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온라인서점 경영분석, 문제점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제2장 전자상거래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1절. 전자상거래의 정의
1. 인터넷의 역사
2. 전사상거래의 의의
3.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내 전자상거래
2) 기업 간 전자상거래
3) 기업·소비자 간 전자상거래
제2절. 전자상거래 이점과 모델
1. 전자상거래의 이점
2.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제3절 전자상거래 시장의 세계 동향과 국내 현황
1. 외국
2. 국내
제 3 장 온라인 서점의 경영환경
제1절 온라인 서점의 산업 분석
1. 온라인 서점의 시장규모
2. 온라인 서점의 경쟁자 분석
3. 온라인서점에 대한 정부의 정책
제2절 온라인서점의 경영분석
제 4 장 가격규제에 관한 이론적 접근
제1절 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1. 경제학적 접근
2. 경영학적 접근
제2절 전자상거래의 유통상 효율성
1. 유통 중간상 소멸론
2. 매몰비용의 감소
제3절 제도적 측면 규제의 접근
1. 법률
2. 정부정책
제5장 결론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제 2 절 본 연구의 한계점
- 본문내용
-
본 논문은 각종 문헌들을 통한 기존 오프라인 서점들 보다 온라인 서점들이 전략적 우위를 갖고 있음을 밝히고, 이를 통해 원가우위 전략을 이용하고 있는 온라인 서점에, 정부가 '도서정가제'란 명목으로 이를 제한하는 점이 시장경제에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 것이다.
온라인 서점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규모, 그이유,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성향 등의 실질적인 통계치가 보다, 일반적인 소비자 구매 동기를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논의의 오류의 소지가 존재한다.
또한 정부 정책에 대한 경제적 접근을 통해 비용-편익(benrfit-costs)분석을 사용하지 않고, 일반화 시켜 정부의 정책이 잘못되었다고 한점들이 한계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노세 마사시,「서점경영 이렇게 승부한다」, 장경룡 편, 예영커뮤니케이션, 1997
한기호, 「우리에게 온라인 서점은 과연 무엇인가?」, 한국마케팅연구소, 2000
매일경제, "(유통가)유통업계의 편의점 위상", 2003/1/17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서울경제경영, 2002, p.297∼198
최승성, 「헌법학원론」, 법문사, 1994, p. 193
한국서점조합연합회, 도서정가제시행지침(최종), http://www.kfoba.or.kr/index.htm
대한출판협회, www.kpa21.or.kr
---------,최근 10년간 출판사, 서점, 공공도서관 수 추이, http://www.kpa21.or.kr/
---------,최근 10년간 출판 시장 규모 (추정액), http://www.kpa21.or.kr/
문화관광부, www.mct.go.kr
---------,도서정가제에 대한 출판·서점계 의견수렴, 2000/11/21
---------,'도서정가제'에 관하여 드리는 말씀 (2000. 9. 22∼9.29), 2000/9/22
---------,"출판된 간행물의 유통질서에 관한 고시(안)” 규제개혁위원회 심사
의뢰, 2003/03/20
전자신문, 인터넷서점, 도서정가제 이후 매출 감소, 2003/5/29
한국경제, 인터넷서점 대대적 할인경쟁, 2003/5/28
최원근, "인터넷 전자상거래의 소비자 만족도에 관한 구조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 대학교경영대학원, p2. p14∼15.
네이버지식IN, 전국의 도서 대여점의 수는?,http://kin.naver.com/browse/
db_detail.php?dir_id=601&docid=30341
김영신 등,「소비자의사결정」, 교문사, 2000, p154∼156
N.Gregory Mankiw, 「멘큐경제학」, 김경환 역, 2001
안중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