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레스토랑 시설 디자인] 유럽식 베이커리 카페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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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08.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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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입
1. 정의
1) Bakery Café
Ⅱ. 본론
1. 시장 환경 분석
1) 소비 Trend
(1)가치 소비
(2)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 가능한 복합 매장 인기
(3)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음: 수퍼 푸드
(4)스터디형 소비자 증가
2)사업 전략(기본전략)
(1)기존 베이커리 카페 시장의 핵심 성공 요소(어드밴티지 매트릭스)
(2)사업 계획 제안의 기본 전략(SWOT분석)
3)시장, 사업 구조
(1)현재 시장 상황
(2)추후 시장 규모의 성장
4)고객
(1)고객의 특성
(2)고객의 니즈
6)경쟁업체
(1)경쟁환경(현재 가장 인기 끌고 있는 브랜드)
(2)업체분석
(3)경쟁 전략
4. 입지분석
무교동, 관철동 먹거리 상권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선릉역주변 테헤란로)
이대앞 상권
5. 제안 컨셉 |
2)컨셉 특징
(1)한국 속 작은 유럽, 유럽으로의 여행
3)세부 내용
(1)브랜드 아이덴티티
(2)메뉴
(3)매장 구성
(4)Layout
(5)스토어 아이덴티티
(6)운영
(7)마케팅
5. 예상되는 주요 문제와 위험
1)1급 상권을 요함
2)높은 투자 비용
3)이미 시장에 여러 카페 베이커리 컨셉의 매장이 있음
[참고자료]
본문내용
주제 | 경쟁력 있는 고급 Bakery Café 사업 모델 제안

Ⅰ. 도입

1. 정의
1) Bakery Café

-커피와 함께 빵과 케이크 또는 샌드위치 등 다양한 메뉴를 판매할 수 있는 곳
-유럽풍의 고급스러운 스타일과 뉴욕풍의 도시적인 인테리어를 가진 장소
-편안한 휴식 + 커뮤니케이션 장소로 인기 트렌드화 됨
-고객들에게 만남 또는 혼자 여유 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 제공의 의미
-간단한 식사 해결이 가능하며 빵과 함께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장소

베이커리 전문점+커피 전문점
편안한 휴식+커뮤니케이션 장소
식사+디저트  복합 컨셉




Ⅱ. 본론

1. 시장 환경 분석
1) 소비 Trend

(1)가치 소비
-작은 사치로 자신만의 개성 표현하는 가치 있는 소비를 원함
지불하는 금액보다 더 큰 가치, 복합적인 혜택을 제공 받기를 원함

-개성 강한, 독창적인(Unique) 컨셉을 갖춘 레스토랑이 가치 추구 소비자들에게 어필.
고객이 인지 하기에 '여긴 하나밖에 없는 곳'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있는 레스토랑이 사랑 받을 것(위치상의 문제는 영향력이 적어질 것)

-'내가 만든(made by me)', '집에서 만든(made in home)'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
2~3년 전부터 디지털 고쿠닝 족, 즉 DIY족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여세를 따라 레스토랑도 '홈메이드'를 표방하는 곳들이 핫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음.
특히 10~20대 젊은층 사이에서는 이 같은 레스토랑이나 카페를 찾는 것이 일종의 취미생활로 여길 만큼 관심이 높음
(2)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 가능한 복합 매장 인기
-복합 쇼핑몰에서 쇼핑뿐만 아니라 여가도 즐기는 소비 행태
편의성과 즐거움, 감각적 체험을 위한 대형복합쇼핑몰의 등장으로 몰링을 주로 하는 몰고어(mall-goer)가 소비의 주체로 부각.
*몰링: 쇼핑만을 위해 쇼핑센터를 가는 것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쇼핑도 하고,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식사도 하고, 게임 코너에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는 등 다양한 문화 체험까지 한곳에서 다 할 수 있는 문화가 바로 몰링
이와 같은 트렌드의 일종으로 외국의 경우 이미 백화점과 ‘플러그 십 매장’(단독 매장)보다 멀티 숍은 더 인기 있는 쇼핑 공간이 됨
멀티 숍은 바이어들이 세련되고 절제된 감각으로 까다롭게 선별한 상품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패션과 문화가 보다 조화를 이루고 있고 ‘라이프스타일’ 제시하는 공간

(3)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음: 수퍼 푸드
-나 혹은 나의 가족이 먹을 음식이라면 안전하고 건강한 것
먹을 거리의 안전 문제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더 이상 무조건 싸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하지 않게 됨. 즉 가격이 높고 낮음은 문제가 아님.
유기농 레스토랑 등이 빠른 속도로 외식 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이미 운영 중에 있는 음식점들도 너도 나도 '국내산 식재만을 사용합니다.'등의 안전 마케팅 실시
-수퍼 푸드
스티븐 프랫 박사가 쓴 건강과 아름다움을 주는 14가지 식품을 소개한 수퍼 푸드란 책이 베스트 샐러가 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주목
14가지 수퍼 푸드: 콩, 블루베리, 브로컬리, 오렌지, 호박, 연어, 대두, 시금치, 차, 토마토, 칠면조, 호두, 귀리, 요구르트

(4)스터디형 소비자 증가
-음식에 대해 공부하는 소비자
최근 블로그 등 인터넷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들이 직접 기획한 요리, 주방 관리 등을 올려서 서로 공유하는 양상
-주부 스터디 그룹
더불어 무언가를 새로 배우려 하는 주부층이 늘어남에 따라 주부 스터디 그룹도 눈에 띄게 나타남.
과거 백화점이나 관공서에서 실시하던 문화 센터 등의 교육 프로그램 외에 이식업소에서도 주부를 대상으로 한 강좌 개설. 꼭 '주부'를 위한 강좌를 아니지만 오후 시간 활용이 용이한 주부를 대상으로 평일 오후 시간대 커피 교실, 케이크 만들기 교실 등 직접 체험하고 공부할 수 있는 강좌 프로그램이 늘고 있는 것.
*투썸플레이스: 케이크 만들기 교실/ 엔젤리너스: 커피 교실
2)사업 전략(기본전략)

(1)기존 베이커리 카페 시장의 핵심 성공 요소(어드밴티지 매트릭스)

규모 이외의 우위 분산형 사업 특화형 사업
많다






성장 정지형 사업 규모형 사업
적다






작다 크다
규모의 효과

*분산형사업: 규모 이외의 경쟁상 우위 요소가 많은 사업으로 체인점이 아닌 일반 소매점, 정육점, 레스토랑 등이 해당
*규모형사업: 규모의 효과가 많이 우위를 유지하게 하는 사업으로 패스트푸드나 패밀리 레스토랑 체인점이 해당한다.
*성장정지형사업: 시장 성장기에는 규모형 사업이었으나 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낮은 기업은 도태되고, 남은 몇몇의 대기업이 독과점 형태를 이루면서 결국에는 비슷비슷한 규모가 되어 기업 간의 격차가 없어진 경우
*특화형사업: 규모의 효과가 있지만 규모 이외에도 경쟁상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요소가 있는 사업. 제품이나 서비스 면에서 차별화가 가능한 사업이나 특정 고객층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사업이 여기에 해당.
참고문헌
논문:
▪ 이윤희, ”윈도우 베이커리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2008
▪ 최연희, “베이커리 카페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7
▪ 최미경 정재찬, “베이커리 카페 고객의 이용 실태 및 성별, 연령에 따른 차이 조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연세대 생활 환경 대학원, 2006

인터넷
www.google.com
www.naver.com
www.twosome.co.kr
www.seoulplaza.co.kr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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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듯 합니다. ㅇㅇ
  • izm***
    (2011.10.05 20:3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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