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금융][금융시장][마케팅][인터넷][고객관리][소매금융시장][소매마케팅][소매시장]소매금융과 금융시장, 소매금융과 마케팅, 소매금융과 인터넷, 소매금융과 고객관리 분석(소매금융, 금융시장,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소매금융과 금융시장
Ⅲ. 소매금융과 마케팅
1. 일렉트로닉 뱅킹시스템의 구축이다
2. 신용카드의 다용도금융서비스화이다
3. 시장조사 및 시장세분화에 의한 고객차별화이다
4. 소매금융중심의 패키지 상품개발이다
5. personal banker(고객전담요원)의 양성 및 고객관리이다
Ⅳ. 소매금융과 인터넷
Ⅴ. 소매금융과 고객관리
1. 고객지향적 사고
2. 고객욕구의 파악
3. 종합금융서비스의 제공
4. 다각적 고객관계의 형성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외환위기 이후 국내 소매금융시장은 급격히 팽창했다. 현재 금융기관들이 가계에 공급한 가계신용 잔액은 439조 원에 달한다. 가계신용잔액이 184조 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4년 6개월 만에 가계신용이 255조 원이나 증가한 것이다.
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의 대민간(기업+가계) 원화대출금 중 가계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34.9% 이던 것이 58.8%로 크게 높아졌다. 금융기관들이 소매 금융에 치중한 결과 가계대출이 기업대출을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소매금융의 급격한 확대는 저금리, 부동산가격 상승, 소비욕구가 증가, 기업 구조조정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금융기관들은 기업금융이 늘어나기 어려운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성과 수익성이 보장되는 가계대출을 공격적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이제 가계부채가 크게 늘어나면서 소매 금융의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앞으로 소매금융 확대추세는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기업의 부채비율이 100% 수준까지 낮아지는 등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이 상당부분 이루어지면서 앞으로는 기업금융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간에 소매금융시장이 급팽창하는 과정에서 확대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금융기관간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과거 기업금융에 치중하던 은행권에서 소매금융을 확대함에 따라 은행권과 여타 금융기관들간의 경쟁이 첨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은행권은 신용카드사를 비롯한 여신전문회사와는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등 소액의 단기 가계자금대출 부문에서 경쟁을 하고, 비은행 저축기관과는 가계관련 수신 및 여신 부문에서, 보험회사와는 연금상품과 가계대출 부문에서, 증권이나 투신권과는 신탁상품(은행자체의 신탁상품 및 투신운용사의 수익증권)과 PB 등에서 경쟁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이처럼 급팽창하는 소매금융시장을 놓고 선점 경쟁을 벌인 결과 소매금융시장 판도에 상당한 변화가 이루어졌다. 은행권과 카드사의 소매금융 시장 점유율이 크게 높아진 반면에 나머지 금융권의 점유율은 크게 줄어든 것이다. 은행권의 경우 26.8%에 그쳤던 소매금융시장 점유율이 53.9%로 크게 높아졌고, 카드사의 경우도 같은 기간 중 9.5%에서 14.6%로 점유율이 높아졌다. 카드사의 소매금융시장 점유율은 카드채문제가 불거지기 전인 19.7% 까지 높아지기도 했다. 반면에 비은행저축 기관의 경우는 소매금융시장 점유율이 47.8% 에 서 23.1%로 줄어들어 심각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참고문헌
-
◈ 김정희 외 1명(2008), 소매마케팅, 두남
◈ 류병우(2004), 소매금융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프라이빗 뱅킹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 배흥규 외 1명(2004), 인터넷 소매시장 분석, 동아대학교
◈ 유길(2009), 국내 금융기관의 소매금융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 전영희(1999), 소매금융에서의 고객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허재영 외 1명(2008), 소매금융의 신용위험 측정과 관리방안, 여신금융협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마케팅의 정의, 금융마케팅의 특성, 금융마케팅의 채널, 금융마케팅과 소매금융마케팅, 금융마케팅과 은행마케팅, 금융마케팅과 인터넷마케팅, 금융마케팅과 귀족마케팅, 향후 금융마케팅의 추진방향 분석
- [소기업][소기업 네트워크화 사업][소기업 안전보건][소기업 고객관리 사례]소기업의 지원, 소기업의 특별조치법, 소기업의 현황, 소기업의 네트워크화 사업, 소기업의 안전보건, 소기업의 고객관리 사례
- [소비자행동론] 라네즈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전략
- [마케팅 이론] 인터넷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
- [사업계획서, 레스토랑 시설 디자인] 유럽식 베이커리 카페 제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