 도서정가제 이후 매출 감소, 2003/5/29
한국경제, 인터넷서점 대대적 할인경쟁, 2003/5/28
최원근,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구조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 대학교경영대학원, p2. p14∼15.
네이버지식IN, 전국의 도서 대여점의 수는?,http://kin.naver.com/browse/
db_detail.php?dir_id=601&docid=30341
김영신 등,「소비자의사결정」, 교문사, 2000, p154∼156
N.Gregory Mankiw, 「멘큐경제학」, 김경환 역, 2001
안중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인터넷서점 `예스24` 생산관리의 관점에서 물류시스템을 분석
  • 분석해 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온라인 서점의 성공요소(key success factor) 예스24의 물류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한 접근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 온라인 서점의 핵심 성공요인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서점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마케팅, 재무 등 여러분야의 요인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생산관리와 관련된 부분으로 온라인 서점의 성공요소를 한정하고 나머지 분야의 요인들은 배제한 채 분석하고자

  • [물류관리] 인터넷서점 모닝365 -기업 사례 분석과 물류시스템
  • 경영 실적4. 인터넷 서점 시장의 분석⑴ 시장의 이슈5. 인터넷 서점의 기존 배송 시스템6. 특화된 모닝 365의 물류 시스템⑴ 지하철 물류 포스트, 해피샵⑵ 편의점 배송 시스템⑶ 특화된 물류 서비스를 통한 모닝 365의 경쟁력7. 모닝 365의 물류 시스템의 학문적 분석⑴ 고객 서비스 차원에서의 시장 접근⑵ 물류 창고에 대한 사고 전환으로 갖게 되는 비용 절감8. 모닝의 문제점 분석9. SWOT 분석10. 해피샵 집중화 전략11. 해피샵 강화

  • [마케팅] 온라인쇼핑몰 분석
  • 분석과 목 : 마케팅 최근이슈담 당 : 제출자 :  목 차 1온라인 쇼핑몰의 발단1. 온라인 쇼핑몰의 개념2. 온라인 쇼핑몰의 역사3. 온라인 쇼핑몰의 이점2온라인 쇼핑몰1. 현재까지의 온라인 쇼핑몰 2. 온라인 쇼핑몰의 종류 및 현황3. 온라인 쇼핑몰의 상황별 전략 3온라인 쇼핑몰의 비교분석1. 성공한 쇼핑몰과 실패한 쇼핑몰의 비교분석2. 온라인 쇼핑몰의 양면성3. 온라인 쇼핑몰 문제점의 해결방안4온라인 쇼핑몰의 나아갈 방향1. 온

  • [언론학개론] 출판(책)과 출판산업에 관하여
  • 문제점4-3. 도매기구로의 과점적 경로 일원화 방안(해결책)4-4. 기대 효과5. 한국 출판산업 현황5-1. 출판 업계 불황5-2. 출판 현황6. 온라인(인터넷) 서점6-1. 국내 인터넷 서점의 현황6-2. 국내의 인터넷 서점의 종류6-3. 외국의 인터넷 서점6-4. 인터넷서점의 장․단점6-5.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서점의 쟁점6-6. 한국 인터넷 서점이 나아갈 길7. 전자출판7-1. 전자출판의 개념7-2. 전자출판의 종류와 특성7-3. 전자출판 산업의 현황7-4. 전자출판물 시장

  • [물류관리] 하이마트 분석
  • 문제점 도출 및 우리조의 제안1) 수요예측과 재고관리① 문제점② WMS 추진시 기대되는 효과2) 물류체계① 하이로지텍의 한계② 해결방안 및 기대효과3) 가격경쟁력① 경쟁력 높지 않은 가격② 대응방안2001년 11월(N=480) 2002년 8월(N=300)하이마트 36 39테크노마트 13.3 13.3삼성전자대리점 22 12.7전자랜드 4.3 10백화점 6.2 8할인매장 3.1 6LG전자대리점 9.2 9용산전자상가 8.7 3.3국제전자센터 2하이마트 업계평균2000년 2.4 3.22001년 1.8 2.92002년 1.4 2.9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