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코시 백화점 경영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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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의 역사
1-1 기업 정보
1-2 기업 연혁
1-3 조직 체제
1-4 로고와 인테리어

2. 경영 현황
2-1 경영 이념
2-2 재무 현황
2-3 경영 전략
2-4 조직/인사 전략
2-5 영업추진 전략
2-6 백화점 전략

3. 점포 현황
3-1 국내 점포 현황
3-2 해외 점포 현황
3-3 폐점된 점포

4. 고객

5. 기타
5-1 점포 활성화 방안


-출처

본문내용
1. 회사의 역사
1-1 회사 정보
회사명 : 주식회사 미츠코시 이세탄 홀딩스
대표이사 회장 집행 임원 : 이시즈카 쿠니오
본사 : (우)160-0022 도쿄도 신주쿠구 신주쿠 고쵸메 16번 10호 
자본금 : 50,047백만엔 (2011년 3월말 현재)
기업의 특징
- 일본 최초의 백화점(1904)이며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신세계 본점은 1930년 미츠코시 경성점의 효시이다. 일본의 3대 재벌 미쓰이 그룹의 원류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일본에서 가장 유명한 백화점이였으나 최근에는 실버층과 단골층이 주류이다.

1-2 회사 연혁
1673 8월, 에도 혼쵸 1가(현일본 은행 소재지 근처)에 포목전 「에치고 가게」가 개점했다.폭 9자(2.7 m) 가 작은 세든 점포포로부터, 미츠코시 330년의 역사는 시작된다.
1673 미쓰이 다카토시가 에도 혼쵸 잇쵸메에 포목전 「에치고 가게」를 개업.
1893 에치고 가게를 「합명회사 미츠이 포목전」에 개편.
1895 타카하시 요시오가 이사로 취임, 경영 대개혁에 착수.
요시오가 이사로 취임하면서 본격적인 백화점화.
쇼윈도 설치, 고등교육 이수자를 신입사원으로 채용.
1904 12월 6일 주식회사 미츠코시 포목전 설립.
초대 전무로 히비 오스케가 취임
-학속협동 : 국내외 귀빈접대 중시해 백화점을 상류층 사교장으로
이용함으로써 사회적 위상을 높임.
「백화점 선언」을 행동 일본 최초의 백화점이 됨.
-1월 2일 신문에 디파트먼트 스토어 실현광고를 냄으로써 광고화.
1911 PR지 ‘미츠코시’발간
1914 9월 15일에 르네상스 식으로 완성한 니혼바시 본점.「수에즈 운하 이동 최대의 건축」이라고 칭해져 건축 사상에 남는 걸작이라고 했다. 상품은 포목을 중심으로 백화 전반에 걸쳐서 두루 갖추어 일본 최초의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도 설치.근대 백화점으로서의 형태를 완성했다.
1923 관동 대지진에 의해 니혼바시 본점과 마루노우치 별관을 소실.
1927 니혼바시 본점에 미츠코시 홀(현미츠코시 극장)을 개설.
일본 최초의 패션 쇼 개최.
1928 미츠코시 포목전의 상호를 「주식회사 미츠코시」라고 고친다.
1971 해외 제일호점, 파리 미츠코시 개점.
1998「고객 제일 주의」의 실현을 목표로 해, 영업본부제를 도입.
2008「주식회사 미쓰코시 이세탄 홀딩스」발족.
2010 긴자점증상오픈.



1-3 조직 체제
(1) 내부 감사실
그룹 전체의 업무 수행에 해당해, 내부 통제 룰에 근거해 적정하게, 합리적으로 조직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을까에 대해서, 독립한 입장에서 검증·평가·조언을 실시
(2) 경영전략 본부
「경영 기획부」 「인사부」 「사업 개발부」 「해외 사업부」로 구성
경영 기획부 : 그룹 전체의 경영전략, 조직 편성등의 경영계획 전반을 운영하기 위한 통제기능을 완수하는 것과 동시에, 그룹 전체의 정보 시스템·카드 사업에 관한 업무를 입안·추진


참고문헌
기업정보 및 역사
‣(http://www.mitsukoshi.co.jp)
‣(http://www.imhds.co.jp/english/ir/annual_report.html)
‣백화점 (책이름이랑 저자랑 출판사 다써야해)
조직체제
‣(http://www.mitsukoshi.co.jp)
사자상 정보
‣(http://hk6879.blog.me/140154215421)
인테리어 사진첨부
‣(http://blog.naver.com/zest_sh?Redirect=Log&logNo=150090136408)
재무 현황
‣http://www.imhds.co.jp/english/ir/annual_report.html
조직/인사 전략
‣http://www.imhds.co.jp/english/ir/annual_report.html
영업추진 전략
‣일본 초우량 백화점의 이해와 경영전략
국내/해외 점포 현황
‣(http://www.mitsukoshi.co.jp)
니혼바시 미츠코시(日本橋三越)
‣네이버 백과사전 ‘미츠코시(三越) 백화점’
긴자 미츠코시 (銀座三越)
‣네이버 지식사전 ‘긴자 미츠코시 (銀座三越)’
긴자 미츠코시 (銀座三越) 사진첨부
‣(http://blog.naver.com/akt486?Redirect=Log&logNo=120115258317)
폐점된 점포
‣「일본 백화점들은 왜 문을 닫을까?」 JPNews. 2009년 5월 21일.
‣(http://www.ontimes.kr/)
‣(http://blog.naver.com/rits?Redirect=Log&logNo=55145275)
폐점된 점포 사진첨부
‣(http://cafe.naver.com/dakostudy/819)
‣(http://blog.daum.net/tokyopal/12410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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