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_백화점_업계_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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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과 일본 백화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한국 백화점 업계가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모색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한일 백화점 현황
(1) 한국 백화점 현황
(2) 일본 백화점 현황
2. 일본 백화점 폐점 사례
3. 한일 백화점 비교를 통한 백화점 폐점 원인 분석
(1) 외부 요인
(2) 내부 요인
① 고객 관리
② 쇼핑 공간 변화
③ 비용 구조
(3) 소비자 니즈 변화
4. 한일 백화점 전망
(1) 한국 백화점 전망
① 소비 회복 기조
② 소비 양극화 심화
③ 복합몰 대형화 가속
④ 백화점 업계의 On-line 사업 확장 가능성
(2) 일본 백화점 전망
5. 시사점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③ 비용구조

두 나라의 백화점은 비용구조 측면에서도 서로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가장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는 것이 바로 인건비이다. 한국과 일본의 인건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한국은 전체 매출액에 대한 인건비 비율이 4%대 정도이지만, 일본은 10%대가 넘는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과 일본의 인건비가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의 경우, 백화점들은 매장 운영에 IT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과감한 인건비 절감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롯데 백화점은 기존에 아르바이트 인력으로 운영되던 경품행사를, 무인기기인 '쇼핑메이트(MCAS)'의 설치로 대체함으로써 행사 운영에 필요하던 인원의 30% 가량을 감축했다. 이는 현재 24개 점포에 총 140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관련인력의 70%까지 감축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마트 주유소에 고객이 직접 주유하는 셀프 주유방식을 도입해 인건비를 최소화했다. 이와 같은 인건비 절감은 주유 가격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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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제부, 『2009.12월 및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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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 평가,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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