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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매금융과 금융시장

Ⅲ. 소매금융과 마케팅
1. 일렉트로닉 뱅킹시스템의 구축이다
2. 신용카드의 다용도금융서비스화이다
3. 시장조사 및 시장세분화에 의한 고객차별화이다
4. 소매금융중심의 패키지 상품개발이다
5. personal banker(고객전담요원)의 양성 및 고객관리이다

Ⅳ. 소매금융과 인터넷

Ⅴ. 소매금융과 고객관리
1. 고객지향적 사고
2. 고객욕구의 파악
3. 종합금융서비스의 제공
4. 다각적 고객관계의 형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외환위기 이후 국내 소매금융시장은 급격히 팽창했다. 현재 금융기관들이 가계에 공급한 가계신용 잔액은 439조 원에 달한다. 가계신용잔액이 184조 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4년 6개월 만에 가계신용이 255조 원이나 증가한 것이다.
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의 대민간(기업+가계) 원화대출금 중 가계대출이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34.9% 이던 것이 58.8%로 크게 높아졌다. 금융기관들이 소매 금융에 치중한 결과 가계대출이 기업대출을 초과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소매금융의 급격한 확대는 저금리, 부동산가격 상승, 소비욕구가 증가, 기업 구조조정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금융기관들은 기업금융이 늘어나기 어려운 환경에서 상대적으로 안정성과 수익성이 보장되는 가계대출을 공격적으로 확대했다. 그러나 이제 가계부채가 크게 늘어나면서 소매 금융의 위험도가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앞으로 소매금융 확대추세는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기업의 부채비율이 100% 수준까지 낮아지는 등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이 상당부분 이루어지면서 앞으로는 기업금융이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간에 소매금융시장이 급팽창하는 과정에서 확대되는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금융기관간에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과거 기업금융에 치중하던 은행권에서 소매금융을 확대함에 따라 은행권과 여타 금융기관들간의 경쟁이 첨예하게 나타나고 있다. 은행권은 신용카드사를 비롯한 여신전문회사와는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등 소액의 단기 가계자금대출 부문에서 경쟁을 하고, 비은행 저축기관과는 가계관련 수신 및 여신 부문에서, 보험회사와는 연금상품과 가계대출 부문에서, 증권이나 투신권과는 신탁상품(은행자체의 신탁상품 및 투신운용사의 수익증권)과 PB 등에서 경쟁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이처럼 급팽창하는 소매금융시장을 놓고 선점 경쟁을 벌인 결과 소매금융시장 판도에 상당한 변화가 이루어졌다. 은행권과 카드사의 소매금융 시장 점유율이 크게 높아진 반면에 나머지 금융권의 점유율은 크게 줄어든 것이다. 은행권의 경우 26.8%에 그쳤던 소매금융시장 점유율이 53.9%로 크게 높아졌고, 카드사의 경우도 같은 기간 중 9.5%에서 14.6%로 점유율이 높아졌다. 카드사의 소매금융시장 점유율은 카드채문제가 불거지기 전인 19.7% 까지 높아지기도 했다. 반면에 비은행저축 기관의 경우는 소매금융시장 점유율이 47.8% 에 서 23.1%로 줄어들어 심각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김정희 외 1명(2008), 소매마케팅, 두남
◈ 류병우(2004), 소매금융시장 세분화 전략에 관한 연구 : 프라이빗 뱅킹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 배흥규 외 1명(2004), 인터넷 소매시장 분석, 동아대학교
◈ 유길(2009), 국내 금융기관의 소매금융 활성화 전략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 전영희(1999), 소매금융에서의 고객관리 전략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 허재영 외 1명(2008), 소매금융의 신용위험 측정과 관리방안, 여신금융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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