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_백화점_업계_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6 / 2019.12.24
- 2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과 일본 백화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해 한국 백화점 업계가 고려해야 할 시사점을 모색하는 내용입니다.
- 목차
-
1. 한일 백화점 현황
(1) 한국 백화점 현황
(2) 일본 백화점 현황
2. 일본 백화점 폐점 사례
3. 한일 백화점 비교를 통한 백화점 폐점 원인 분석
(1) 외부 요인
(2) 내부 요인
① 고객 관리
② 쇼핑 공간 변화
③ 비용 구조
(3) 소비자 니즈 변화
4. 한일 백화점 전망
(1) 한국 백화점 전망
① 소비 회복 기조
② 소비 양극화 심화
③ 복합몰 대형화 가속
④ 백화점 업계의 On-line 사업 확장 가능성
(2) 일본 백화점 전망
5. 시사점
6.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③ 비용구조
두 나라의 백화점은 비용구조 측면에서도 서로 다른 양상을 띠고 있다. 가장 대조적인 양상을 보이는 것이 바로 인건비이다. 한국과 일본의 인건비를 비교해 보았을 때, 한국은 전체 매출액에 대한 인건비 비율이 4%대 정도이지만, 일본은 10%대가 넘는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과 일본의 인건비가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의 경우, 백화점들은 매장 운영에 IT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과감한 인건비 절감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롯데 백화점은 기존에 아르바이트 인력으로 운영되던 경품행사를, 무인기기인 '쇼핑메이트(MCAS)'의 설치로 대체함으로써 행사 운영에 필요하던 인원의 30% 가량을 감축했다. 이는 현재 24개 점포에 총 140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나아가서는 관련인력의 70%까지 감축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마트 주유소에 고객이 직접 주유하는 셀프 주유방식을 도입해 인건비를 최소화했다. 이와 같은 인건비 절감은 주유 가격을
- 참고문헌
-
-김인호, 「백화점업계 2008년 결산 및 2009년 전망」, 성균관대학교 교수
-롯데 유통 전략 연구소, 『2010 소매 유통 전망』
-신세계 백화점, 『주주총회 소집 공고』
-신세계 유통 산업 연구소, 『2009년 유통 산업 전망』
-신세계 유통 산업 연구소, 『2010년 유통업 전망』
-지식경제부, 『2009.12월 및 연간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토러스 투자 증권, 『롯데 백화점 기업 분석』
-토러스 투자 증권,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한국 기업 평가,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현대증권, 『현대백화점 기업분석』
-강동호, 「[일본경제 어디로] <1> 쓰러지는 경제대국」, 『한국경제』, 2010.2.1
-김선미, 「日백화점 죽 쑤는데, 한국 백화점 왜 잘나갈까」, 『동아일보』, 20103.2
-김종현, 「일 도쿄 심장부 백화점 폐점 ‘충격’」, 『한겨레』, 2010.1.27
-선우정, 「폐업•합병 잇따라… 일(日) 백화점 "아 옛날이여”」, 『조선닷컴』, 2009.8.19
-송주영, 「롯데백화점 CRM 성공사례, 국제 행사서 소개」, 『디지털데일리』, 2007.5.21
-업계현황, http://gyokai-search.com
-일본뉴스포털, www.jpnews.kr
-일본 닛케이 경제 신문, http://www.nikkeibp.co.jp
-일본백화점협회, www.depart.or.jp
-조인경∙오현길, 「유통가, "인건비 줄이자"…늘어나는 무인서비스」, 『아시아경제』, 2008.12.26
-최대열, 「불황이 갈라놓은 한ㆍ일 백화점 두 얼굴」, 『아시아경제』, 2010.2.8
-KIET 해외산업정보, www.kiet.go.kr
-Takashi Sekine, 韓国百貨店のイノベ―ション―コアフォ ― マットの行方, 2006
-株式会社 西武百貨店, 西武百貨店札幌店の営業終了について, 2009
-読売新聞, 西武有楽町店、業績低迷で年内閉店, 2010
-Yahoo Japan(News), 『衰退する日本と、成長する韓国』明暗を分けた日韓の百貨店, 2010
-リテールテックJAPAN, 2008年度百貨店調査、高コスト是正待ったなし、不振店の閉店相次ぐ, 2009
-Doshin, 百貨店大手3割減益 2月期連結 3社、消費不況が直撃,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