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태평양 프랑스 향수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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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화장품 산업의 특성
2.태평양의 해외진출 과정
3.기초화장품 시장 진출과 실패
4.브랜드 원산지 효과
5.한국과 프랑스의 기업문화 차이
6.향수시장으로의 진출과 성공
7.글로벌기업 아모레 퍼시픽
본문내용
화장품 산업의 특성
- 그 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문화 상품.
- 고부가가치성을 지니고 있음.
제조업 전체와 비교해 볼 때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 및 화장습관의 차이로 인해
대부분 국가에서 내부중심 산업으로 발전.

기호성↑

다품종 소량체제

원료에 대한
수입 의존도↑


포장방법, 광고, 입소문 → 주요
판매 경쟁력


2011년 국내 화장품 수출액 8억 달러를 돌파하며, 전년대비 30%이상 증가.
전체 수입 대비 화장품 수입 비중은 감소 경향을 보이는 반면에
화장품 수출 비중은 2011년 0.14%로 전반적 증가 추세



글로벌 TOP10을 향한 글로벌 사업 추진

향후 세계 화장품 시장은 북미, 서유럽 등 선진시장이 경기침체로 인하여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 아시아와 남미 중심의 신흥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1970년 태국으로 12만 70달러의 화장품을
수출하면서 본격적인 해외시장 개척


1970년대 - 1980년대 수원공장, 대전공장, 안산공장 등을 설립.
동시에 독일, 뉴욕, 동경, 홍콩, LA, 캐나다, 토론토, 대만 등
해외법인을 설립하며 해외진출에 대한 기반을 탄탄히 구축.


1980년대 통상마찰이 촉발된 국제적 시장 환경과 민주화 바람을 타고 잦아지기 시작한 노사분규와 경쟁상황이 점점 더 심화되면서 고객의 욕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방법 등의 문제가 대두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을 절감



일본에 진출한 외국 수입화장품들의 시장 점유율
잠식으로 심한 경쟁 상태에 놓인 시세이도
좀 더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80개 이상의 브랜드를 축소하고 국내와 해외마케팅을 통합해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

유럽에서 여러 브랜드 매입과 합작투자를 통해 이탈리아, 스페인 등에 자회사를 설립. 새로운 고급 브랜드를 런칭

원산지 효과로 인한 기초 화장품 출시 실패를 경험
향수사업만을 전문으로 하는 프랑스 자회사를 설립
세계적으로 유명한 2명의 디자이너와의 협력으로 큰 성공을 거둠

프랑스는 화장품뿐만 아니라 패션산업 등 문화, 예술과 관련된 거의 모든 사업 분야에서 선두

프랑스에서의 성공은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라고 판단

프랑스인의 창의력과 감성을 최대한 활용해서 원산지 효과로 인해 얻는 부정적 이미지 극복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루어 지지 않는 상황에서 국가에 대한 평가가 이를 대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국가
이미지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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