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제네릭 약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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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제네릭 약품
① 제네릭 약품의 정의

② 오리지널약품, 개량신약, 제네릭 약품의 비교
③ 제네릭 약품과 오리지널 약품의 판매추이
2. 제네릭 약품의 등장배경

① 신약과 제네릭 약품의 개발단계 비교
② 신약독점기업의 횡포와 그 대책

1) 국가방어대책 : 강제실시권

2)기업방어대책 : 에버그린

③ 제네릭 약품관련 소송추이
3. 글로벌 제네릭 제약회사
① 세계 제네릭 의약품 시장 현황

②제네릭제약회사 상위 TOP 11
③ 세계최대의 제네릭 제약회사 이스라엘의 테바와 인도의 제네릭제약회사 란박시를 통해 본 글로벌 시장의 동향.
1) 테바

2) 인도 시장

3)란박시

④ 외국 제네릭 제약회사의 국내시장 진출

4. 국내의 제네릭 제약회사
① 국내 제약회사의 매출액 순위
②우리나라 의약품 수출환경 SWOT분석
③ 개량신약과 퍼스트제네릭 해외진출 전략

④ 국내 제약회사의 외국시장 진출

1) 동아…국내 지존서 아시아 리딩회사로

2) 한미…국내 매출<해외 매출 전략

3) 대웅…중국 현지화 ‘시동’

4) SK케미칼…2011년 매출 1조 달성

5) LG생명과학…미국 시장 공략ㆍM&A도 적극 추진

5. 결론
① 특허법이 약품에 미치는 영향과 제네릭의 필요성
- 제네릭은 필요한가?
1) 사례. AZT의 특허 : 특허법이 약품에 미치는 영향

②국가적인 입장에서의 대처방안 :

③신약개발회사 입장에서의 대처방안

④제네릭 약품시장의 성장에 대비한 국내 제약회사와 다국적 제약회사의 전략
1)다국적 제약회사 :
2)국내 제약회사 :

⑤맺으며..


본문내용
③ 세계최대의 제네릭 제약회사 이스라엘의 테바와 인도의 제네릭제약회사 란박시를 통해 본 글로벌 시장의 동향.
1) 테바
테바는 제네릭주력기업으로 미국 제네릭 의약품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회사이다. 현재 50개국에 진출해 있고 80여개 나라를 대상으로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는 테바는 세계 의약품 제약회사 상위 20위안에 진입해있으며, 미국 제네릭의약품 매출비중의 75%를 차지하여 점유율 1위다. 현재 자국 이스라엘에서는 의약품유통도 함께 하고 있다.
이스라엘에 본사가 있는 테바는 2007년 총 94억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그중 매출의 80 %가 북미와 유럽에서 수익을 올린 것이다. 현재 50개국에 진출해 있고 80여개 나라를 대상으로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는 테바는 28000명이넘는 직원과 이스라엘, 북미, 유럽, 라틴 아메리카에서 전세계 생산 시설이 있다. 또한, 세계 의약품 제약회사 상위 20위안에 진입해있으며, 미국 제네릭의약품 매출비중의 75%를 차지하여 점유율 1위다. 현재 자국 이스라엘에서는 의약품유통도 함께 하고 있다.
예루살렘 작은 제약 도매업으로 출발한 테바는 유럽과 북미지역 진출하여 테바 헝가리(Biogal), 캐나다Teva Novopharm, 네덜란드 헤비급회사 Pharmachemie BV ,독일Germany GmbH, 영국 APS/Berk 등을 인수하며 성공적으로 유럽 전지역에 테바 네트워크 설립하였다. (각 지역 고객특성에 알맞게 공략.)
그리고 유럽을 넘어 북미,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여, 의약품 제조, 개발, 제네릭의약품 시장, 제약원료(API) 다양한 형태의 제네릭 타블렛, 캡슐, 연고크림, 액체약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주요제품으로 다발성 경화증치료제 Copaxone, 파킨슨병 치료제 Azilect가 있다.
또한 호흡기(기관지 경련천신, 만성폐쇄성 폐질환 등), 피부 호르몬 관련 의료기기 개발, 독자적인 기술과 유통망확보로 고급 전문 제약 제품을 제공한다. 2006년에는 호흡기와 종양학관련 기업인 Teva IVAX 인수하여 건선, 천식, 루게릭 등 다양한 임상실험과 임상실험개발 사업을 하고 있다. 크론병, 낭창, 낭창신장증 , 종양학 등의 독점기술과 수의학, IVX동물건강브랜드, 에이즈, 건강식품등의 사업에도 진출해 있다.
2) 인도 시장
인도 제약산업은 지난 5년간(2003-2007) 매년 9.5% 씩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03년 업계 매출액은 2260억 루피(약 5조2200원) 그 절반 이상인 1410억 루피(약 3조 2570억원)가 국외 대상 매출액으로 수출처는 65개국을 넘는다. 10년 동안 생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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